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후기] 2016 크라우드펀딩 스쿨_1회_오마이컴퍼니 한송이 이사 Hit. 14689 2017-01-02


사진 1 : 한송이 이사님의 강연 중인 모습 사진


'크라우드펀딩의 이해부터 기획까지 성공하는 방법'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강연은 2016년 12월 27일 역삼역에 근처에 위치한 마루180에서 진행되었고, 많은 청중분들로 자리가 채워졌습니다.



사진 2 : 한송이 이사님의 뒷모습과 참여자들의 앞모습 사진


크라우드펀딩이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crowd)로부터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직접 자금을 모으는 활동을 뜻하는데, 

 이번 강연은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독립영화 뿐 아니라 많은 대중영화들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제작되는 사례를 알 수 있습니다.


사진 3 : 디스플레이와 저 멀리 보이는 한송이 이사님의 사진


또한, 크라우드펀딩의 유형별로 다양한 성향 또한 파악할 수 있었고 

 세계 투자시장의 유형을 살펴보며 최근 몇년전부터 

라우드펀딩의 지속적인 상승세를 통해 관심도가 꾸준히 지속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앞으로는 더 많은 크라우드 펀딩시장이 확장될 것을 예측할 수 있는거죠!


사진 4 : 멘토링데이에 집중하고 있는 참여자들의 사진


오마이컴퍼니의 경우 INDIEGOGO의 한국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며

 <사회적기업,협동조합,기업,개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과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5 : 한송이 이사님이 마이크를 들고 있는 사진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으로는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적극 지지층 확대와 펀딩 성공으로 언론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예약 구매자 확보로 신규 프로젝트 추진 비용 중 일부를 자금으로 모집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킥스타터와 인디고의 프로젝트의 실패사례를 살펴보며 플랫폼의 트래픽이 펀딩 성공을 보장하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스토리/리워드/지인권유를 보고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펀딩을 하기 위해서는 스토리/리워드/지인권유 이 3요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각 프로젝트 마다 이러한 요소는 각기 다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진 6 : 참여자들의 측면사진


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텍스트로 만드는 스토리는 프로젝트 컨셉에 맞는 스토리텔링으로 디자인해야하고, 

 기획이 무르익어야만 많은 투자자들을 만날 수 있어요.


사진 7 : 참여자들의 정면사진


마지막으로 한송이이사님과의 질의응답시간은 가지며 본 강연이 마무리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