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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단국대학교 × (주)에스기획

컨소시엄 소개


단국대학교

강지영 (단국대학교 SW융합학부/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부교수/수행책임자)


프로젝트 참여 학생 
김선휘김정준박수영박수용신민경안형민이도영이송희이승배이준영이지니임선애전병규정다정 

  (단국대학교 SW융합컨텐츠학과)


참여기관 에스기획
이성순 (대표/콘텐츠개발 총괄)


외부 전문가 - 담당 교육분야

이성민 (비빔블 이사/CTO) - 실감콘텐츠 제작 기술

최민혁 (SK VR/AR Lab 프로듀서) - 5G시대의 실감콘텐츠의 이해

김태원 (알쥐비메이커스 대표) - 실감 콘텐츠 제작 기술


II. 컨소시엄 소개 

본 컨소시엄은 주관기관인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융복합콘텐츠 기획사인 에스기획이 참여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국대학교에서는 SW융합콘텐츠학과의 융복합콘텐츠, 문화예술대학원의 문화콘텐츠 중심 연구 및 교육 핵심 인력이 참여하고 있으며 스토리텔링 기반 교육을 위한 공연영화학부의 핵심인력이 참여하고 있다. 에스기획에서는 가상, 증강현실 및 홀로그램 기술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개발의 핵심인력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사단법인 양주별산대놀이보존회가 자문으로 참여하여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양주별산대놀이의 실감콘텐츠를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컨소시엄은 대학과 기업 그리고 지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정규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의 공동 운영, '양주별산대놀이'의 AR 및 홀로그램 콘텐츠의 공동 개발을 통한 실감콘텐츠 분야 전문인 양성과 청년 취창업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III. 프로젝트 소개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양주별산대놀이의 GPS 기반 AR/홀로그램 복원 콘텐츠 구축>

본 프로젝트는 무형문화재의 실감 콘텐츠로의 복원이라는 주제에 맞는 국가무형문화제 제2호 <양주 별산대 놀이>를 대상으로 문화재의 시각적, 외형적인 복원과 함께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해당 문화재 공연을 관람하고 경험할 수 있는 AR/홀로그램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유형 문화재 기반 실감 콘텐츠 사례들과는 차별되도록 양주별산대놀이가 가지는 우리 고유의 스토리와 독창적인 탈들을 중심으로 현재적으로 재해석하여 스토리텔링함으로써 대중에게 더욱 친숙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실감 콘텐츠로 재창조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양주별산대놀이를 기반으로 한 총 2개의 실감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하였으며 양주별산대놀이 마당위에 공연이 없을 때도 언제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GPS기반의 장소 특정적(Site Specific) AR콘텐츠와 자체 홀로그램 키트 제작을 통한 홀로그램 공연 체험 콘텐츠를 포함한다.


과제성과 소개

2020년 단국대학교 × (주)에스기획 성과소개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정규교육과정

문화콘텐츠의 이해(3학점) - 9명

융합콘텐츠의 이해(3학점) - 13명

증강현실과 아트(3학점) - 16명

실무중심산학협력 프로젝트 1(캡스톤 디자인)(3학점) - 16명

실무중심산학협력 프로젝트 2(캡스톤 디자인)(3학점) - 6명


비정규교육과정

문화콘텐츠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전략(특강) - 15명

문화 콘텐츠 기반 융합콘텐츠의 개발(특강/온라인) - 43명

AR 기술의 이해(특강/온라인) - 150명

VR단편영화제작 워크숍(워크숍/온,오프라인) - 1월 예정

실감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술 워크숍 - 7명

실시간 엔진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구축 워크숍 - 1월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