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블로그 기자단] 2017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사업 성과발표회 현장취재 Hit. 13955 2018-01-17

2017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사업 성과발표회 현장 취재



2017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사업 성과발표회 현장취재



2017 Creator Runway!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사업 성과발표회에 가다






지난 12월 15일,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는 <2017 창의인재양성성과발표회>가 열렸습니다. ‘2017 Creator Runway’라는 이름으로 열린 <2017 창의인재양성성과발표회>는 창의인재 동반사업과 우수크리에이터 발굴 지원사업의 7개월간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자리였습니다.






창의인재 동반사업이란?


콘텐츠산업 정상의 창작전문가(멘토)와 재능과 역량을 갖춘 청년인재(멘티)의 만남을 통해 프로젝트 중심의 차별화된 도제식 멘토링을 지원, 창작 노하우를 전수받는 현장밀착형 전진 기지


- 멘토 : 콘텐츠산업 분야의 전문가로서, 플랫폼기관과 함께 청년인재(멘티)를 선발, 도제식 교육을 통한 노하루 전수

- 플랫폼 기관 : 소정의 심사를 거쳐 선발된 기관으로 멘토와 멘티의 양방향 네트워트 연계를 통해 현상형 도제식 멘토링, 창의숙성과정을 운영하는 기관

- 창의교육생 : 콘텐츠 창작의 소질과 소양을 갖춘, 플랫폼기관 및 멘토로부터 창작실무와 노하우를 전수받고자 하는 열정 넘치는 예비창작자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사업이란?


장르별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을 위해, 신진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분야 전문회사의 매칭을 통한 신규프로젝트 사업화 지원 운영기관 & 크리에이터 선정: 운영기관과 크리에이터 매칭

기획개발 과정: 신진크리에이터 IP 프로젝트 개발

스킬업 지원: 전문인력을 활용한 장르별, 직군별 교육 진행

사업화: 프로젝트의 제작, 유통과정 지원을 통해 우수 성공사례 창출




창의인재 동반사업은 올해로 6년째, 우수크리에이터 발굴 지원사업은 3년째를 맞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비해, 지원사업을 통해 많은 우수 크리에이터와 프로그램을 발굴하였는데요. 

 

2014년 개봉한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토였던 진모영 감독이 멘티와 함게 만든 다큐멘터리였고, 2015년 개봉한 <검은 사제들>의 장재현 감독은 2013년 2기 멘티로 참여했었습니다. 또한 올해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사업을 통해, 김하나 작가가 쓴 드라마 <애타는 로맨스>가 해외 120개국에 동시 방영되었고, 한재은 작가의 뮤지컬 <팬레터>는 흥행에 성공하여 지금도 재공연을 하고 있는데요. 앞선 성과를 보니, ‘2017 Creator Runway’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졌습니다.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홍릉 인재캠퍼스 입구▲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홍릉 인재캠퍼스 입구 @최수희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로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다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로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다 @최수희



7개월간의 대장정의 막을 내리는 자리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인재캠퍼스를 찾아주었습니다. 3층에서는 오프닝, 피칭, 쇼케이스, 네트워킹이 진행되었고 1층에서는 참여기관 별로 전시가 진행되었는데요.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사업에 6개, 창의인재 동반사업에 8개 등 총 14개 기관에서 작품을 소개하였습니다.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최수희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최수희






창의인재 동반사업 (8개)

뮤지컬

너를 위한 글자 <동국대학교>

모바일 게임

스텔라폭스, Arnee <서강대학교>

UHD, VR

뉴폼아트 구현을 위한 융합형 실감콘텐츠 전문가양성 <서울예술대학교>

디지털 제조

The Pen 2, 세라믹제품 디자인 <아트센터 나비>

웹툰

중이는 외계인, Replay <세종대학교>

애니메이션

글로벌 애니메이션 콘텐츠 전문인력양성 <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웹툰

두 번째 라이프, 일상파괴 토끼 <대한사회복지개발원>

음악

Solo day


우수 크리에이터 발굴지원 사업 (6개)

뮤지컬

존 도우

영상음악

크로스오버 국악 '나우(NAU)' <오우엔터테인먼트>

웹예능

뭐든 브리핑 <네오터치포인트>

음악

Creative Project <클래프컴퍼니>

웹애니

좀바라 프로젝트 <달고나엔터테인먼트>

다큐멘터리

증발 <스토리 온>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 @최수희



오프닝 세리모니 중 한 작품이었던 뮤지컬 HJ컬처의 <존 도우>는 프랭크 카프라 감독의 영화 ‘Meet John doe’를 뮤지컬로 제작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 또한 우수크리에이터 발굴 지원사업을 통해 발표된 뮤지컬로, 2018년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공연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오프닝 세리모니에서는 일부분만 감상할 수 있었지만, 흥미진진한 내용에 배우들의 연기가 더해져 본 공연의 기대감을 더했습니다. 공연이 끝난 후에는 3층 홀을 가득 채운 많은 사람들의 박수가 이어졌습니다~!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VR 체험 @최수희



1층에서는 사람들에게 사업을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기관 별로 부스가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특히 게임이나 VR을 직접 체험 해 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체험을 위해 줄서서 기다리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 삼삼오오 모여, 작품에 대해 질문하고 이야기 나누는 모습이 사뭇 진지했는데요. 

이러한 관심이 앞으로 콘텐츠사업이 발전하고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를 발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 @최수희




2017 창의인재양성사업 성과발표회는 끝났지만, 사업에 참여했던 분들의 성과는 아직 끝이 아닐 텐데요. 이 곳에서 만났던 작품을 더 넓은 세상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만나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