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이야기문의 : 02-6310-0770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앤디 서키스와 퍼포먼스 캡처 Performance Capture Hit. 459 2020-07-06


앤디 서키스 와 퍼포먼스 캡처Performance Capture

코로나19 범유행의 여파로, 올 하반기 개봉 기대작 중 하나인 영화 <베놈2>의 개봉이 당초 계획돼 있던 2020년 10월 2일에서 8개월 후인 2021년 6월 25일로 연기됐습니다.
  이 작품은 우리에게 퍼포먼스 캡처 연기의 달인으로 알려진 ‘앤디 서키스’가 감독직을 맡은 작품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퍼포먼스 캡처 란 무엇일까요?

퍼포먼스 캡처배우의 얼굴과 몸의 움직임을 동시에 캡처하는 기술

퍼포먼스 캡처는 블루 스크린을 벗어나서 더욱 실감 나는 배우의 표정과 움직임을 담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CG 배경에 적용하는 것을 라이브 퍼포먼스 캡처 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CG 배경에 디지털 캐릭터가 캡처 데이터를 받은 대로 움직이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효율성과 직관성을 더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아바타>의 감독인 제임스 카메론은 배우의 감정(emotion)까지 완벽하게 잡아냈다고 해 이모션 캡처(emotion capture)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위 내용처럼 라이브 퍼포먼스 캡처 는 기존의 모션 캡처와 달리 촬영과 동시에 배우의 움직임을 CG 캐릭터로 변환시켜 실제 환경이나 가상의 환경과 결합하여 확인해볼 수 있고, 촬영 과정에 나무가 가린다든가 하는 방해 요소(문제점)를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스럽고 현실적인 동작을 매우 짧은 시간에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작업 시간의 절약으로 이어지고, 이 절약된 시간이 영상의 전체적인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제한된 스케줄 속에서 데드라인을 맞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뛰어가다가 걸어가고 왼쪽으로 걷다가 멈춘다.’ 라는 간단한 동작을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작업하라고 한다면 숙련된 애니메이터라도 수 일 이상 혹은 몇 주가 되는 제작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이러한 캡처 기술을 이용하면 세팅에서 촬영까지 반나절이면 완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캡처 데이터들을 가지고 그대로 복사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그래픽 전문가들이 데이터를 가지고 오류를 잡아내 수정하고  CG 캐릭터의 성격과 크기와 체격에 맞게 데이터를 변형하거나 액션의 포인트를 주어 더 멋있는 액션으로 수정하는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추가로, 액터퍼펫 도 퍼포먼스 캡처를 활용한 기술인데,이는 퍼포먼스 캡처로 나온 배우의 움직임과 해부학적 구조를 분석해 만들어지는 배우와 똑같은 모습의 디지털 모델입니다.  이처럼 좀 더 세밀하고 분석적인 과정을 통해 실사 캐릭터와 CG 캐릭터 사이에 이질감 없는 캐릭터를 그려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캡처 기술은 영화에서뿐만 아니라 병원에서는 환자의 보행 교정으로, 스포츠계에서는 선수의 자세 교정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군대 ㆍ 예능 ㆍ 스포츠 ㆍ 의료 ㆍ 로봇공학 등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퍼포먼스 캡처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캡처란 배우의 얼굴과 몸의 움직임을 동시에 캡처하는 기술을 말한다.
효울성과 직관성을 더한 퍼포먼스 캡처 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을 참고해주세요!
[정규과정] 3D 영상제작개론
▼▼▼
https://bit.ly/3f3JFFY


#영화 #촬영 #퍼포먼스캡처 #아바타 #CG #앤디서키스 #캐릭터
#액션 #움직임 #감정 #실시간 #캡처기술 #효울성 #직관성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아카데미

맨 위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