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카드뉴스] 3DS MAX Helix 기능으로 나사 만들기! Hit. 7023 2019-12-26

3DS MAX Helix 기능으로 나사 만들기!

한번 따라해 보아요.

 

연계과정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

[3D Studio Max를 이용한 그래픽 실습]

http://bit.ly/2yfxy4E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카드뉴스

#무료강의 #꿀강의 #인터넷강의

#3DS #MAX #Helix

#온라인교육 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로!

연계강좌: 정규과정 ?3D StudioMax를 이용한 그래픽 실습

‘이번 작성원고에는 문구나 이미지를 인용한 부분이 없어 출처표기는 별도로 하지 않았습니다.
첨부한 이미지는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준비한 것입니다.’

< 3D StudioMax를 이용한 그래픽 실습 >

_정규과정 ? ‘3ds Max 프로그램에는 모델링을 빠르고 편리하게 도와줄 기능들이 많은데 그 중의 하나인 Helix 기능을 활용하여 나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학습자는 스프링 형태로 감겨 들어가는 오브젝트를 Helix 기능을 활용하여 제작 할 수 있다.

01. ‘Max_Helix 기능 위치 확인’

나사 오브젝트를 만들때 Splines 카테고리에 있는 Helix를 활용할 수 있다.
그림01은 Helix기능이 배치되어있는 위치로, 맥스 초기화면의 우측 메뉴에서 스플라인(Splines) -> Object Type에서 Helix라는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02-1. ‘Helix 기능으로 기본형 오브젝트 생성’

Helix 버튼을 누른다고 바로 오브젝트가 생성되는 것은 아니다. 버튼을 한번 누른 후에 뷰포트에 마우스 커서를 드래그하듯이 이동시키면 그림02와 같이, 스프링 형태의 감겨진 스플라인이 만들어져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02-2. ‘Helix 기능의 오브젝트 속성조절 항목 확인’

Helix로 생성한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그림02의 우측과 같은 관련 메뉴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항목들을 조정하여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오브젝트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 항목별로 무슨 역할을 하는지 정리하면 아래와 같고, 각 항목의 수치를 조정하면 실시간으로 생성한 오브젝트에 적용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Radius 1 : 시작부분의 원의 크기 
Radius 2 : 끝부분의 원의 크기 
Height : 스프링의 전체 길이 
Turns : 스프링이 동그랗게 감겨지는 횟수 
Bais : 시작부분과 끝부분에서 감겨지는 위치의 비중을 조정 
CW, CCW : 감겨지는 방향성 설정,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

03. ‘나사산 만들기’

위에서 설명한대로 Helix의 하위항목을 조정하면 원하는 크기와 비율을 갖는 스프링 형태의 스플라인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 이것을 활용하여 그림03처럼 나사 모델링의 나사산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나사의 본체 부분이 될 실린더 오브젝트를 하나 만든다. (그림03의 나사 몸통부분)
b. Helix를 사용하여 스프링 모양의 Spline을 만든다. (그림03의 노란색 스프링 스플라인)
c. Helix의 옵션 수치를 조정하여 원하는 나사산 형태로 조정한다. (그림02의 Helix 관련 항목 조정)
d. 실린더 오브젝트와 Helix Spline을 포개어 두고, 스냅을 활용하여 Spline 모양대로 실린더 오브젝트에 나사산 모양의 Edge를 만든다. 
e. 나사산 모양의 Edge를 선택하여 Inset, Extrude, Bevel 등을 사용하여 면을 솟아올리고 선을 정리한다. 나사산의 시작점과 끝점의 선정리도 해 준다.(그림03, 04의 나사산 모델링 모습)

04. ‘내용 정리’

이번 시간에는 Max에서 Helix 기능을 활용한 나사 형태의 오브젝트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Helix 기능을 나사 제작에만 쓰는 것이 아니고 미끄럼틀이나 계단, 용수철 기계부품처럼 여러 곳에 응용하여 적용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모델링 작업 속도와 품질에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된다면 좋을 것 같다.

정규과정 ? 3ds Max에서 Helix 기능을 활용한 나사(Screw) 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