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현황 게시판 뷰 페이지
2020┃상명대학교 × (주)레이징덕

컨소시엄 소개


상명대학교

이해광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교수/수행책임자)


프로젝트 참여 학생 
윤주영이건혜 (상명대학교 연극학과), 신다연허수연 (상명대학교 문화예술경영전공), 

  강승희송지운안형민이아현 (상명대학교 영화영상학과), 박해수 (상명대학교 사진영상콘텐츠학과), 

  이현정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김민주김민지김윤서박상희박진주송신영양은아위경빈진효주황인선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참여기관 레이징덕(주)
이동성 (대표/콘텐츠 제작 담당)


외부 전문가 - 담당 교육분야

김성주 (프리랜서 작가) - 웹툰 AR 표현기법

백은지 (백석문화대학교 교수) - VR 영상 콘텐츠 제작 캠프

송재영 (()스쿱 대표) - 3D 프린터

박현우 (()위크리에이티브 대표) - 지역소재 콘텐츠

오영진 (()델미텐츠 대표) - 실감형 콘텐츠

이재남 (동네형아 대표) - 지역소재 콘텐츠

이환수 (()오토로 대표) - 지역소재 콘텐츠

이대희 (둥근별 대표) - 4차산업 교육

조희환 (둥근별 실장) - 4차산업 교육

김동혁 (협동조합 잇다 이사장) - 콘텐츠 자문


II. 컨소시엄 소개 

상명대학교 천안산학협력단의 교육인프라를 이용한 AR웹툰, VR영상 기반의 융복합 예술교육 및 콘텐츠 개발과 레이징덕 주식회사의 실감형 융복합 프로젝트 자문 및 개발이 어우러져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VR/AR 콘텐츠를 개발한다.


III. 프로젝트 소개

<지역거점 융복합콘텐츠 실감 역사체험 AR웹툰, VR영상 교육프로젝트>

본 프로젝트는 4차 산업, 5G 시대 미디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예술장르 융합형 창의인재를 선도하고 예술융합 콘텐츠와 산업과의 CO-Project를 통해 상명대학교 예술대학과 지역기반 기업공동체, 문화시설을 연계하여 산학 기관 협업창작교육 캠퍼스를 구축하는 원캠퍼스 실현을 목표로 한다. 본 프로젝트는 대학과 기업 점누가 연계, 실 제작 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테크니컬 아티스트 프로그램 12건을 개발하고, 지역 역사문화콘텐츠 기반의 만화(웹툰), 영상, 체감콘텐츠가 융합된 실감미디어 프로젝트 4건을 개발함으로써 교육과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 산업을 위한 지역 인프라 협력체계 구축 및 운영하였다.


교육성과 소개

2020년 상명대학교 × (주)레이징덕 성과소개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정규교육과정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 워크숍 (2학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영상게임디자인 (2학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개발 (2학점)


비정규교육과정

웹툰 AR 표현기법, AR/VR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기획, 지역소재를 중심으로 문화 콘텐츠 기획하기, 4차산업 및 실감형 콘텐츠 기술의 이해 및 체험, 실감형 기술을 활용한 복합 콘텐츠 소개 및 기술 이해하기,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유니티 3D엔진 배우기, 유니티 3D엔진을 활용한 VR 주행형 콘텐츠 제작, 3D프린트 출력물을 활용AR콘텐츠 만들기, 유니티 3D엔진을 활용한 AR 콘텐츠 제작 실습, 유니티 3D엔진을 활용한 VR 체험형 콘텐츠 제작,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기획하기, 문화콘텐츠제안서 작성하기 (12과정)

- 제작워크숍 및 현장답사: 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