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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터이야기] 스토리텔링 개론: 만화에서 배우는 상대화의 태도 Hit. 420 2019-02-11

[튜터이야기] 스토리텔링 개론: 만화에서 배우는 상대화의 태도


아이의 상상력 그림

인간이 동물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으로 우리는 상상력을 꼽는다.

그 중에서도 소설적 상상력은 자신과 타인이 납득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그것을 언어로만 제시하는 능력을 말한다.

스토리텔링에서 필요한 상상력과 비슷할 텐데 차이는 언어로 제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표현 수단을 활용하는 게 가능하다는 점이다.


마늘을 건네받는 호랑이와 곰호랑이가 마늘을 먹지 못하고 뛰쳐나가는 그림

우리는 일상생활과 다른 차원의 이야기를 원하는 습성이 있다.

이야기의 기원은 신화와 거기에서 나온 영웅담이다.

유럽에서는 <일리아드><오디세이> 같은 신화적인 영웅서사시가 있어 눈부신 달성을 이룩했다.

소설은 19세기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에 충분했지만, 20세기 들어서며 상황이 바뀐다.

영화의 발명 때문이었다. 또 하나의 장르는 만화이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포스터 한국판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의 한 장면

만화 스토리의 특성은 소설보다 훨씬 유연해 소설에서 다루지 않는 주제에 도전한다는 데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는 영화로도 제작이 되었는데

그 속에는 두 종류의 인간이 등장한다.

세계를 오염시키고 있는 원인인 부해(腐海)를 제거한다면 지구는 보다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그에 반해 그래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는

바람 계곡에 사는 사람들의 두 부류이다. 양자 대립의 구도는 생태학적인 투쟁의 문제로 볼 수 있다.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포스터 일본판 (DVD)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만화책 표지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는 영화판과 만화판이 매우 다르다.

특히 만화판에서는 전쟁 장면이 끝없이 펼쳐진다.

전쟁에 대한 묘사가 매우 생생해서 어떤 스토리텔링도 따라가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미야자키 하야오는 인류의 멸망이나 우주의 종말 같은데 기대지 않는다.

인간이 낳은 악조차 모두 세계를 이루는 구성 요소이며

그것이 새로운 탄생을 할 지도 모른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부정적인 요소가 어쩌면 긍정적인 요소로 전환될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주는 메시지에서

우리는 감동을 느낀다.

스토리텔링을 할 때는 견해의 다양성, 다의성, 깊이를 고려해야만 한다.

우리는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인물의 행위가 얼마나 의미 있는 가에 집중하지만

정작 이것 역시 다양한 견해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어떤 일이든 상대화 시킬 수 있는 시각을 기억해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강좌>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 스토리텔링 개론과정

https://goo.gl/Bc1xb4



이미지 출처: https://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8052

<네이버 영화>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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