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토리 게시판 뷰 페이지
‘올해는 나의 해’ 주목할 만한 2018 공모전 창의동반 담당자 2018-02-26




‘올해는 나의 해’ 주목할 만한 2018 공모전



2018년도 어느새 두 달이나 지났다. 창의인재를 꿈꾸는 신진 크리에이터들의 새해 계획이 얼마나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한 시기다. 아직 올해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못했거나, 나의 이력에 부스터를 달아 줄 무언가를 찾고 있는 창작자라면 주목. 올 상반기에 열리는 굵직한 극본, 웹툰,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소개한다.


■ [극본] 2018년 MBC 드라마 극본 공모 (5/9~31)



_올해는_나의_해_주목할_만한_2018_공모전_이미지_1

<‘2018년 MBC 드라마 극본 공모’ 포스터 / 출처=MBC 드라마 극본공모 홈페이지>



나의 꿈이 드라마가 된다!


MBC는 오는 5월 9일(수)부터 31일(목) 18시까지 ‘2018 MBC 드라마 극본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분야는 미니시리즈Ⅰ(12부작/16부작), 미니시리즈Ⅱ(4부작/8부작)으로 드라마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결말과 인물설명을 포함한 A4 30매 분량의 시놉시스와 70분 분량의 대본 2회분 이상(4회분 권장)을 제출하면 된다. 


지난해 MBC에서 방영된 인기 드라마 <파수꾼>과 <자체발광 오피스>는 모두 극본 공모 당선작이었다. 지상파 드라마의 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자. 접수는 MBC 드라마 극본공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 MBC 홈페이지 관련 공고 바로 가기 클릭


창의인재 동반사업을 수료한 선배 교육생들에게도 극본공모전은 끊임없이 샘솟는 아이디어를 맘껏 펼칠 수 있는 기회의 장(場)이었다. 다수의 선배들이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를 거머쥐었다.


특히 2016년 초이스컷픽쳐스에서 사업을 수료한 선배 멘티 김나경 감독의 시나리오 <내 차례>는 경찰인권영화제, 상록수다문화영화제, 신씨네예술영화제 등 다수 공모전 형식의 영화제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2015년 영화진흥위원회와 서울국제사랑영화제에서 지원금을 받아 같은 제목의 단편영화를 제작, 지난해 국내외 영화제에 배급했다. <관련 기사>


선배의 꽃길을 따라가자. 준비하는 자에게 기회가 올 것이니 미리 공모전 일정을 체크하고 ‘올해를 나의 해’로 만들어 보자.



■ [웹툰] 카카오페이지 제1회 웹툰공모전 (1/1~3/31)



_올해는_나의_해_주목할_만한_2018_공모전_이미지_2

<‘카카오페이지 제1회 웹툰공모전’ 포스터 / 출처=카카오페이지 공식 블로그 캡처>



내 작품이 카카오페이지 밀리언셀러가 된다!?


카카오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가 첫 웹툰 공모전을 연다. 연재 경험이 없는 순수 신인 작가도 참가 가능한 공모전으로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크리에이터라면 특히 주목할 만하다. 전체 연령가의 순수 창작 컬러 만화라면 장르 및 소재 제한 없이 응모할 수 있으며 최소 40화 이상 연재가 가능한 장편이면 된다.


참가자는 오는 3월 31일(토) 자정까지 작품 개요와 완결 시놉시스, 캐릭터 시트, 3화 이상  의 완성 원고와 이후 5화 이상 콘티 등을 포함해 이메일(webtoon@podotree.com)로 접수하면 된다. 수상작은 모두 카카오페이지에서 정식으로 연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니 신진 창작자에게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다!


☞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 카카오페이지 공식 블로그 관련 공고 바로가기 클릭



■ [영상] 컬처링 역발상 영상페스티벌 공모전(3/1~12)



_올해는_나의_해_주목할_만한_2018_공모전_이미지_3

<‘컬처링 역발상 영상페스티벌 공모전’ 포스터 / 출처=한국콘텐츠진흥원 역발상 영상 페스티벌 홈페이지>



역사에 관심 있는 멘티&크리에이터라면 눈을 크게 뜨고 주목!


매해 굵직한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역사 콘텐츠 공모를 시작한다. 올해 첫 발을 내딛는 ‘컬처링 역발상 영상페스티벌 공모전’은 역사 소재의 우수 원천 콘텐츠를 발굴하고, 콘텐츠 창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 성격의 공모전이다.


응모기간은 3월 1일(목)부터 3월 12일(월)까지이며, 역사 문화를 소재로 한 창작영상이나 컬처링 브랜드 홍보영상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접수하면 된다. 형식은 극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1인 방송물, 모션그래픽, 키네틱타이포 등. 제한이 없는 영상 콘텐츠 공모전이니 마음껏 도전해 볼 것.


심사 절차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뉜다. 3월 28일(수) 예선 결과가 발표되며, 4월 5일(목) 본선 진출작 8작품이 컬처링 역발상 영상 페스티벌 프로그램 상영되고 시상식도 함께 열린다.


☞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 컬처링 역발상 영상페스티벌 홈페이지 관련 공고 바로 가기 클릭





PC버전 페이지 상단
맨 위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