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우리나라의 크라우드펀딩 현황과 특성을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에 역사 그리고 현재 트렌드를 통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 그럼 첫 번째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크라우드펀딩의 첫 출발은 1997년 IMF 금모으기 운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때 그 당시 IMF외환위기가 발생하면서 그 외환 위기를 극복하고자 모든 국민들이 금을 모으는 운동을 했었는데요, 여기서 본질은 우리나라의 국가 위기를 해결하고자 대중이 참여했다는 것 입니다. 이런 형태는 2000년대 초반 정치권에서도 굉장히 많이 보여지고 있는데요. 돼지저금통, 그리고 각종 선거에 관련된 펀드들은 그 해당 지지자가 당선 되기 위해서 대중, 정확히 이야기하면 그분들은 지지하는 분들이 도와주는 그런 형태로 점점 발전해 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뭐냐면 우리나라의 특이한 현상 중에 하나가 네티즌 펀드, 정확하게 영화에 투자하는 펀드였는데요, 최근에도 크라우드펀딩하면 영화에 가장 많이 투자하시죠? 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1999년부터 네티즌 펀드라는 것이 생기게 되었고, 이게 굉장히 유행하게 되는데요. 여러분들 보시는 영화들 반칙왕, 공동경비구역 JSA, 친구, 신라의 달밤들이 그냥 기존의 대형자본이 투자한 것이 아니라 이 영화를 지지하고, 이 영화를 보고 싶은 분들이, 대중들이 직접 투자하면서 영화가 만들어졌고, 그걸 투자하셨던 분들이 수익을 굉장히 많이 걷었습니다. 그러면서 1999년 네티즌 펀드가 엄청나게 인기를 끌게 되면서, 크라우드펀딩이 영화를 통해서 굉장히 활성화 되는 그런 계기가 마련 되게 됩니다. 이거는 우리나라만이 있는 특이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역사적인 배경이 나중에 우리 현재도 크라우드펀딩이 현재 그대로 반영된 모습을 하나 하나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 앞에 아까 보셨겠지만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의 역사가 그렇게 시작됐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런 트렌드가 지금 크라우드펀딩이 우리나라 현황을 그대로 보여주고, 그대로 이어지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에 제가 판단하기에 가장 많이 활성화 되어 있고,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문화가 문화콘텐츠 / 기부 / 사회 공헌 분야 입니다. 그니까 영화라는 것들 것 아까 말씀 드렸듯이 네티즌 펀드라는 게 영화의 크라우드펀딩을 개척하면서 그게 영업뿐 아니라 관련 문화, 컨텐츠 그리고 창작 컨텐츠로 이어지는, 확장 되는 모습으로 크라우드펀딩이 확장되기 시작했고요. 또한 아까 제가 정치권의 형태를 잠깐 말씀 드렸죠? 그러면서 뭔가 기부를 하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다. 이런 형태까지 확장이 되면서 이 문화 컨텐츠 / 기부 / 사회 공헌 쪽이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의 가장 핵심을 이루고 있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근데 이 형태가 아까 첫 번째 시간에 제가 설명 드렸던 기부 형태와 똑같죠? 리워드 형태. 근데 문화콘텐츠 / 기부 / 사회 공헌 형태가 최근에 들어와서 제품/서비스 형태로 점점 확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통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을 특히, 제품/서비스 크라우드펀딩 기부형을 이용할 때, 대부분 목적이 어떤 형태로 이용이 되냐면요, 아 아까 제가 설명을 드렸죠? 프로젝트, 제품 서비스에 투자를 하고, 그 투자를 한 대상에게 그 제품 서비스를 주는 형태, 리워드 형태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러면서 거기 접근하신 분들의 마음은 저 분 도와주고 싶다, 저 제품 쓰고 싶다, 저 서비스 한 번 써보고 싶다. 그런 마음으로 접근을 한다고 말씀을 드렸죠? 그러다 보니까 제품 서비스의 기부형 형태의 목적이 대부분 출시 전에 사전 마케팅 그리고 제품을 한 번 시장의 반응을 보고 싶고, 고객의 반응을 보고 싶다 라는 목적이 가장 메인 목적으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자금 조달이 부수적인 효과가 있는데요, 여기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시는 목적을 자금 조달로 첫 번째 목적으로 활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자금 조달은 그냥 부수적인 효과이고요, 아까 설명 드렸던 기부형 크라우드펀딩의 역사적인 배경 그 본질을 봤을 때 가장 활용도가 높은 목적은 마케팅과 시장 반응 목적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대출형입니다. 지금 우리나라 대출형은 2006년부터 시작이 됐고요. 2013년부터 급 성장 하고 있습니다. 이게 이유가 세 가지가 있는데요, 특히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모든 국가가 양적 완화 정책을 통해서 저금리 정책을 운영하게 됩니다. 실제 저금리라는 말을 바꿔 얘기하면 투자할 곳이 없어진다는 얘기죠? 그게 첫 번째 이유고요. 두 번째, 우리 나라의 중금리, 소위 얘기하는 10%, 15%대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시장이 없습니다. 제 1금융권은 대부분 10% 미만이고요. 제2 금융권, 제3 금융권 가시면 15% 이상입니다. 그 시장이 비어있는 시장을 가지고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이 집중적으로 공략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가장 중요한 얘기인데요, 여러분들 대중이 좋아하는 투자 프로그램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보기엔 첫 번째 투자 대상이 되기 쉬워야 하고요. 그 다음에 두 번째, 투자 수익율이 높아야 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투자 회수기간이 짧아야 되죠? 이거 세 가지 조건이 대중이 가장 좋아하는 투자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데 대출형이요, 이 세 가지 조건을 다 갖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아까 말씀 드린 세 가지 이유 때문에,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이 점점 확대 되고, 급 성장하게 된 그런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세 번째, 지분형 크라우드펀딩인데요. 이거는 제가 설명 드렸지만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제화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같은 경우 2016년 1월에 대한민국 크라우드펀딩에 관련된 법제화가 시작이 됐고요,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7년 이하의 기업, 그리고 1년동안 7억까지 모집이 가능하고요, 투자 형태는 모든 형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보통주, 우선주, 회사채, 전환사채 모든 게 가능하게 되면서 2016년 1월에 지분형 크라우드펀딩이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보면 아까 제가 말씀 드렸지만 공모를 하고, 채권에 투자하는 것 이기 때문에 법제화가 되어 있는데, 투자 한도가 그렇다 보니까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 테이블 보시다시피 일반 투자자는 한 개 기업당 200만원, 1년에 500만원, 형태 그리고 전문 투자 같은 경우는 무제한이고요. 이런 투자자 유형별로 투자 한도가 제한이 되어 있다는 점. 하지만 11월 2일 정부에서 발표한 혁신창업 생태계 확대방안에 의거 해서 이 투자 한도는 내년부터 진행이 될 가능성이 되게 높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공모이기 때문에 서로가 공모자료가 굉장히 복잡한데, 이 크라우드펀딩 법제화가 되면서 공모 자료가 굉장히 간소화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 아까 말씀 드렸듯이, 7억 내로 제한을 하고, 위에 말씀 드렸듯이, 목표금액도 80% 미달의 경우는 발행이 취소 되는 것. 그 다음에 증권 발행 후 1년간 전매 제한이 되는 이런 투자자 보호까지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 투자자의 지금까지 실적을 보시면, 작년 같은 경우는 108건에 166억 이었는데요. 지금 11월 누계 기준으로 발행 건수는 159건으로 50% 성장을 했고요. 발행금액은 230억으로 40%.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저 표를 보시다시피, 옛날엔 전문투자자가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일반투자자가 점점 확대되는 그런 추세를 보이고 있고요. 연령대 별로도 보시면 되게 재미있는 것들이, 보통 투자하시면 4~50대를 생각하시지만 2~30대 투자자수 비중이 굉장히 높고요. 그 다음 일반투자자 비율이 아까 계속 늘어난다고 설명을 드렸었죠? 그런 형태가 가장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오른쪽에 투자자 유형별로 보시면 전문투자자 수는 적지만, 아까 전문투자자의 비중은 높다가 지분형 크라우드펀딩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특성을 잠깐 보시면 왼쪽이 지분형, 오른쪽은 리워드형이었는데요. 아까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 역사를 잠깐 설명 드리면서도 느끼셨겠지만, 지금 대부분 영화/문화 컨텐츠 분야가 한 40%로 가장 높고요. 그 다음에 제조분야, 제품 서비스 분야가 그 다음으로 높습니다. 그리고 평균 투자되는 투자 금액은 지분형은 1억 내외 정도고요. 리워드는 평균 1000에서 2000만원 정도로 시장이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전문가: 지금까지 우리 금융의 크라우드펀딩의 역사, 그리고 그걸 바탕으로 크라우드펀딩의 현황과 특성을 설명을 드렸는데요. 국내 크라우드펀딩의 역사 보시면서 우리나라가 영화/문화 컨텐츠, 기부 / 사회 공헌 쪽으로 맨 처음에 시작이 됐고, 확대 될 수 밖에 없었던 그런 배경을 설명을 드렸고, 그런 기부형 형태가 제품 서비스 기부형으로 확대 된다는 점 말씀을 드렸었고요. 대출형 같은 경우는 2013년 이후에 급 성장하게 된 세 가지 이유 말씀 드렸었죠? 저금리, 그 다음에 대출형이 같고 있는 대중이 가장 좋아하는 투자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는 점. 그 다음에 중금리 시장이 우리나라가 없다는 점을 타겟으로 급속 성장하게 된 배경을 말씀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분형, 기업에 투자 하는 것은 2016년 1월에 법제화가 되면서 크라우드펀딩, 지분형 법제화가 되면서 시작됐다는 말씀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 학습을 통해서 학습자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 우리나라의 크라우드펀딩 현황과 특성을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에 역사 그리고 현재 트렌드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