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이야기문의 : 02-6310-0770

발로뛰는 취창업지원실 게시판 뷰 페이지
[카드뉴스] 뮤지컬 용어 정리 2탄_뮤지컬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들 Hit. 463 2019-02-07

알아 두면 쓸데 있는! 뮤지컬 용어 정리 2탄

<연계과정>
뮤지컬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배우고 싶다면!
[정규과정]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


MUSICAL
뮤지컬 용어 정리 -2탄
DANCING

1.	브로드웨이(Broadway)
브로드웨이는 뉴욕 맨해튼의 웨스트 42번가에서 웨스트 53번가에 걸쳐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도로의 이름을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미국의 연극, 뮤지컬계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다.  타임스퀘어를 중심으로 한 브로드웨이  극장지구(Theater District)에는  약 40여개의 극장이 자리하고 있는데,  <라이언 킹>,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 등의  유명 뮤지컬이 올려지며 매일 2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으고 있다. 때문에 소위 ‘브로드웨이 작품’ 이라고 하면 브로드웨이에서 성공한 의미로 읽혀진다.

한편, 작품의 질에 비해 과대 포장되었거나,  대중성을 강조하다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반발해 예술적이고 실험적인 작품을 올리는  소규모 극장들이 다수 생겨났는데  500석 이하의 극장을 ‘오프브로드웨이’,  100석 이하인 극장은 ‘오프오프브로드웨이’라고 부른다.

2.	웨스트엔드(West End)
브로드웨이가 미국 뮤지컬 계의 상징이라면,  영국에는 ‘웨스트엔드’가 있다.  런던에서도 가장 번화한 상업지구인  런던 템즈강 북쪽 옥스퍼드 거리와  리전트 거리가 위치한 곳으로 영화관, 극장 등이  밀집해 있다. 영국에서는 런던극장협회에 소속된  50여개의극장을 일컫는 말로 쓰이고 브로드웨이와  함께 세계 뮤지컬의 양대 산맥으로 꼽힌다.  특히 이곳은 뮤지컬의 발상지이자, 세계 4대  뮤지컬이라고 불리는 <캣츠> <레미제라블>  <미스사이공> <오페라의 유령> 등 탄생지로서의  의미와 명성이 있다. 브로드웨이가 ‘쇼’의 성격이  강하다면, 웨스트엔드는 음악과 주제를 중시한다.

3.	오픈런(Open-Run)
공연이 끝나는 날을 지정하지 않고 계속 작품을 올리는 방식을 말한다.  종영일은 관객들이 정한다. 흥행여부에 따라 공연이 몇 달 혹은 몇 년 간도  지속될 수 있다. 흥행이 안되면, 공연은 코스트 문제로 자연스럽게 막을 내리게 된다.  한국의 경우 대부분 대관으로 공연을 하기 때문에 오픈런 공연이 많지 않다.  오픈런의 반대 개념으로 기간을 정해두고 하는 공연은  ‘리미티드 런(Limited Run)’이라고 부른다.

4.	얼터네이트(Alternate)
뮤지컬의 경우 대개 1~2달 이상 또는 오픈런 형식의 장기공연이 일반적이다.  그러다 보니 매일 같이 공연을 해야 하는 배우들에게 큰 부담이 따른다.  특히 주연의 경우 불의의 사고나 개인 사정으로 불가피하게 무대를 오르지 못하는  경우 공연에 큰 차질을 빚게 된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주연의 역할을  대신해줄 배우를 둔다. 더블 캐스팅의 경우, 출연일이 균등하게 보장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얼터네이트의 경우 메인에 비해 비중이 10~20% 인 경우를 말한다.

5.	스타 비히클(Star vehicle)
스타의 인기를 이용해 흥행을 담보하려는 방식의 공연을 말한다.  캐스팅 자체가 작품의 화제와 비례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스타 의존도가 강하다.  경우에 따라 특정 스타의 캐릭터를 염두에 두고 작품을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주인공의 재능과 역할은 더욱 중요 해진다.  연기력과 노래, 춤 등을 두루 갖춘 스타만이 가능하다.

6.	언더스터디(Understudy)
언더스터니는 얼터네이트처럼 고정적으로 배역을 할당 받는 것이 아니라,  주요 배역이 불의의 사고로 불가피하게 무대에 서지 못하는 경우 대신 서는  사람을 말한다. 이 경우는 기존에 할당 받은 자신의 배역을 담당하면서,  동시에 펑크 난 배역을 소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7.	스윙(SWING)
스윙은 조연의 대역이다. 다양한 역할을 준비하고 있어야 하고,  사고가 나면 즉시 투입되지만, 별다른 일이 없는 경우에는  무대에 오르지 못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8.	커튼콜(Curtain call)
공연이 끝나고 막이 내려간 뒤, 관객들 찬사와 환호, 박수를 계속 보내  무대 뒤로 퇴장했던 출연자를 다시 무대 앞으로 나오게 불러내는 것을 말한다.  배우들은 환호에 답하는 의미로 극중의 중요 넘버나 메들리를 선보인다.  
9.	드라마투르그(Dramaturg)
극단에 상주하는 비평가의 역할로서 극 창작과정에서부터  연출, 제작, 캐스팅, 리허설, 공연 후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관여하며  극작을 조언하는 사람을 말한다. 유럽 극단에서는 보편화된 직업이다.

뮤지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홈페이지 [정규과정] 히트하는 뮤지컬, 기획부터 홍보까지를 참고해주세요!

PC버전 페이지 상단
맨 위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