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토리 게시판 뷰 페이지
[인터뷰] 성실함과 적극성이 무기! 동국대 우수 멘티 임채리 창의동반 담당자 2018-02-14




[인터뷰] 성실함과 적극성이 무기! 동국대 우수 멘티 임채리



인터뷰_성실함과_적극성이_무기_동국대_우수_멘티_임채리_이미지_1

<지난 1월 23일 열린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창의인재 동반사업 수료식’에서 

우수 멘티로 선정된 임채리 멘티(오른쪽)>



“될 것 같다.”



임채리 멘티가 뮤지컬 <멸화군, 조선소방관>의 대본 초안을 내밀었을 때, 한승원 멘토(HJ컬쳐㈜ 대표)가 뱉은 첫 마디다. 조선의 소방대원인 '멸화군'을 주제로 한 이야기에 대해 “소재 자체가 좋다”며 무한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업계에서 주목받는 공연 제작자인 한승원 멘토가 그렇게 말하니, 신진 작가인 임채리 멘티는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집필을 계속해 나갈 수 있었다고.


물론 늘 수월하지만은 않다. 글쓰기가 더딜 때도 있었다. 대본이나 가사를 쓰고 여러 사람의 피드백을 받았는데, 모두 의견이 다르다보니 어떤 기준에 맞춰 수정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할 때가 종종 있다. 계속되는 ‘수정의 늪’에 빠져 작품 전체를 보지 못하는 상황은 신인에게 혼란스럽기만 하다. 그런 그에게 프리랜서 극작가인 오은희 멘토는 “작품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작가다, 자신을 믿고 뚝심 있게 밀고 나가라”고 중심을 잡아줬다.



“오은희 멘토님을 정말 많이 찾아갔어요. 

멘토님을 자주 뵐수록 작품이 좋아지는 걸 스스로 느꼈거든요“


제가 써간 대본을 멘토님께 보여드리고 

피드백을 주시면 재빨리 수정해서 바로 다시 보여드렸죠. 

조금이라도 더 배우고 싶어서요“



드디어 지난 12월,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쇼케이스 ‘데뷔를 대비하라’를 통해 <멸화군, 조선소방관> 공연이 선을 보였다. 당일 쇼케이스에 참석한 250여명의 관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고, 작가인 임채리 멘티는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창의인재 동반사업 수료식에서 우수 멘티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공연을 함께 준비한 기획 파트의 최한솔 멘티도 우수 멘티로 공동 선정됐다. 소감을 묻자 임채리 멘티는 두 멘토의 적극적인 지지와 작곡을 공부하는 이정연 멘티와 연출진과의 환상의 팀워크 덕분이라고 공을 돌렸다.



인터뷰_성실함과_적극성이_무기_동국대_우수_멘티_임채리_이미지_2

<‘멸화군, 조선소방관’ 공연 사진>





인터뷰_성실함과_적극성이_무기_동국대_우수_멘티_임채리_이미지_3인터뷰_성실함과_적극성이_무기_동국대_우수_멘티_임채리_이미지_4

<임채리 멘티(좌)와 오은희 멘토(우)>



임채리 멘티가 우수 멘티로 선정된 배경에는 ‘성실함’과 ‘적극성’이 꼽혔다. 그는 멘토를 너무 자주 찾아가서 ‘선생님이 싫어할 수도 있다’고 겸연쩍게 웃었지만,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을 마다할 선생님은 없지 않을까.


누구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항상 멘토를 먼저 찾아간 임채리 멘티. 그런 노력 덕분에 오은희 멘토에게는 작가로서 작품을 쓰는 노하우를, 한승원 멘토에게는 콘텐츠 비즈니스 마인드를 ‘밀착형’으로 전수 받았다. 현업에서 공연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는 멘토와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제작자와 작가는 어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대중에게 사랑받는 작품은 어떻게 만드는 것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뷰_성실함과_적극성이_무기_동국대_우수_멘티_임채리_이미지_5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창의인재 동반사업 수료식’>



지난 8개월은 임채리 멘티뿐만 아니라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소속 멘티 전체가 멘토의 창작 노하우를 온전히 배우는 ‘꿀 같은’ 시간이었다. 모든 시작에는 끝이 있듯, 지난 1월 23일 동국대 산학협력단 멘티들은 수료식을 가졌다. 


수료식. 일정한 과정을 다 마쳤음을 알리고 기념하는 행사지만 완전한 안녕을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소중한 인연을 계속 이어가려는 멘티들은 수료식을 마치고 자체적으로 1박 2일 동안 ‘굿바이 KOCCA(한국콘텐츠진흥원)&신년의 밤’ 행사를 치렀다. 창의인재 동반사업을 통해 만난 든든한 선배, 크리에이터로서 같은 길을 걸어갈 동료를 만난 그들의 창창한 미래를 기원해본다.





PC버전 페이지 상단
맨 위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