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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성결대학교 × (재)안양창조산업진흥원

Ⅰ. 컨소시엄 소개

 주관기관 성결대학교

- 유현식 (성결대학교 공연음악예술학부 조교수, XR센터 센터장)

- 윤혜렴 (성결대학교 연극영화학부)

- 이상인 (성결대학교 공연음악예술학부 교수)

- 최정열 (성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부교수)

- 최영선 (성결대학교 XR센터 연구원)

- 황진희 (성결대학교 XR센터 연구원)


참여기관 안양창조산업진흥원

- 안병후 (안양창조산업진흥원 융합산업부 부장)

- 안재민 (안양창조산업진흥원 융합산업부 선임) 


외부 전문가

- 권현우 (명지대학교 뮤직콘텐츠학과 특임교수)

- 김동규 (스튜디오링크 팀장)

- 박신정 (LEEM 음향기술연구소 연구소장)

- 최지용 (클릭트)

- Andy Hagerman (Avid) 

- 우지시마 마사히도 (Sonologic)

- 정나리 (그래피튠)

- 장규식 (VRsound 대표)

- 최민혁 (SK VR/AR Lab 프로듀서)


II. 컨소시엄 소개

5G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XR(확장현실)기반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육을 목표로 성결대학교의 XR센터를 중심으로 융합대학, 예술대학, 공과대학의 핵심인력이 참여하였으며, 안양시창조산업진흥원이 참여하여 관내 기업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비교과 과정 운영 협조 및 청년 취창업 지원을 목표로 한다. 


III. 프로젝트 및 교육과정 소개

교육과정 : 정규과정은 미디어사운드디자인기초, VR영상제작 기법, AR/VR/MR 기초이론 과목을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동향 그리고 제작과정을 다룬다. 비정규과정은 MAXST 엔진을 활용한 AR 제작, 네트워크를 활용한 VR 콘텐츠 제작을 통해 응용단계의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VR 실감 미디어와 입체음향 전문가 특강을 통해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산업 동향을 파악 할 수 있다.


프로젝트 : XR(확장현실)기반의 초실감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육 (2019. 8 ~ 2020. 2)

본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사람이 동시에 가상 공간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 공간으로 동시접속 할 수 있는 네트워크 VR 기술과 앰비소닉스를 활용한 입체음향 제작 기법을 주요 기술로 활용한다.


IV. 교육과정 예상 산출 결과 

본 교육과정은 정규과목 3과목 총 9학점 수업이 진행 되고 비정규과목 2과목을 진행 할 예정이다. 또한, 실감형 VR콘텐츠제작사례와 입체음향 제작을 중심으로 전문가 특강 7개 세션이 예정되어 있다. 프로젝트 멘토링은 소모임당 주 1회 15회 세션이 예정되어 있으면 이를 통해 각 팀별로 VR공연 콘텐츠를 제작한다. 마지막으로 안양시 관내 예술단체와 협업하여 최종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V. 프로젝트 관련 SNS  www.instagram.com/sku_xr_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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