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카드뉴스] 김보통 작가가 그리는 아주 보통의 삶 Hit. 5187 2021-11-18

김보통 작가가 그리는
아주 보통의 삶

#DP #아만자 #만화 #수필
#시나리오 #스토리구성
#비하인드 #스토리 #노하우

에듀코카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


올해 세계적인 흥행을 일으킨 K-드라마 중 하나인 <D.P>!
배우들의 명연기와 탄탄한 스토리로 많은 사랑을 받았죠.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 웹툰인 <D.P개의 날> 또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3년 아만자라는 작품으로 데뷔 한 김보통 작가의 수작인데요.
네이버 출처: 아만자, DP 웹툰배경 작가가 군대에서 보고 겪은 경험을 토대로 한 작품이라서
더욱 현실성 있고 완성도가 높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디피를 시작으로 이런 이야기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작가의 서면 인터뷰 중 발췌-
김보통 작가가 들려주는 아주 보통의 이야기, 한번 들어보실래요?

캐릭터를 제작할 때 고려하는점
김보통작가의 대표작
DP개의날
탈영병에 대한 이야기
아만자
암환자가 죽음을 받아들이는 이야기
화살표 밑으로
결핍이 있는 사람을 등장시켜 현실적인 캐릭터를 다루려고 하고
기본적으로아픔이 있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그 아픔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풀어내려고 신경 쓰며 제작합니다.
스토리에맞는 그림체 선정
김보통 작가의 작업 시작 시점: 작품의 그림체부터 정함!
DP개의날 -실사체 느낌
아만자-그림 동화체 느낌
만화와 영화는 각 이야기에 맞춰 배우들을 마음대로 그릴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독자가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이야기 톤에 맞는 그림체로 작화 합니다.
스토리 구성 
이야기 접근 방법 첫번째!
보여주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하세요
삶, 죽음
개인, 단체
사회, 문화

물론 재미도 중요하지만 독자들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변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구성하려 하고 있습니다.DP 개의 날 기획 계기
탈영병에 초점을 맞춘 이유
제대 후 미화되는 군대 경험
군대에서 겪은 부조리에 문제의식을 갖기 보다는 납득하려는 경향
미화할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상기
이런악습이 반복되지 않게 점을 찍는 계기가 필요했기 때문에
탈영에 초점을 맞추게 됐습니다.
웹툰 작업과 영상화의 차이는?
만화 CG비용에 연연하지 않고 그릴 수 있으나
한 회차를 보고 5분안에 다음 화를 보도록 유도하는
후킹 포인트를 넣어야 합니다.

영상화 말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힘든 순간을
장면으로 잘 표현할 수 있으나
이 시나리오가 영상화 될수 있을까? 하는
공간적, 금전적인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김보통 작가의 시나리오 각색 작업
스텝원 로그라인 정하기
(한 줄로 요약 할 수 있게)
문제의식 넣기

스텝투 시놉시스 작성
(한장으로 간단히 작성)
다양한 사람에게 보여주고 의견을 받기

스텝쓰리 상세 줄거리 작성
(간단하게 한 줄 씩)
큰 이야기 덩어리를 시퀀스 단위로 작성

꿀팁 처음부터 많이 쓰려고 하지 말고 작은 부분부터 순차적으로 접근하세요TO.신인작가들에게
너무 비장해지지말고 안되면 말고
마인드로 망설이지 말고 다양하게 시도해보세요.
BEST 안되면 어쩔수 없지~

천만관객을 동원하는 작품을 만들거야!X
이걸로 내 인생을 역전시켜 보겠어 x
명작을 만들어야지! x


더 자세한 김보통 작가의 웹툰 아만자와 d.p의
기획 계기 및 작업 비하인드 스토리는
김보통 작가가 그리는 아주 보통의 삶
정규과정 김보통 작가가 그리는 아주 보통의 삶에서
만나 볼 수있습니다.

에듀코카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