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카드뉴스] 음악 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유통&마케팅 실무의 이해 Hit. 10634 2021-07-27

음악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유통&마케팅 실무의 이해 표지,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음악산업이란?
아티스트나 악곡(Song)을 중심으로 음악 상품(음반,음원),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저작권 비즈니스, MD등을
판매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뜻합니다.
음악 산업의 구성 주체는 4가지로 구분됩니다.
Artist(가수, 연주가, 창작자) 가치 요소 고객
Music Lable(기획사, 제작사) 가치 생산 고객
Media(TV, Radio, Internet, Mobile) 가치 전달 고객
Consumer(소비자) 가치 구매 고객음악 콘텐츠 기획과 구성요소
음악 콘텐츠 기획이란
아티스트의 음악적 역량 평가+브랜드 가치 중심으로
음악 관련 콘텐츠를 상품화하는 계획 수립 과정을 뜻합니다.
1. BEST ACT(발굴 및 선정)
2. PROJECDT CONCEPT(프로젝트 컨셉)
3. Release Data, Product format(출시일 관련 일정에 맞춘 상품 포맷)
4. 제작 방향
5. Repertoire(구성)
6. Segmentaion, Target Positioning(차별화 분석)
7. Marketing Strategy(마켓팅 전략)
8. Goal(목표 판매치)
9. Budget(예산)
이렇게 총 9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Vinyl(LP)의 부활
디지털 시대의 현 음악 시장에서 아날로그 Vinyl(LP)의 부활은
음악 산업의 새로운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Vinyl(LP) 판매량의 급증 요인은
1. 복고나 향수에 따른 40-60대 계층의 소비 증가
2. 음악 애호가들의 감상 매체의 차별화에 따른 취향
3. 20-30대 팬덤 중심의 MD상품으로서의 소장 가치
4. 10-20대 중심의 새로운 세대들의 새로운 장르 음악을 Vinyl(LP)로 소비
이렇게 총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현 스트리밍 시대의 흐름에서 Vinyl(LP)의 부활은
'아날로그의 반격'을 몸소 보여주고 있습니다.음악 유통과 계약 유형
음악 유통이란 완성된 음악 제작물인 음반, 음원이나
부가적인 콘텐츠 등을 상품화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음악 유통 계약 유형은
1. 공동제작, 2. 선급 유통, 3. 일반 유통 계약, 4. 전 방위 계약
이렇게 총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통은 단순한 판매 목적뿐만 아니기 때문에
제작사와의 마케팅 전략 공유 등의 과정을 통해서
소비자와이 커뮤니케이션 접점 기능을 담당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둡니다.디지털 시대의 음악산업
음악 감상에 대한 소비패턴의 변화가
소유의 형태에서 접근의 현태로 변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스트리밍 서비스는 다운로드 서비스를 훨씬 앞지르고 있습니다.
현재 디지털 시대의 음악산업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서비스로는
1. AI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도화된 AI에 개인형 맞춤 큐레이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
2. 디바이스의 무한 확장 서비스(4차 산업혁명을 통한 ICT 기술을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음악의 무한확장)
두가지의 서비스가 있으며, 이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한국 음악산업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음악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유통&마케팅 실무의 이해
더 자세한 음악 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내용들이 알고싶다면?
정규과정 음악콘텐츠 기획자를 위한 유통&마케팅 실무의 이해 위 과정을 참고해주세요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