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인터뷰] '우리바이미'를 인터뷰하다 Hit. 17065 2017-12-14

INTERVIEW GEEKBLE wooribyme 우리바이미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우리바이미'를 인터뷰하다>




[인터뷰] '우리바이미'를 인터뷰하다



콘텐츠 스타트UP 청년취UP 잡매칭데이에 참여하는 기업들을 꼼꼼히 살펴보기 위해 제가 한번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그 첫 번째!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트렌드를 이끄는 주역 왕홍!

그 시장을 잡고자 뛰어든 당찬 콘텐츠 스타트업 

‘우리바이미’를 만나보았습니다.


잠깐! 왕홍이 뭐냐구요?!

중국어로 인터넷인 wang과 인기를 뜻하는 hong을 합친 용어로 말 그대로 인터넷상에서 유명하고 인기 있는 사람들을 뜻하는데요, 왕홍의 영향력은 지금 중국에서 유명 기업과 연예인보다 더 큰 영향력과 파급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동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모바일 쇼핑 천국 중국에서 왕홍의 영향력은 어마어마해졌답니다.

 

우리바이미는 '왕홍'들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소개하고 국내기업의 중국진출에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모델 교육과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통해 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바이미에 대해 인터뷰 해 보았습니다.



Q : 우리바이미는 어떤 기업인가요?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woori(우리) by me’, 나로부터 나오는 가치를 통해 우리 함께 성장하자"라는 기업 슬로건으로 나와 모델분들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B2 Model' 플랫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패션, 뷰티 기업들과 함께 수익창출을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리바이미 홈페이지 캡쳐▲ 우리아비이미 홈페이지 캡쳐


Q : 우리바이미는 000이다! 한 문장으로 기업을 소개 해 주세요! 


A : 브랜드와 모델을 잇는 글로벌 비즈니스 매칭 플랫폼 ‘B2 Model’


Q : 우리바이미에서 진행하고 있는 업무 간략 소개 부탁드립니다!

 

1. 글로벌 비즈니스 매칭 플랫폼 

한국의 영향력 있는 자들, 중국 왕홍뿐 아니라 전 세계 글로벌 모델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전문성을 높임으로써 기업과 모델 모두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돕습니다.

 

2. 원스텝 왕홍 콘텐츠 제작 시스템 

브랜드 특성에 맞는 왕홍과의 매칭에서부터 왕홍 콘텐츠 제작까지 모두 한단계로 진행하여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 효율을 냅니다.

 

3. 글로벌 왕홍 네트워킹 

현직 왕홍 섭외뿐만 아니라 대규모 공고를 통해 중국과 한국 왕홍 지망생들을 모집합니다. 이를 통해 중국-한국을 연결하는 왕홍 네트워크 형성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로 확장 할 수 있습니다. 


4. 세계 최초 왕홍 MCN 교육

선발된 왕홍들을 모두 B2 Model 플랫폼에 등록한 뒤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기업과 왕홍 간의 일대일 매칭을 진행합니다. 왕홍들은 댄스, 보컬 뷰티, 헬스 등의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동시에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 및 판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5. K-패션브랜드 런칭

패션 전문 왕홍을 위한 브랜드 런칭 지원합니다. 패션 전문 왕홍들은 우리바이미의 패션콘텐츠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일난다나’, ‘츄와’ 같은 성공적인 K-패션브랜드 런칭을 돕습니다.


왕홍,국내인플루언서합동방송

▲ 왕홍 + 국내 인플루언서 합동 방송 (우리바이미 제공)


우리아비미 연혁사진

▲ 우리바이미 연혁 (우리바이미 제공)


Q : 타 기업과 비교하였을 때, 자사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A : 중국의 왕홍 시장은 1000위안 한국 돈으로 17조정도 됩니다. 왕홍 1명의 경제적 가치는 홍보뿐만 아니라 판매까지 직접적인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의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년간의 경험을 통해 기업들이 왕홍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왕홍 마케팅을 진행해서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왕홍들은 자신의 휴대폰으로 방송을 진행합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휴대폰으로 진행하는 콘텐츠만으로도 성공적인 마케팅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시장규모만큼 왕홍들 사이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왕홍 자신만의 콘텐츠와 제품을 갖고 싶어 합니다.


현재는 단순히 팔로워 수보다 어떤 콘텐츠를 갖고 있느냐가 더 중요해졌고, 전문성 또한 중요해졌습니다. B2 Model 서비스는 이러한 니즈와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업과 왕홍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Q :  ‘잡매칭데이’에 참여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 B2 Model 플랫폼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 현재 외주로 제작하던 영상제작 부분에 대해 자사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잡매칭데이를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당찬 기업! 우리바이미에서는 영상 콘텐츠 자체 제작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잡매칭데이에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원하는 인재상과 채용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Q :  ‘잡매칭데이’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채용정보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제일 먼저 ‘나로부터 나오는 가치를 통해 함께 성장 하실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업내용 직무내용 모델 에이젼시와 마케팅 에이젼시의 업무 전산화 B2Model 플랫폼  영상 촬영 및 제작 / 콘텐츠 기획 / 영업  중국 왕홍과 한국 모델을 활용한 브랜드/기업(패션/뷰티/관광) 영상 콘텐츠  영상 촬영 및 제작 / 콘텐츠 기획 / 영업  공통 우대사항 - 해당직무 근무경험 - 촬영과 편집 둘다 가능하신 분 - 포토샵 및 일러스트 능숙자 - 기획 및 연출에 관심이 있고 제작 일을 좋아 하시는 분 - 운전면허 소지자 우대 - 중국어 사용자 우대 - 영상 편집 및 촬영 가능자 우대


Q : 자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특별히 기대하는 부분이 있다면?


A : ‘woori(우리) by me 나로부터 나오는 가치를 통해 우리 함께 성장하자’ 기업슬로건처럼 내가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일을 하고, 그 일이과 함께 성장하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바이미를 했던 많은 분들이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거나 창업을 하여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Q :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팁을 주신다면?


A :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니라 우리바이미 통해서 일을 만들어 나가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분이였으면 좋겠습니다!

 

Q : 회사 내 근무환경에 대해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CKL기업지원센터의 열린공간과 팩토리, 라운지 등 최고급 시설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Q : 마지막으로 우리바이미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B2Model 서비스 운영

- B2Model 검증된 중국왕홍 / 한국왕홍 데이터베이스 1000개 이상 / 브랜드 영상 콘텐츠 500개 이상 

- B2Model 투자유치 5억 / 정부지원금 2억이상 브랜드 IP 판매(18년, 19년 TEST 2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 B2Model k-패션브랜드 10개 이상

- B2Model 투자유치 50억 / 고용창출 20명이상 

 

현재는 B2Model 서비스 개발이 완료된 상황입니다. 기존 에이전시가 수행하는 역할을 웹 서비스로 모델을 연결해주는 웹에이전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모델 콘텐츠 업데이트를 효율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입니다. 또한 모델 콘텐츠 확보와 원활한 업데이트를 위해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을 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모델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며, 나아가 마케팅 에이젼시의 전산화를 위해 브랜드 메니지먼트 프로그램과 B2 Model 자동화 시스템 개발하여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역동적인 기업 ‘우리바이미’ 인터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