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방송/문화/게임 콘텐츠 전문 온라인 교육

캐릭터 비즈니스, 나만 몰랐던 이야기 캐릭터 비즈니스, 나만 몰랐던 이야기

  • 현재 6개의 과정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희망하는 과정을 체크 후 신청버튼을 클릭하세요.
  • 수료증은 “나의 강의실”에서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정규과정만 수료증 제공)
    ※ 열린강좌인 경우 수료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한눈에 살펴보는 한국 캐릭터 변천사 1 - 한국 캐릭터 산업의 역사적 흐름
pc에서 재생가능
한눈에 살펴보는 한국 캐릭터 변천사 1 - 한국 캐릭터 산업의 역사적 흐름

한국에서 미디어를 중심으로 소개되기 시작한 캐릭터의 개념은 초기 잡지와 광고시장을 중심으로 공유되었으며, 이후 근현대화시기를 거치면서 팬시라는 개념으로 확대되는데, 이러한 한국 캐릭터 산업의 역사적 흐름과 변천사의 시대별 의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눈에 살펴보는 한국 캐릭터 변천사 2 - 한국 캐릭터 산업의 플랫폼 변화 및 진화경로 분석
pc에서 재생가능
한눈에 살펴보는 한국 캐릭터 변천사 2 - 한국 캐릭터 산업의 플랫폼 변화 및 진화경로 분석

스마트폰,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이 생겨남에 따라, 캐릭터 산업도 이에 발맞춰 진화했습니다. 특히 인터넷이 일반화되면서 해외 캐릭터를 능가하는 국산 캐릭터의 자발적 경쟁력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진화경로를 분석해 어떻게 달라져 왔는지 살펴봅니다.

한눈에 살펴보는 한국 캐릭터 변천사 3 - 한국 캐릭터 산업 생태계의 구조와 혁신모형
pc에서 재생가능
한눈에 살펴보는 한국 캐릭터 변천사 3 - 한국 캐릭터 산업 생태계의 구조와 혁신모형

국내 창작캐릭터회사가 설립되면서 '기획, 창작, 제작, 배급, 유통, 소비'라는 국내 자체 생태계가 형성되었는데, 이러한 한국 캐릭터 산업 생태계 구조를 살펴보면서 캐릭터 비즈니스의 흐름과 전망에 대해 이해하고자 합니다.

신규 플랫폼을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트렌드 1 - 생활밀착형 이모티콘 캐릭터
pc에서 재생가능
신규 플랫폼을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트렌드 1 - 생활밀착형 이모티콘 캐릭터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무선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이에 따른 캐릭터 시장에도 다양한 시도와 트렌드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등의 전통적인 캐릭터 시장 외에 새롭게 영역을 자리 잡아가고 있는 스마트폰 캐릭터 시장의 동향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생활밀착형 이모티콘 캐릭터’라는 주제를 가지고, ‘카카오톡’의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와 ’라인’의 캐릭터 ‘라인프렌즈’를 통해 이모티콘 캐릭터 시장의 전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규 플랫폼을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트렌드 2 - 체험형 게임 캐릭터
pc에서 재생가능
신규 플랫폼을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트렌드 2 - 체험형 게임 캐릭터

스마트폰과 앱스토어가 활성화 되면서 휴대하기 좋은 여러 종류의 스마트기기로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또한 대중화된 다양한 연령층의 게임유저가 이러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게임업체들은 캐릭터가 가지는 브랜드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체험형 게임 캐릭터’라는 주제를 가지고, 게임 캐릭터의 다양한 특성과 비즈니스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게임 캐릭터 시장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규 플랫폼을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트렌드 3 - 공감형 웹툰 캐릭터
pc에서 재생가능
신규 플랫폼을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트렌드 3 - 공감형 웹툰 캐릭터

PC에서 즐기던 웹툰은 무선인터넷과 스마트기기가 보편화됨에 따라 게임, 동영상(UCC)과 함께 가장 많이 소비되는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웹툰이 인기를 끌면서 웹툰 캐릭터 상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감형 웹툰 캐릭터’ 라는 주제를 가지고, 웹툰 캐릭터의 다양한 특성과 비즈니스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웹툰 캐릭터 시장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