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떨림있는 영상 고정하는 방법! Stabilizing 스테빌라이징 Hit. 4493 2020-06-15

주간자료2 - [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한 색보정 ] 떨림있는 영상 고정하는 방법(Stabilizing 스테빌라이징)
떨림있는 영상 고정하는 방법(Stabilizing 스테빌라이징)


 

 

1. 영상을 불러온 후 Fusion탭에서 작업을 할 것입니다.
영상에서 움직이지 않는 물건에 포인트가 되는 부분들을 파악합니다. 영상의 아주 가장자리부분은 분석영역을 벗어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조금 안쪽으로 정합니다.
 
2. Effect Library에서 Tracking 안에 Tracker를 선택하여 노드창(Nodes)에 드래그하여 불러옵니다.

 
3. tracker노드의 속성에서 tracker list 밑에 ADD를 클릭하면 뷰어창에 초록색 네모창이 생깁니다. 추적할 포인트부분에 두고 ▶화살표를 누르면 그 포인트부분이 트래킹됩니다.

 
4. 스테빌라이징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두 개 이상의 포인트를 트랙킹하여야 합니다. 아까처럼 ADD하여 tracker 포인트를 하나 더 만들어 다른 포인트를 트랙킹합니다.

5. 두 트랙킹이 오차 범위가 크지 않게 트랙킹되었는지 재생하여 확인합니다.
 
6. 그 다음 tracker 속성창에서 trackers 옆에 Operation을 클릭합니다.
그 밑에 나오는 속성창에 Operation은 Match Move를 선택, Merge에는 BG only를 선택합니다. 그 밑에 속성들은 기본 설정되어있는 대로 놔두면 됩니다.Filter Method-Linear, Edges-Black, Position, Rotation, Scaling에 체크되어있습니다.

7. 이렇게 설정 후 영상을 재생해서 떨림이 고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영상은 두 트래커를 중심으로 고정되어있고 가장자리의 영역이 부족하거나 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8. 그런 빈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Transform 노드를 생성하여 이미지가 부족해 보이는 퍼센트를 예상하여 속성에 scale을 조정합니다. 필자는 1.02 정도로 늘려주었습니다. 그럼 영상의 크기가 늘어나 부족한 부분이 매워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영상을 렌더한 후 필요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떨림있는 영상을 고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손떨림이나 바람에 의한 의도치 않은 잔떨림이 잘 발생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촬영 후 보정할 수 있으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출처 - 직접 작성
연계된 과정 - 다빈치 리졸브를 활용한 색보정




출처 및 참고

한국콘텐츠 아카데미 [정규과정] 다빈치 리졸브를 활용한 영상 색보정





[정규과정] 다빈치 리졸브를 활용한 영상 색보정

https://bit.ly/2XZukQx









#한국콘텐츠진흥원 #꿀팁 #튜터이야기 #무료강의 #방송영상 #다빈치리졸브 #색보정 #스테빌라이징

#영상떨림

#방송영상교육#한국콘텐츠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