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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주)무사이' 를 인터뷰하다 Hit. 16671 2017-09-12

(주) 무사이  ■ 안녕하세요. 기업 소개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 저희 무사이 스튜디오는 2001년부터 지난 17년간 최고의 게임사운드를 서비스하겠다는 일념으로  World of Warcraft Online같은 PC온라인 대작 프로젝트의 게임 로컬라이징과 한국어 더빙을 비롯하여 ,  2000년초  가정용 콘솔게임기인 Sony의 Play Station2와 MS의 XBOX 정식 한국 서비스 게임들의  로컬라이징과 한국어 더빙 작업으로 게임팬들에게 인정받고, 현재는 최고의 인기게임 리그오브레전드를  비롯 각종 모바일게임과 VR 가상현실 게임 프로젝트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게임사운드 제작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게임 분야에서 구직을 하려는 구직자들이 상당히 많은데, 구인자의 입장에서 게임 분야 구직을 하려면 꼭 필요한 요건이 있으신가요?  - 게임 분야는 게임개발에 대한 기술과 지식 뿐만아니라, 게임문화와 트랜드 전반을 이해하고,   게임개발자들과 게임을 구매하고 즐기는 게임유저들과 함께 현업을 발전시키고 이끌어 나가기위해   꾸준히 자기개발을 해야하는, 자생적이고 창의적인 열정과 동기부여가 필요한 직종입니다.  ■ 기업의 향후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게임산업은 놀이문화와 최신기술이 함께 성장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창의적 분야입니다. 과거  최첨단 우주산업과 군수산업을 비롯 문학,음악,미술,  영상,체육 등 모든 분야가 게임산업으로 집약되었습니다.  게임산업의 규모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아직도 게임문화를 즐기지 못하는 열악한 환경의 국가들도  많기 때문에 게임산업의 성장가능성과 비전은   끊임없이 발전해가는 현시대에 발맞춰 더욱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타 기업들과 비교했을때 '무사이'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창업 이래로 최고의 사운드 퀄리티와 결과물로 한국게임팬들과 국내외 클라이언트들에게 인정받아온 만큼,   게임사운드 제작과 한국어 더빙 연출에 대한 포트폴리오들의 노하우와 끊임없는 게임사운드R&D의 경험,   그리고 사운드 디자이너나 작곡가들을 비롯하여 게임개발자나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협의하며 함께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나가는 시스템이 무사이 스튜디오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게임 분야 구직자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자신만의 분야에 최고가 되겠다는 '장인정신'이 결국은 게임팬들과 개발자들, 클라이언트들로부터 인정을   받는 결과물로 증명하는 분야입니다. 바꾸어 이야기하면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자기개발과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발전해 나아가야 하는 분야입니다. 그러니 학벌,스펙,자격증 같은 것으로   보여주려는 모습들 보다는 자신만의 개성넘치는 포트폴리오, 그동안의 관련분야에 대한 깊이있는 활동,   사람들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자신감 및 표현력과 꾸준히 한결같은 마음으로 정진하며   자기소양을 쌓는 모습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헤일로, 툼레이더부터 재배소년까지 정말 다양한 게임 작업에 참여하셨는데   게임 사운드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 1990년대 중반부터 MBC애드컴 이라는 광고회사에서 대형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여러cf 광고 등을   제작하면서 사운드와 영상제작에 대한 경험을 쌓아오다가, 2000년대 들어서서 영화같은 게임과   생동감 넘치는 게임사운드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결국 무사이 스튜디오를 창업하고 때마침   온라인게임시장이 태동하고 세계 유명콘솔게임들의 한국정식서비스가 시작되어, 본격적으로 게임분야의   사운드작업과 현지화, 번역, 한국어 더빙을 도맡아가며 최고의 퀄리티를 내겠다는 일념하에 정진해온   결과 Sony, Microsoft, Nintendo ,Blizzard, Riot Games등과 함께 팬들에게 인정받은 완성도 높은  게임들을 출시하고 서비스할 수있게 되었고 그 이후에도 꾸준히 좋은 결과물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 게임사운드 개발은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데, 어떤 과정을 거쳐서 작업을 하게 되나요?  - 게임 사운드는 일반적인 드라마나, 영화 사운드와는 달리 자연스러운 사운드도 좋지만 게임사운드만의   매력포인트를 살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사운드를 좀 더 과장되고 또렷하게 예쁘게 다듬는   '마스터링'이라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과하지 않은 적절한   밸런스를 맞추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게임만의 개성과 특색에 어울리는 사운드를   만들어내어야 하기때문에 기획단계에서 작업자들과 함께 게임사운드제작에 대한 논의를 거쳐 수정과   피드백을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최적의 사운드를 만들어내게됩니다.   게임더빙도 마찬가지로 단순히 유명 성우들로만 캐스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 오디션을 통해 배역을  정하고 녹음 전 성우들과의 최상의 컨디션을 위한 사전준비를 하며, 녹음 진행중에도 게임에 대한 설명과  연기지도, 그리고 클라이언트와의 실시간 협의를 통해 최상의 게임 보이스를 만들어냅니다  ■ 클라이언트로 블리자드와 같은 게임회사까지 확보할 수 있었던 기업만의 비결이 있나요?  - 게임사운드 분야에 최상의 퀄리티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작업과정과 노하우가 게임업계는 물론  게임팬들에게까지 전해져서 '무사이스튜디오'라는 이름 만으로도인정 받는 회사를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현재 기업이 목표하는 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 게임은 종합예술분야로서 다양한 분야의 문화와 유행을 만들어내고 적용시킬 수 있는 분야입니다.  게임사운드 역시 멀티미디어 사운드 분야를 다루는 것으로서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맞게 좀 더 광범위한  작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사이스튜디오 역시, 앞으로 게임사운드를 비롯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CM, VR/AR 등 다양한 분야의  사운드작업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한단계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의 모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미래의 인재상은 한 분야의 전문가에서 나아가 유기적인 생각과 결과물을 도출해 내고 유행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무사이스튜디오는 게임사운드 분야의 전문성과 스스로 발전해 나아갈 의지와 열정이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최고의 인재로 함께 성장해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