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30초의 미학 광고의 힘 Hit. 6128 2021-10-19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광고 제작에 필요한 필수 용어를 알아봅시다!

 


 

어떤 제품을 만들어 상품으로 내놓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에

없어서는 안되는 것은 바로 광고입니다.

광고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개의 회사가 협업하여 만들어지게 됩니다.

 

광고주 광고주브리프 광고대행사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콘티 광고 제작 제작사 최종광고영상 ppm

 


 

각 전문가 집단의 협업으로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나오는 광고 용어들을

제작 과정에 따라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1. 광고주가 대행사에게


광고주는 말 그대로 광고를 만들려는 주체입니다.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에서 광고를 대행사에 의뢰한다면

자동차 회사가 광고주가 되는 것입니다.

광고주는 자신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광고를 의뢰하게 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광고주의 브리프'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간단한 업무 지침서이지만, 그 안엔 광고 제작에 기초 자료가 될

 많은 데이터들이 담겨져 있고, 그 데이터를 담기 위해 마케터는

마케팅조사를 하게 됩니다.


브리프: 마케팅 조사 내용과 상품의 비즈니스 목표를 담은 광고 제작 및 실행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절차 마케팅조사: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

2. 광고주와 대행사 사이


광고 대행사는 광고주의 브리프를 듣고, 그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광고주와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광고 기획을 하게 되는데, 이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이 컨셉 보드나 스토리보드를 거쳐 만들어지는 콘티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광고 기획과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총괄을 AE라고 하지요.

AE 는 광고주와 광고를 할 매체, 시급, 타깃 등을 함께 논의하며 콘티 작업을 하게 됩니다.


콘티: 티비 광고의 줄거리와 카피를 요약한 설명서 원래는 continuity지만 줄여서 콘티라고 부름
AE: ACCOUNT Executibe의 약자로 광고대행사와 광고주 사이의 연락 및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책임자
매체 광고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보낼수 있는 미디어나 이를 운영하는 언론기관 일반적으로 방송사,신문사 인터넷 포털 등을 의미
시급:시청취율의 수준에 따라 정해진 광고 시간대 tv의 경우 시청률에 따라 4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짐
타깃 target aedience라고도 하며 광고주가 광고 노출 대상으로 정의한 소비자 보통 연령, 성별, 소득 수준 등으로 분류

 





   


3.제작사 또는 모든 관계자

제작사는 대행사에서 완성된 콘티를 기반으로 광고를 만들 준비를 하고,본 광고를 찍기 전 촬영 준비가 모두 완료된 상태에서는 PPM을 합니다.제작이 끝난 영상물은 수정과 보완을 거쳐 광고주와 함께 시사를 하고,시사 후 최종 편집된 영상물은 심의를 거쳐
드디어 방송으로 또는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해 송출됩니다.


  ppm촬영에 관한 상세 계획 (촬영장/소품/의상/카메라/음향/스탭 등)을 광고주와 광고대행사가 모두 모여 최종 점검하는 자리
시사: 일반에게 공개하기 전에 심사원,비평가,제작관계자 등의 특정인에게 시험적으로 보이는 것 

이렇게 광고에 있어 기초적인 용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예비마케터들에겐 용어들 뿐만이 아니라 광고가 어떻게 제작되는지도
알 수 있는 이야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이런 광고의 미학에 대해 좀 더 알아보시겠다면?
아래의 과정을 추천합니다
 
★ 에듀코카 열린강좌 – <30초의 미학 광고의 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