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ty를 이용한 Shader 제작, 슈어~ 와이낫?
아래 과정 중 수강을 원하는 과정만 선택해서 신청해 주세요.
썸네일을 누르시면 과정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영화업계나 영상업계에서는 각광받고 있는 물리 기반 셰이더를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그 기본이 되는 이론을 간략하고 쉽게 설명드립니다.
게임 엔진에서 물리 기반 셰이더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Albedo , Metallic, Smoothness 적용 등의 실습과정을 안내합니다.
최근에는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의 발전과 함께 간편하게 Shader를 제작할 수 있는 툴과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Shader는 더 이상 프로그래머들의 영역이 아닌 아티스트들의 영역으로 넘어오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부터 아티스트가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진 Unity의 Shader 저작 툴 ‘Shader Forge’를 이용해서 간단한 Shader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Shader는 원래 내부적으로 복잡한 수학 연산과 코딩으로 작동되고 있지만, 지난 강의를 통해 ‘Shader Forge‘를 이용하면 복잡한 연산과 코딩 없이 쉽게 Shader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Shader Forge의 Properties 부분에 대해서 계속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간단한 색상 연산에 대해서도 실습을 통해 본격적인 Shader를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hader에는 편리한 조작을 가능하게 해주는 많은 함수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내장된 것을 사용할 수도 있고, 직접연산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내장된 ‘Lerp 함수’ 사용방법과 투명도를 가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hader에서 투명도를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히 알파채널을 가진 텍스쳐를 집어넣기만 해서는 가동되지 않습니다. 투명도를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Shader의 설정부터 바꿔줘야 합니다. 본래 투명도 쪽은 꽤 복잡한 이론과 설정이 필요하지만 이번 시간을 통해 간단히 ‘Alpha Blending‘만 가동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Lerp 함수’와 ‘Alpha Blending가동‘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