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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콘텐츠플러스 1인미디어 전성시대! 크리에이터 탐구생활 -기획편 Hit. 13941 2017-12-04

[후기] 콘텐츠플러스 1인미디어 전성시대! 크리에이터 탐구생활 -기획편



콘텐츠플러스 1인미디어 전성시대! 
크리에이터 탐구생활 -기획편 강연 후기




▲2017 콘텐츠플러스 1인 미디어 전성시대 강연 현장


11월 28일 오후 2홍릉 콘텐츠 인재캠퍼스에서
<1인 미디어 전성시대! 크리에이터 탐구생활/기획편>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열렸습니다.
 
강연은 네 시간동안 1, 2부로 나누어 진행이 됐는데요, 1부에는 sm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즈 동영상 사업본부장인 임성희 본부장, 2부에는 13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이 멘토로 방문해 주셨습니다.



"1부 <멀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제작자의 도전과 과제>"


1부 <멀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제작자의 도전과 과제>



임성희 멘토는 본인의 콘텐츠와 플랫폼을 넘나드는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강연에 참석한 미래의 크리에이터 분들이 콘텐츠 사업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및 다양한 콘텐츠 채널

1부 <멀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제작자의 도전과 과제>



과거에는 영화사에 들어가거나방송사 공채를 뚫어야 가능했던 콘텐츠 제작배급이 오늘날에는 다양한 채널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변했습니다임성의 멘토는 이러한 접근성의 확대에 따른 콘텐츠 제작콘텐츠 수입 모델들과가장 대표적인 수입모델인 광고의 플랫폼에 따른 여러 형태에 대해서도 실제 기업의 예시와 함께 설명했습니다.



무너진 방송시장의 과점 구조,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의 특징





이어서 예전에는 기존 방송사업자가 정부의 규제에 따라 승인, 신고절차를 거쳐야 했는데 현재는 다양한 OTT영상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방송 산업이 국가규제 바깥에 존재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 상황이며, 이러한 환경에서 등장한 다양한 회사들의 사례와 현황에 대한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1부 <멀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제작자의 도전과 과제>


1부 <멀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제작자의 도전과 과제>



사례분석과 함께 플랫폼의 대표적인 인기 크리에이터들의 공통점은 콘텐츠도 콘텐츠이지만 여러 가지 최적화된 채널 경로를 찾은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의 공통과제!


1부 <멀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제작자의 도전과 과제>



강의가 끝나갈 즈음임성희 멘토는 모든 참석자에게 과제를 하나 냈습니다.
그 과제는 바로 강의 내내 강조했던 나의 콘텐츠를 좋아해 줄 시청자를 이해하기’ 였는 데요시청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실제 시청자의 인터페이스에 맞는 멀티 플랫폼을 고민하고 잘 활용할 것도 당부했습니다.



1부 Q&A 질문시간


[▲임성희 멘토와의 질의 응답 시간



강연이 끝난 뒤 많은 분들의 질문이 이어졌는데요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시의성수익모델콘텐츠의 방향성 등 그 다양한 물음들에 대한 멘토님의 답변은 결국 하나로 이어졌습니다바로 내 영상을 좋아할 사람들(타켓)을 확보할 것!’ 또한 그러기 위해서는 뭐부터 해야 하지 하며 고민부터 할 것이 아니라당장 하나라도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 하는 실천력이 중요하다는 것콘텐츠의 구체적인 방향성수익모델 등등은 모두 어느 정도의 팬들을 모아 둔 다음에다양한 시도를 해보며 정리하고 분석해 나가는 것이 좋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1부가 끝난 뒤짧은 휴식시간을 갖고 바로 2부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1부가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강연이었다면
2부는 자세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강연이었습니다.




"2부 <사람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채널 활용 방법, 다양한 팁들!>"


2부 <사람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채널 활용 방법, 다양한 팁들!>



씬님은 현재 필드에서 활동하는 뷰티 크리에이터로서 실제 현장에서 보고 느낀
살아 숨 쉬는 정보들을 콕콕 집어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유튜버, 스타, 프로듀서, 작가, 디자이너, 

카메라맨, 오디오감독 그리고 인플루언서입니다!

2부 <사람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채널 활용 방법, 다양한 팁들!>




씬님은 강연을 시작하며 스스로를 이렇게 소개했습니다사람들은 뷰티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보통 메이크업만 할 것이라 생각하지만사람들에게 보이는 콘텐츠의 이면에는 크리에이터로서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말과 함께이러한 노력은 개인이 제작하려하는 콘텐츠의 종류타겟 시청자들에 따라서 디테일이 달라져야 한다는 점도 덧붙였습니다.



디바이스와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라!



2부 <사람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채널 활용 방법, 다양한 팁들!>


씬님은 자신이 이용하는 미디어의 특성을 <구독>, <소통>, <움직임>으로 꼽았습니다우연히 채널을 지나가는 사람들을 어떻게 구독을 하도록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카테고리별 특징, tv에서는 불가능한 시청자와의 소통과 다양한 피드백의 활용영향력이 큰 사람(인플루언서)로서의 마인드와 행동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콘텐츠를 접하는 사람의 입장에서오늘날 영상콘텐츠는 보통 모바일로 접하게 된다는 것을 파악해 글자크기도 큰 사이즈만 쓰는 등의 디바이스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한국을 넘어 세계로!


2부 <사람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채널 활용 방법, 다양한 팁들!>



씬님은 콘텐츠시장의 카테고리별 특징과 현황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이와 함께 점점 확대되고 있는 인도동남아 지역의 크리에이터로서의 블루오션 영역과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인프라가 잘 되어있는 미국남미일본 지역에서 콘텐츠 시장의 구조에 대해 설명해주며실제 일반 영상에 자막을 다는 것만으로도 해외 구독자가 많이 늘어난다는 꿀팁도 전해주었습니다.



플랜 B, C, D까지 철저하게 준비할 것!


2부 <사람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채널 활용 방법, 다양한 팁들!>



씬님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일에 대해회사를 다니는 것과는 확연히 다른 불안정한 분야이다 보니당장 기획한 콘텐츠의 제작 진행이 펑크 났을 때부터장기적으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수명이 다했을 때를 대비한 여러 차선책들을 세워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이러한 생각들이 스스로에게 안정감도 주고하고 있는 일에도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는 말을 전했습니다또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에 있어서 남들과 비교하며 목표를 세우는 것 보다는 스스로의 기준을 세우고 계획을 진행하는 것이 불안감과 슬럼프를 극복하는 것에 효과적이었다는 크리에이터로서의 솔직한 경험까지 공유했습니다.




2부 Q&A 질문시간


씬님 멘토와의 질의 응답 시간



다양한 꿀팁부터 실제 발생하는 수익과 같은 솔직한 이야기까지알찬 정보로 꽉꽉 채운 강연이 끝난 뒤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는데요실제 필드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를 향한 질문들답게 그 범위가 다양했습니다질문자 분들은 광고 활용방법콘텐츠의 저작권과 직접적인 수입에 대한 내용부터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얻는지가장 뿌듯한 순간은 언제인지 등의 개인적인 질문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씬님은 가장 뿌듯한 순간이 언제인지에 대한 물음에 팬들에게 콘텐츠에 대한 좋은 반응을 얻었을 때라는 답을영감을 어디서 얻는지에 대한 물음에 크리에이터로서의 감각은하면 할수록 늘고 쉬면 쉴수록 줄어드는 것 같다라는 답을 해주셨는데요국내에서 가장 핫한 뷰티 크리에이터 다운 열정을 엿볼 수 있었던 순간이었습니다.


씬님 멘토와의 질의 응답 시간

씬님 멘토와의 질의 응답 시간


이날, 1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많은 분들이 강연을 듣고자 참석해주셨는데요강연 내내 엄청난 집중력을 보여 주셨을 뿐만 아니라강연이 끝나고 나서도 여기저기 쏟아져 나오는 질문들을 듣다보니참석하신 분들의 열정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이날 강연은경험이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미래의 크리에이터들에게 1인 미디어시대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전략을 알려주는 뜻깊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