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UNITY UI구성과 편집, 커스터마이즈 관리 Hit. 2526 2020-08-24

UNITY 화면에 보이지 않는 UI 메뉴를 보이게 하고,
사용자가 편집한 UI 화면 구성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화면에 보이지 않는 UI 메뉴를 보이게 하고
사용자가 편집한 UI 화면 구성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01 기본 UI 구성
Unity를 처음 실행 시 나타나는 화면이며,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항목들의 경우 Hierarchy, Scene, Project, Game, Inspector, Console가 있다. UI 항목의 종류를 추가하고,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02 UI 메뉴 추가 방법 Window 하위 메뉴를 통한 추가
유니티 화면에서 UI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 중 한가지로 Window 하위 메뉴를 통한 방법이 있다. 기본 화면 상단에 있는 Window 메뉴를 클릭하면 그 아래에 General, Rendering, Animation, Audio와 같은 메뉴들이 보인다. 다시 한번 항목들 각각의 하위에 있는 메뉴들을 클릭하면(예를 들면 General -> Scene) 해당    메뉴가 창 화면의 형태로 만들어진다.

03 UI 메뉴 추가 방법 UI 패널 위에서 우클릭을 통한 추가
사용자가 현재 화면에서 보여지는 UI 항목들 중 한 곳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키고 우클릭을 하면 그림과 같은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Add Tab을 선택하고 그 아래에 있는 항목 중에 원하는 것을 클릭하면 해당 항목이 우클릭을 했던 패널에 포개진 상태로 추가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04 UI 패널들의 이동, 분리
UI 메뉴들은 그림과 같이 창 화면 형태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유니티에서는 각각의 UI 메뉴들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기본 UI 화면에 포함시키거나, 포개어 놓는 것을 할 수 있다.     UI 메뉴 각각의 제목표시줄을 드래그하여 다른 곳으로 끌어다   놓는 방법으로 UI 메뉴들을 이동시킬 수 있다.

05 UI 레이아웃의 저장, 삭제
유니티의 UI 메뉴들을 잘 꺼내놓고 편한 자리로 위치시켜 정리를 했다면, 사용자는 자신의 현재 UI 화면 구성을 별도로 저장 해   놓을 수 있다. 기본 화면의 상단에 있는 Window -> Layouts   하위에 있는 Save Layout이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공란의        항목에서 메뉴가 하나 나타나는데 이곳에 사용자가 희망하는    문구를 적고 Save를 누르면 Window -> Layouts 하위에        해당 문구로 UI 화면 구성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을 참고해주세요!


[정규과정] Unity3d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
https://url.kr/Qsl4e8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한국콘텐츠진흥원 #온라인교육 #무료교육 #UNITY #UNITY3D #3D

#그래픽 #UI #UI구성 #화면구성 #사용자편집 #커스터마이즈  #GAME #프로그램 #그래픽 #게임 #게임그래픽 #게임만들기 #게임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