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작가가 말하는 소재 선정 노하우 Hit. 3494 2020-07-20

작가들이 말하는 소재 선정 노하우에 대해 알아봅시다!


작가가 말하는 소재 선정 노하우

지난 튜터 이야기를 통해 스토리 작성 순서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스토리 작성에 기본이 되는 소재는 어떻게 선정할까요?

“스토리를 쓰려면 소재가 필요하다”

이는 누구나 아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재가 특별하면 좋은 스토리가 나올 것이라 믿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그렇다면 꼭 소재가 특별해야 좋은 스토리가 나오는 걸까요? 작가들이 말하는 소재 선정 노하우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소재들

뉴스, 영화, 드라마, 만화, 책, 잡지, 사람들의 이야기
스토리의 소재는 우리 주변에 아주 많이 존재합니다. 위와 같은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쉽게 쓸 거리(소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쓸 거리(소재)가 없다고 말하는 이들이 많은 이유는
작가의 큰 욕심 때문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소재로
스토리 란 ?
작가가 경험한 것이나 체험한 것 중 감동적이었던 내적 체험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작가들이 스토리(소재)에 대해 조언을 할 때, “처음으로 스토리를 쓴다면 자신의 이야기를 써 보는 게 좋다.” 라는 이야기를 종종 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경험을 했고, 더 많은 소재가 있다고 해서 그것을 모두 하나의 스토리에 담아낼 수는 없습니다. 

소재의 선별
스토리의 소재는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특별한 소재를 찾고 나면 술술 풀릴 것 같지만 실제로 그런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작가는 소재를 찾은 후에도 고민할 거리가 있습니다. 소재를 선택할 때 자기가 가장 자신 있는 경험이나 체험을 이용하여 스토리를 창작하는 편이 수월합니다.
 
소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거나 써낼 자신이 없다면 
다른 소재를 찾아보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소재 선정의 중요성
작가가 가장 자신 있게 쓸 수 있는 소재나 주제는 환경문제일 수도 있고, 사회문제가 될 수도 있고, 노동문제, 지역적인 문제 등 아주 다양합니다.
 
이런 소재는 현재 경험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인터넷 기사, 영화나 드라마, TV 다큐 프로그램, 책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직접 경험했거나, 가장 절실한 주제를 선택했을 때 작가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을 참고해주세요!

[정규과정] 스토리텔링 개론

▼▼▼

https://bit.ly/2ZjIQ4Z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한국콘텐츠진흥원 #온라인교육 #무료교육 #융합형인재 #작가 #글쓰기 #소재

#소재선정 #소재선정노하우 #경험 #스토리 #창작 #이야기 #기사 #다큐멘터리 #스토리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