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스토리텔링 개론: 영웅의 여정 12단계 Hit. 11392 2019-12-23

[튜터이야기] 스토리텔링 개론: 영웅의 여정 12단계
 
영웅의 여정 12단계는 할리우드에서 꾸준히 널리 활용되고 있는 스토리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을 만든 사람은 크리스토퍼 보글러(1949~)로
그는 2007년 출간된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의 저자이자,
할리우드에서 굉장히 유명한 작가이자 기획자이다.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13533
그는 신화 속 주인공의 여정을 12단계로 정리해서 수많은 이야기들의 원형 구조를 제시했다.
이 스토리 이론을 기초로 해서 <라이온킹>, <반지의 제왕> 등 수많은 스토리가 만들어졌다.

다만, 보글러의 스토리 이론은 비교신화학자이자 비교종교학자인
조셉 캠벨(1962~1988)의 '신화 속 영웅의 19단계 여정'을 계승하여 정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1985년, 보글러가 월트디즈니픽쳐스에서 일하던 때.
그는 7쪽자리 메모를 제출했다.
이 메모에는 조셉 캠벨의 신화연구에 관한 업적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그것이 현대 상업 스토리에 얼마나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되어 있다고 한다.
이 메모가 그의 스토리 이론인 '영웅의 여정 12단계'의 출발점이었다.

조셉 캠벨의 이론과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이론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조셉 캠벨의 ‘신화속 영웅의 19단계 여정’
출발, 분리1. 평범한 일상을 살다
2. 모험의 소명을 받다
3. 소명을 거부하다
4. 초자연적인 힘의 도움을 받는다
5. 관문을 통과하다
6. 어두컴컴한 고래의 뱃속으로 들어가다
하강, 입문, 통과7. 시련을 겪다
8. 여신을 만나 도움을 받는다
9. 유혹
10. 아버지와의 정신적 화해
11. 신격화의 경지까지 경험
12. 궁극의 은혜를 받다
귀환13. 귀환을 거부하고 새로운 세계에 눌러 앉거나
14. 적의 추격을 따돌리고 절묘하게 탈출을 하거나
15. 외부로부터 구조되다
16. 마지막 관문의 통과
17. 일상생활로 귀환
18. 두 세계의 스승이 되다
19. 삶의 자유를 만끽하다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영웅의 여정 12단계’
1막1. 평범한 일상
2. 모험에의 소명을 받다
3. 소명을 거부하다
4. 멘토를 만나다
5. 관문을 통과하다
2막6. 시험에 들고, 협력자와 적대자를 만난다
7. 동굴 가장 깊은 곳까지 접근
8. 가장 크고 중요한 시련
9. 보상을 받는다
3막10. 귀환의 길에 오른다
11. 부활(클라이막스)
12. 영약을 가지고 귀환한다


두 스토리 구조를 비교해보면 내용과 구성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다만, 조셉 캠벨의 ‘영웅의 여정 19단계’는 스토리 기획을 하기 위해 연구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보글러의 스토리 이론을 기본으로 하되, 조셉 캠벨의 신화 분석과 연구를 참고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보글러가 정의한 ‘Hero’는 단지 어드벤처 장르에서의 영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여기서 ‘Hero’는 모든 스토리에서의 주인공을 뜻한다.

간혹 ‘영웅의 여정 12단계’는 어드벤처 장르에나 어울리는 스토리 구조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12단계에서 드러나는 주인공의 심리(소명을 거부하다가 모험을 결심하고,
시련을 겪으며 내적으로 성장하는)이다.
12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주인공의 심리를 잘 살펴보면,
결국 수많은 성공한 이야기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따라서 ‘영웅의 여정 12단계’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토리에도 적용해보고 싶다면,
12단계 속에 나타나 있는 주인공의 정서적 상태와 변화에 좀 더 집중하여 살펴보길 권하고 싶다.

정규과정 스토리텔링 개론
http://bit.ly/328xe4D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튜터이야기
#무료강의 #꿀강의 #인터넷강의
#글쓰기 #영웅의 #여정 #12단계
#온라인교육 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