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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자 : 주변에 죽이는 콘텐츠가 있다는 사람들 많죠? 실제로 들어보면 아주 혁신적인 아이디어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킬러콘텐츠만 있다고 사업을 할 수 있는 것도, 돈을 남보다 많이 벌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무엇보다 콘텐츠를 돈으로 연결하려면 좋은 멘토를 만나서 콘텐츠를 창업아이템으로 발전시키고 나에게 부족한 것을 메워줄 파트너도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창업에 필요한 공부도 하고, 투자도 받고, 홍보도 해야 합니다. 콘텐츠로 돈을 벌기까지 너무 멀고 험난한 여정이죠?하지만 이 모든 과정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스타트업 인큐베이터같은 곳인데요, 바로 콘텐츠코리아랩, CKL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예비창업자를 위한 프로그램)
- 진행자 : 콘텐츠코리아랩은 콘텐츠를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창작활동을 위한 시설과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데요, 이런 시설과 공간은 물론, CKL에 오면 좋은 콘텐츠를 함께 발전시킬 파트너를 만나고 멘토링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융합팩토리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행을 하고 싶은데 경비도 부족하고, 이것 저것 알아볼만한 정보력도 없는 분들을 위한 ‘브링프라이스’라는 사이트를 아시나요? 이 브링프라이스 사이트만 이용한다면, 주말 여행을 위해 예약해야 할 가장 저렴한 항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원용연대표 인터뷰 : 브링프라이스는 전 세계 일등 다구간 항공권 검색엔진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여러 도시를 여행하는 일정을 계획할 때 여행자들은 항공권 검색에 수많은 시간을 씁니다. 이 과정을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해서 최적의 여행일정과 항공권을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 진행자 : 도시와 여행기간만 입력하면 저렴한 항공권과 숙박시설을 검색해서 알려주는 사이튼데요. 이렇게 최적화된 일정을 안내하는 웹서비스는 세계 최초인 것은 물론, CKL의 아이디어융합팩토리를 통해 탄생했다고 합니다.
아이디어융합팩토리는 예비창업자들의 아이디어 스피치와 멘토들의 피칭, 그리고 최종 프로토타입발표를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창작자들간의 아이디어가 서로 융합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제작을 지원합니다.
- 원용연대표 인터뷰 : 어떻게 아이디어융합팩토리에 참여하게 됐는지?
아이디어융합팩토리에 신청하던 때에 저는 서울대학교 연구실에서 연구인턴으로 지내고 있었습니다. 기술개발과 관련된 일은 선배들에게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었지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거나 사업계획을 세우는 일은 혼자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고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아이디어융합팩토리팀 인터뷰 : 아이디어피칭 때 여행자의 최저가 항공상품을 검색해 여행경비를 최적화한다는 아이디어가 참신했습니다. 그런데 그 아이디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없어 아쉬웠는데요. 마침 마케팅과 캐틱터를 담당하는 팀이 있어서, 두 팀이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브랑프라이스 원용연대표 인터뷰 : 아이디어융합팩토리 프로그램이 창업에 도움이 됐는지?
아이디어융합팩토리에는 다양한 분야의 멘토가 있어 아주 다양한 조언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단연 디자인에 대한 조언이 서비스개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공대생 4명이 모여 기술개발에만 신경을 썼던 경향이 있었는데,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디자인에 대한 조언을 해주셔서 문제를 상당히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콘텐츠와 마케팅이 만나서 웹기반의 스타트업이 탄생했다. 각각의 콘텐츠와 기술만으로 창업은 불가능했을 것. 이렇게 탄생된 브링프라이스는 아시아지역 전문 글로벌 엘셀러레이터 벤처포트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벤처포트 게이트웨이 투 아시아 2015’에 선정돼 이미 투자가 확정된 상태다.
2. 창업발전소! 초기 창업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 진행자 : 아이디어융합팩토리가 아이디어 차원의 콘텐츠를 가진 창작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라면,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발전소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창업발전소는 창업초기에 필요한 사업화자금과 입주공간을 지원하고 해외진출까지 체계적으로 돕는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프로그램입니다.
① 웹드라마박스
- 인터뷰 : 웹드라마박스 소개?저희는 2,30대를 타겟으로 하는 웹드라마를 제작하고 있고요.
현재 K큐브벤처스를 비롯한 DSC의 투자를 받아서 10억 정도를 운영하고 있고, 현재 직원수는 9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외부 감독님이 30분 정도 계십니다. 저희가 ‘정주영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머니투데이가 주최하는 청년기업가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콘텐츠의 차별성이라면 모바일에는 모바일에 맞는 영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서 모바일에 맞는 스텝수와 모바일에 맞는 장비만을 이용함으로써 기존 방송국에서 제작하는 제작비의 1/20 정도로 단가를 줄여서 제작비의 차별성을 두었고요. 뿐만 아니라 기존의 TV에서 볼 수 없는 소재와 독득한 포맷으로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국내 최초로 감독들을 매니지먼트하는 에이전시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저희가 앞 부분과 뒷 부분, 프리 프로덕션단계와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기획과 편집을 도와줌으로써 영상의 퀄리티를 향상시키는 차별점을 두고 있습니다.
②오 픈 갤러리
- 인터뷰 : 오픈갤러리는 그림 렌탈 서비스를 통해서 누구나 쉽게 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림 렌탈 서비스는 고급 원화 그림을 저렴한 비용으로 빌려 드리고, 3개월 단위로 교체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고객께서는 오픈 갤러리 그림 렌탈 서비스를 통해서 3개월 단위로 공간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그림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구매 전에 집에 어울리는지 그림을 직접 걸어보고 구매 결정을 할 수 있어서 구매에 실패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오픈 갤러리의 강점이라면?
오픈 갤러리 서비스는 작가와 고객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미술시장에서 유망 작가는 아무리 좋은 작품을 만들어도 유통할 채널이 없습니다. 더불어 고객 같은 경우에는 자기가 원하는 그림을 사고 싶어도 그림을 구할 수 있는 채널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픈 갤러리 서비스를 통해서 유망한 작가는 좋은 작품을 유통하고, 작품 활동을 위한 경제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고객들은 자기가 원하는 그림을 좀 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픈 갤러리 서비스는 작가와 고객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점이 저희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진행자 : <웹드라마 박스>, <오픈 갤러리> 모두 콘텐츠코리아랩 ‘창업발전소’로부터 지원을 받은 스타트업입니다. 이렇게 창업발전소는 해마다 문화예술과 기술을 융합시킨 콘텐츠분야의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자를 선발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단 선정된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각 2000만원의 각 2000만원의 시드머니를 제공합니다.
창업발전소에서는 입주공간을 지원합니다. 콘텐츠랩에 입주공간을 빌려주기도 하고,자체 사무실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최대 1000만원 입주비용을 지원합니다.
- 오픈 갤러리 대표 인터뷰 : CKL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특징?CKL 프로그램의 특징은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서 상당히 맞춤형으로 비용 지원을 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도 초반에 필요했던 입주 관련 비용들이나 혹은 이후에 마케팅 성장에 필요한 홍보비 혹은 그 이후에 인건비 등등을 지원을 받았는데 그런 것들이 성장 단계에 맞게 상당히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 웹드라마박스 이사 인터뷰 : CKL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특징?저희 입주공간을 통해서 촬영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와 장비와 그리고 편집실. 기계를 다 빌려줌으로써 저희가 제작비 부분에서 절감을 할 수 있었고, 이런 홍보 부분에서도 많은 부분 창업발전소에서 도와줬습니다.
스타트업에 실질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은 펀딩. 콘텐츠코리아랩의 창업발전소는 다양한 투자와 융자를 연계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용중입니다.
- ckl 담당자 인터뷰 : 투융자프로그램을 어떻게 진행하는지?IBK 기업은행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서 대출이자 저리 융자와 같은 금융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엔젤투자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엔젤투자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엔젤투자자를 대상으로 스타트업을 선정해서 피칭 등 다양한 투자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네트워킹과 홍보는 취약하기 마련입니다. 기술이나 법률, 마케팅 등 전문가와 1;1 미팅을 주선하기도 하고 대기업과 연계해 유통과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투자용 홍보영상 제작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 오픈 갤러리 대표 인터뷰 : cKL 홍보 지원 프로그램이 도움이 됐나?CKL 같은 경우는 콘텐츠 쪽의 전문성이 있어서 콘텐츠와 관련된 네트워킹이나 홍보에 관련된 지원을 상당히 적확하게 해줬던 것 같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홍보 같은 경우, 광화문의 올레 스퀘어 혹은 코엑스의 박람회 등등의 콘텐츠진흥원의 후원을 받아서 무료로 홍보행사를 진행한 적이 있으며, 더불어서 콘텐츠 전문가들과의 콘텐츠 관련된 네트워킹, 혹은 연결 등을 지원해 주셔서 상당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 웹드라마박스 이사 인터뷰 :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 도움이 됐나?
저희 이번 3월에 사우스 바이 사우웨스트라고 미국에서 열리는 콘텐츠 산업 페스티벌이 있는데, 그쪽에도 지원을 받아서 가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로 영상 콘텐츠 사업을 진출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진행자 : 킬링콘텐츠는 있는데 어떻게 스타트업과 연결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일단 콘텐츠코리아랩으로 나오세요. 좋은 파트너를 만날 수 있고, 전문가와 함께 콘텐츠를 사업으로 기획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공간과 교육프로그램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을 꿈꾸는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