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

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융합형 창작인재를 양성

  • 온라인 과정의 교육체계도 및 추천 Track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원하는 Track을 클릭하셔서 세부 내용을 확인 하세요.
  • 방송영상

    방송영상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추천 트랙

    • 방송영상 기획 Track
      개요
      기획 Track의 직무는 크게 구성 및 제작기획과 시나리오(대본) 작성으로 분류됩니다.
      본 Track의 직업군들은 시나리오 작가를 제외하고 두 직무의 기본 역량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에 해당되는 교육은
      공통 기초지식으로 수강하고, 실무에서 직업군에 따라 선택하여 듣는다면 방송영상 분야의 기획 직무 수행 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직업군
      • 구성 및 제작 기획

        1. 제작자:디지털케이블 방송제작자, 영화기획자, 인터넷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제작자 등
        2. PD:TV 드라마 연출가, 프로그램(예능, 교양, 다큐멘터리) PD 등

        시나리오(대본) 작성

        1. 구성작가:라디오/교양/다큐멘터리/예능 작가 등
        2. 시나리오작가:영화시나리오 작가, 드라마 작가 등
      필요역량
      • 구성 및 제작 기획
        1. 01.프로그램 기획력(창의력)
        2. 02.프로그램 분석력
        3. 03.제작 기획 능력
        4. 04.제작 관리 능력
      • 시나리오(대본) 작성
        1. 01.스토리 구성 역량
        2. 02.자료 수집력
        3. 03.글쓰기 역량
        4. 04.장르별 시나리오 작성 스킬

      추천 학습 경로에서의 해당 단계

      구성 및 제작 기획 TRM ▼

      제작자 추천 학습 경로
      1. 구성 및 제작기획 기본
      2. 구성 및 제작기획 실무
      PD 추천 학습 경로
      1. 구성 및 제작기획 기본
      2. 시나리오 작성 기본
      3. 시나리오 작성 실무

      시나리오 작성 TRM ▼

      구성 작가 추천 학습 경로
      1. 구성 및 제작기획
      2. 시나리오 작성 기본
      3. 시나리오 작성 실무
      시나리오 작가 추천 학습 경로
      1. 시나리오 작성 기본
      2. 시나리오 작성 실무
      하위메뉴 닫기
    • 방송영상 연출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연출,촬영,편집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최소 6과정 이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영상 연출

        1. 연출PD: PD(기획 Track PD군과 중복),영화 감독 등
      필요역량
      • 영상 연출
        1. 01.영상 구성력
        2. 02.영화 연출 스킬
        3. 03.TV 연출 스킬

      연출 TRM ▼

      PD 추천 학습 경로
      1. 연출 기본
      2. 촬영 기본
      3. 편집 기본
      4. 연출 실무
      하위메뉴 닫기
    • 방송영상 촬영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연출,촬영,편집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최소 6과정 이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촬영 조명/음향/미술/카메라

        1. 촬영관련감독:방송국카메라맨, 촬영기사, 촬영감독, 지미집 감독, 조명감독
        2. 편집기술감독: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 기술 스텝, 기술인 컨소시엄 그룹, 방송통신산업기사, 방송영상 기사, 영상편집기사(엔지니어). 편집감독
        3. 무대디자이너:무대 디자이너, 무대 연출가
        4. 음향 전문가:레코딩엔지니어, p.a 엔지니어, 사운드디자이너, 음향 연출가, 음악감독 등
      필요역량
      • 촬영조명
        1. 01.조명 기본 지식
        2. 02.방송 조명
        3. 03.장르별 조명 연출 스킬
        4. 04.상황별 조명 연출 스킬
      • 촬영음향
        1. 01.음향 기본 지식
        2. 02.음향 기기 지식
        3. 03.음향 시스템 지식
        4. 04.음향 제작 기술
      • 촬영미술
        1. 01.무대 연출
        2. 02.미술 제작
      • 촬영카메라
        1. 01.영상 구현에 대한 지식
        2. 02.색채표현스킬
        3. 03.카메라촬영스킬

      촬영 TRM ▼

      촬영 감독 추천 학습 경로
      1. 촬영 기본
      2. 편집 기본
      3. 촬영 실무
      하위메뉴 닫기
    • 방송영상 편집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연출,촬영,편집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최소 6과정 이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편집

        1. 촬영관련감독:방송국카메라맨, 촬영기사, 촬영감독, 지미집 감독, 조명감독
        2. 편집기술감독: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 기술 스텝, 기술인 컨소시엄 그룹, 방송통신산업기사, 방송영상 기사, 영상편집기사(엔지니어). 편집감독
        3. 무대디자이너:무대 디자이너, 무대 연출가
        4. 음향 전문가:레코딩엔지니어, p.a 엔지니어, 사운드디자이너, 음향 연출가, 음악감독 등
      필요역량
      • 편집
        1. 01.3D, 4D 그래픽 제작 및 변환스킬
        2. 02.색 보정 스킬
        3. 03.편집 Tool 이용 스킬
        4. 04.음향 보정 스킬

      편집 TRM ▼

      편집기술 감독 추천 학습 경로
      1. 촬영 기본
      2. 편집 기본
      3. 편집 실무
      하위메뉴 닫기
    • 방송영상 비즈 Track
      개요
      비즈 Track의 직무는 크게 전략과 마케팅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다양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전략/마케팅

        1. 방송콘텐츠 사업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수입 및 배급사, 방송콘텐츠 마케팅 디렉터, 영화 홍보/마케터 등
      필요역량
      • 전략
        1. 01.방송/영상 산업에 관한 지식
        2. 02.해외 시장에 관한 지식
        3. 03.관련 법률 지식
        4. 04.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지식
      • 마케팅
        1. 01.방송영상 유통 관련 지식
        2. 02.방송영상 홍보 및 마케팅 지식

      전략 및 마케팅 TRM ▼

      방송영상 비즈니스 전문가 추천 학습 경로
      1. 방송영상 전략 및 마케팅 기본
      2. 방송영상 전략 실무
      하위메뉴 닫기
    • 방송영상 교양
      개요
      본 과정은 Track 이수와 별개로 운영되며, 방송영상 산업에 대한 기본 교양 과정으로 추천하였습니다.
      자유롭게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공통과정 ▼

      교양과정
      1. 대중문화예술
      2. 방송영상 관련 지식
      3. 방송영상 직업탐색
      하위메뉴 닫기
  • 게임

    방송영상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추천 트랙

    • 게임 기획
      Track
      개요
      게임 Track의 직무는 크게 구성(디자인) 및 제작기획과 시나리오 작성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군
      • 구성(디자인) 및 제작 기획

        1. 제작자:게임프로젝트 매니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기획자, 게임운영자 등
        2. 디자이너:게임 컨셉디자이너, 게임기획자 등
      필요역량
      • 구성(디자인) 및 제작 기획
        1. 01.게임 분석력
        2. 02.게임 컨셉 디자인 스킬
        3. 03.게임 시스템 디자인 스킬
        4. 04.게임 밸런싱/레벨 디자인 스킬
        5. 05.게임 서비스 디자인 스킬
        6. 06.제작 기획 능력
        7. 07.제작 관리 능력
      • 시나리오 작성
        1. 01.스토리 구성 역량
        2. 02.글쓰기 역량
        3. 03.게임 시나리오 작성 스킬

      게임 기획 TRM ▼

      게임 시나리오 작가 추천 학습 경로
      1. 게임 디자인 및 제작기획 기본
      2. 게임 시나리오 작성 기본
      3. 게임 디자인 및 제작기획 실무
      컨셉 디자이너 추천 학습 경로
      1. 게임 디자인 및 제작기획 기본
      2. 게임 디자인 및 제작기획 실무
      하위메뉴 닫기
    • 게임 연출/
      그래픽/사운드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연출/그래픽/사운드와 프로그래밍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최소 6과정 이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연출/그래픽/사운드

        1. 연출/그래픽 디자이너:게임원화/배경디자이너,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2. 사운드 디자이너:게임 사운드 디자이너
      필요역량
      • 연출/그래픽/사운드 - 연출
        1. 01.시각 연출
        2. 02.논리 연출
      • 연출/그래픽/사운드 - 그래픽
        1. 01.화면 설계 스킬
        2. 02.모바일 화면 설계 스킬
        3. 03.드로잉 및 디자인 스킬
        4. 04.배경디자인 및 구현 스킬
        5. 05.캐릭터디자인 및 구현 스킬
        6. 06.2D 구현 스킬
        7. 07.3D 구현 스킬
        8. 08.게임 이펙트 구현 스킬
        9. 09.테크니컬 아트 스킬
      • 연출/그래픽/사운드 - 사운드
        1. 01.게임 사운드 디자인 스킬
        2. 02.사운드 구현 스킬

      연출/그래픽/사운드/프로그래밍 TRM ▼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머 추천 학습 경로
      1. 연츨/그래픽/사운드 기본
      2. 프로그래밍 기본
      3. 프로그래밍 실무
      그래픽 디자이너 추천 학습 경로
      1. 연출/그래픽/사운드 기본
      2. 연출/그래픽/사운드 실무
      하위메뉴 닫기
    • 게임
      프로그래밍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연출/그래픽/사운드와 프로그래밍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최소 6과정 이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프로그래밍 구조 및 언어/게임구현

        1. 스템 디자이너:게임시스템 디자이너, 게임 스크립트 디자이너
        2. 프로그래머: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 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게임툴 프로그래머, 서버 및 게임엔진관리자,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머
      필요역량
      • 프로그래밍 구조 및 언어
        1. 01.프로그래밍 기본 지식
        2. 02.객체지향프로그래밍 스킬
      • 프로그래밍 게임구현
        1. 01.게임제작 Tool 운용 스킬
        2. 02.네트워크 프로그래밍
        3. 03.모바일 프로그래밍
      하위메뉴 닫기
    • 게임 비즈
      Track
      개요
      비즈 Track의 직무는 크게 전략과 마케팅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다양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전략/마케팅

        1. 웹 서비스 마스터, 게임마케터, 게임 퍼블리싱 전문가, QA, GM(게임 마스터) 등
      필요역량
      • 전략
        1. 01.게임 산업에 관한 지식
        2. 02.해외 시장에 관한 지식
        3. 03.관련 법률 지식
      • 마케팅
        1. 01.게임유통 관련 지식
        2. 02.게임 홍보 및 마케팅 지식

      전략 및 마케팅 TRM ▼

      게임 비지니스 전문가 추천 학습 경로
      1. 게임 전략 및 마케팅 기본
      2. 게임 전략 및 마케팅 실무
      하위메뉴 닫기
    • 게임 교양
      개요
      본 과정은 Track 이수와 별개로 운영되며, 게임 산업에 대한 기본 교양 과정을 추천하였습니다. 자유롭게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공통과정 ▼

      교양과정
      1. 게임 관련 지식
      2. 게임 직업탐색
      3. 스마트환경 이해
      하위메뉴 닫기
  • 만 · 애 · 캐

    만화 애니캐릭터분야
    역량 강화를 위한 추천 Track

    • 만화애니캐릭터 기획 Track
      개요
      기획 Track의 직무는 크게 구성(디자인) 및 제작기획과 시나리오 작성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군
      • 구성 및 제작 기획

        1. 감독:애니메이션 아트 디렉터,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자, 애니메이션 영화감독 등

        시나리오 작성

        1. 시나리오작가: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 만화 스토리 작가 등
      필요역량
      • 구성 및 제작 기획
        1. 01.컨셉 기획
        2. 02.분석 및 자료 수집력
        3. 03.제작 기획 능력
        4. 04.제작 관리 능력
      • 시나리오 작성
        1. 01.스토리 구성 역량
        2. 02.자료 수집력
        3. 03.글쓰기 역량
        4. 04.장르별 시나리오 작성 스킬

      만화애니캐릭터 기획 TRM ▼

      만화 스토리 작가 추천 학습 경로
      1. 컨셉 및 제작기획 기본
      2. 스토리 및 시나리오 작성 기본
      3. 컨셉 및 제작기획 실무
      애니메이션 제작자 추천 학습 경로
      1. 컨셉 및 제작기획 기본
      2. 컨셉 및 제작기획 실무
      하위메뉴 닫기
    • 만화 제작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만화 분야, 애니 분야, 캐릭터 분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군
      • 만화/애니/캐릭터

        1. 만화.캐릭터:캐릭터 디자이너, 동화 일러스트레이터, 팬시캐릭터, 원화디자이너, 캐릭터 피규어 제작자 등
        2. 애니/캐릭터:교육콘텐츠 개발 디자이너, VFX디자이너, 모델러, 2D/3D 애니메이터, 광고 애니메이터 등
      필요역량
      • 만화원화
        1. 01.인체 드로잉 스킬
        2. 02.자연물 및 풍경 드로잉 스킬
        3. 03.색채의 이해
      • 만화구현
        1. 01.프로그램 및 Tool 사용 스킬
        2. 02.매체 사용 스킬
      하위메뉴 닫기
    • 애니 제작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만화 분야, 애니 분야, 캐릭터 분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군
      • 만화/애니/캐릭터

        1. 만화.캐릭터:캐릭터 디자이너, 동화 일러스트레이터, 팬시캐릭터, 원화디자이너, 캐릭터 피규어 제작자 등
        2. 애니/캐릭터:교육콘텐츠 개발 디자이너, VFX디자이너, 모델러, 2D/3D 애니메이터, 광고 애니메이터 등
      필요역량
      • 애니그래픽/연출
        1. 01.2D 제작 스킬
        2. 02.3D 제작 스킬
        3. 03.애니메이션 연출 스킬
      하위메뉴 닫기
    • 캐릭터 제작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크게 만화 분야, 애니 분야, 캐릭터 분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군
      • 만화/애니/캐릭터

        1. 만화/캐릭터:캐릭터 디자이너, 동화 일러스트레이터, 팬시캐릭터, 원화디자이너, 캐릭터 피규어 제작자 등
        2. 애니/캐릭터:교육콘텐츠 개발 디자이너, VFX디자이너, 모델러, 2D/3D 애니메이터, 광고 애니메이터 등
      필요역량
      • 캐릭터디자인
        1. 01.팬시캐릭터 디자인
        2. 02.캐리커쳐 디자인
        3. 03.캐릭터 디자인
        4. 03.브랜드 캐릭터 디자인
      하위메뉴 닫기
    • 만화애니캐릭터 비즈 Track
      개요
      비즈 Track의 직무는 크게 전력과 마케팅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다양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전략/마케팅

        1. 만화애니캐릭터 콘텐츠 사업가, 만화애니캐릭터 수입 및 배급사, 만화애니캐릭터콘텐츠 마케팅 디렉터 등
      필요역량
      • 전략
        1. 01.만화애니캐릭터 산업에 관한 지식
        2. 02.해외 시장에 관한 지식
        3. 03.관련 법률 지식
      • 마케팅
        1. 01.만화애니캐릭터 산업 유통 관련 지식
        2. 02.만화애니캐릭터 산업 홍보/ 마케팅 지식

      전략 및 마케팅 TRM ▼

      만화애니캐릭터 비지니스 전문가 추천 학습 경로
      1. 만화애니캐릭터 전략 및 마케팅 기본
      2. 만화애니캐릭터 전략 및 마케팅 실무
      하위메뉴 닫기
    • 만화애니캐릭터 교양
      개요
      본 과정은 Track 이수와 별개로 운영되며, 만화애니캐릭터 산업에 대한 기본 교양 과정으로 추천하였습니다. 자유롭게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공통과정 ▼

      교양과정
      1. 만화애니캐릭터 관련 지식
      2. 만화애니캐릭터 직업탐색
      3. 스마트환경 이해
      하위메뉴 닫기
  • 음악•공연

    음악공연분야 역량강화를 위한 추천 Track

    • 음악공연 기획 Track
      개요
      기획 Track의 직무는 크게 구성 및 제작기획과 시나리오(큐시트) 작성으로 나누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군
      • 구성 및 제작 기획

        1. 감독:콘서트 프로듀서 및 기획자, 뮤지컬 프로듀서 및 기획자, 패션쇼 연출가, 축제연출가, 음악축제 프로그래머, 컨벤션 기획자 등
      • 시나리오(큐시트) 작성

        1. 시나리오 작가: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 만화 스토리 작가 등
      필요역량
      • 구성 및 제작 기획
        1. 01.기획 프로세서의 이해
        2. 02.제작 기획 능력
        3. 03.제작 관리 능력
      • 시나리오(큐시트) 작성
        1. 01.스토리 구성 역량
        2. 02.자료 수집력
        3. 03.글쓰기 역량
        4. 04.장르별 시나리오 작성 스킬

      음악공연 기획 TRM ▼

      공연 기확자/제작자 추천 학습 경로
      1. 구성 및 제작기획 기본
      2. 큐시트 작성 기본
      3. 구성 및 제작기획 실무
      4. 큐시트 작성 실무
      공연 시나리오(큐시트)작가 추천 학습 경로
      1. 큐시트 작성 기본
      2. 큐시트 작성 실무
      하위메뉴 닫기
    • 음악공연 제작 Track
      개요
      제작 Track의 직무는 제작사례를 통하여 학습하며, 분야별로 연출 및 제작에 대한 스킬이 요구됩니다.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직업군
      • 제작 사례

        1. 연출가:음악축제 연출가, 연극 연출가, 콘서트 연출가, 축제 연출가, 매니저, 무대감독, 패션쇼 연출가, 이벤트 PD, Art 콜라보레이터
      필요역량
      • 제작 사례
        1. 01.음반 제작 및 콘서트 연출 스킬
        2. 02.공연 및 뮤지컬/쇼 연출 스킬
        3. 03.전시회 개최 및 연출 스킬
        4. 04.축제/이벤트 개최 및 연출 스킬
        5. 05.모바일 및 IT기기를 통한 콘텐츠제작 스킬

      음악공연 제작 TRM ▼

      공연 연출가 추천 학습 경로
      1. 제작 사례 과정
      하위메뉴 닫기
    • 음악공연 비즈 Track
      개요
      비즈 Track의 직무는 크게 전력과 마케팅으로 나우어지며, 그에 따른 필요역량과 진출 가능한 직업군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Track은 직업군에 따라 해당 과정에서 다양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군
      • 전략/마케팅

        1. 문화콘텐츠 마케터, 예술경영 컨설턴트, 극장하우스 매니저, 공연예술 국제교류 전문가, 기업홍보대행사, 공연홍보대행사, 이벤트프로모션대행사
      필요역량
      • 전략
        1. 01.엔터테인먼트 시작에 관한 지식
        2. 02.해외 시장에 관한 지식
        3. 03.관련 법률 지식
      • 마케팅
        1. 01.음악공연 산업 유통 관련 지식
        2. 02.음악공연 산업 홍보 및 마케팅 지식

      전략 및 마케팅 TRM ▼

      음악공연 비지니스 전문가 추천 학습 경로
      1. 음악공연 전략 및 마케팅 기본
      2. 음악공연 전략 및 마케팅 실무
      하위메뉴 닫기
    • 음악공연 교양
      개요
      본 과정은 Track 이수와 별개로 운영되며, 음악공연 산업에 대한 기본 교양 과정으로 추천하였습니다. 자유롭게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공통과정 ▼

      교양과정
      1. 대중문화예술
      2. 음악공연 관련 지식
      하위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