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이야기문의 : 02-6310-0770

발로뛰는 취창업지원실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영상제작전문가특강: 국제 광고제 Hit. 29 2019-02-11

[튜터이야기] 영상제작전문가특강: 국제 광고제



external_image

칸국제광고제 홈페이지: http://www.canneslions.co.kr/

#칸 국제 광고제(Cannes Lions)

칸 국제 광고제는 1953년에 창설되었는데 당시 극장용 광고를 중심으로 개최되었다.

그러다 점점 TV가 발달함에 따라 세계적인 광고 페스티벌로 클리오(CLIO)광고제와 더불어

세계 광고제에 양대 산맥을 구축해 왔다.

최근에는 출품작, 참관단 규모에서 클리어 광고제를 압도함으로써

이른바 세계 최고의 광고제로 자리를 잡고 있다.

출품 부문은 필름(TV광고), P&O(인쇄&옥외광고), 사이버(인터넷), 미디어(매체기획), 다이렉트,

라디오, 티타늄(TITANUM) 부분이 있으며2005년 프로모션 부분이 신설되었다.

칸 국제 영화제는 해마다 6월 셋째 주 전 세계 광고인이 프랑스 칸에 모여 경쟁을 벌이게 된다.

그 중에 예심과 본선을 거쳐 그랑프리와 금, , 동사자상이 선정된다.

일주일간의 광고제 기간에 칸 영화제로 유명한 팔레 데 페스티발극장에는

첨단 광고 기법, 트렌드, 크리에이티브 전략 등을 논의하는 세미나와 아카데미가 열리고

해변에서는 비치파티를 통해 비즈니스 미팅이 이루어 진다.

-사자트로피의 유래

칸 광고제의 수상자에게는 영예의 상징으로 사자트로피가 수여되는데

이는 선택을 의미하는 베니스의 공식 문장인 사자에서 유래되었다.

-역대 국내 수상작들

1990 필름부문 동상 오리콤 동원산업PR(바다가 좋다)

1991 필름부문 은상 제일기획 공익광고(음주운전)

1992 필름부문 동상 제일기획 노란피죤(자동차편)

1997 프레스&포스터 금상 제일기획 삼성전자 와이드TV

1998 필름부문 은상 웰콤 대우자동차 레간자

2002 사이버부문 은상 올엠 취화선홈페이지

2002 필름부문 은상 레오버넷 맥도날드(버스안에서)

2003 미디어부문 본상 TBWA코리아 스피드011(붉은악마 캠페인)

2003 P&O 은상 LGAD 나이키 월드컵캠페인

2004 사이버부문 금상 포스트비주얼 영화 4인용식탁 홈페이지

2005 사이버부문 금상 Does 영화 달콤한 인생 홈페이지

2007 옥외부문 은상 농심기획 츄파춥스 복어의 비밀편


클리오 광고제 홈페이지

클리오 광고제 홈페이지: https://clios.com/

#클리오 광고제(Clio Awagd)

칸 국제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과 함께 세계 3대 광고제에 속하는 권위있는 광고제이다.

광고제의 오스카라 불리는 클리오 광고제는 1959년 미국TV라디오 광고제 라는 이름으로

창설되었다가 63년에 클리오 상으로 공식명칭을 변경하였다.

59년 창설 당시 뉴욕 등 미국내 TV광고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66년에 국제TV, 극장광고 71년 국제 라디오 광고, 2000년 뮤직비디오 부문을 추가로

전 매체를 대상으로 한 국제 광고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출품 부문

-제품, 서비스(TV/영화, 인쇄, 포스터, 빌보드, 라디오)29개 부문

-캠페인(TV/영화, 인쇄, 포스터, 빌보드, 라디오)3개 부문

-가숙(TV) 12개 부문

-비즈니스 4개 부문

-디자인 8개 부문

-In teractive광고 11개 부문


뉴욕 페스티벌 홈페이지

뉴욕 페스티벌 홈페이지: https://www.newyorkfestivals.com/

#뉴욕 페스티벌

1957년 미국의 더뉴욕페스티벌 아이에이에이의 주최로 설립되었으며

비 방송 매체분야의 두드러진 발전을 장력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후 70년에 TV영화부문과 TV프로그램, 프로모션 부문을 신설하였고

82년에 라디오 광고 부문, 84년에 인쇄광고, 디자인, 사진,일러스트레이션 부문 등을 신설하는 등

80년대 들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해왔다.

매체와 경쟁 부문이 가장 다양한 광고제로 최근에 인터렉티브멀티미디어 부문도 새로 생겼다.

출품 분야는 TV, 영화 광고 52개 부분과 잡지, 신문 광고 71개 부문, 라디오 광고 57개 부문이다.


<함께 보면 좋은 강좌>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 영상제작전문가특강과정

https://goo.gl/jHj9j6



참고 문헌

[세계는 이 광고에 놀랐다]/유영실/커뮤니케이션북스/2007.05.21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튜터이야기 #국제광고제#CF #칸국제광고제 #클리오광고제 #뉴욕페스티벌





PC버전 페이지 상단
맨 위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