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데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애니메이션 기획입니다. 상업용 애니매이션의 기획 제작에 있어서 목적에 부합하는 애니메이션 기획이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애니메이션 기획에서 제작,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부분에 관여하는 애니메이션 프로듀서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컴퓨터 제너레이티드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도 함께 살펴보록 하겠습니다
(자막)애니메이션 기획제작 워크숍1
- 애니메이션 기획과 프로듀서(0분 40초)
(자막)신창완
(주)스튜디오게일 대표이사
학력: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졸업
경력: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컨텐츠기획본부 이사
㈜금강기획 애니메이션 기획 PD
작품: ‘뽀롱뽀롱 뽀로로’ 3,4,5기 감독
‘똑똑박사 에디’ 1,2기 감독
‘요리공주 루피’ 감독 외 다수(0분 50초)
질문: 애니메이션 기획이란?(0분 55초)
애니메이션이란 크게 단편 애니메이션처럼 예술성이 강조된 예술 애니메이션과 티비 시리즈 혹은 극장용 애니메이션 등의 상업용 애니메이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번 강좌에서는 상업용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업용 애니메이션의 기획은 한 마디로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무엇을 어떻게 팔 것인가 하는 것을 정하고 그것을 실현해가는 과정이라고 하겠습니다. 사실 상업용 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생각을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작품이라기보다는 명확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 상품이라고 하는 것이 더 맞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 콘텐츠 상품을 누구에게 어떻게 팔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 누구를 겨냥할 것인가? 두 번째, 소비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는 어떤 것인가? 세 번째로는 시장에서 경쟁하게 될 상대는 과연 누구인가? 그리고 네 번째,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무기는 어떤 것인가? 다섯 번째로 그러면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아이템은 어떤 것인가? 마지막으로 제작 사업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 이렇게 여섯 가지로 나눠서 체크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자 첫 번째 표적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의 소비 시장에는 나이, 매체, 장르, 다양한 소비계층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기획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것은 우리가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이 과연 누구를 대상으로 만들 것인가라고 하겠습니다. 우선 연령대별로 봤을 때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용 등여러 대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아동용 애니메이션 중에서 상품화 판매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완구의 핵심 아이템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기획한다고 했을 때 그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두 번째 소비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용 애니메이션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아이템이 예를 들어 변신 매카닉이라고 한다면 시장에서는 어떠한 변신 매카닉 완구들이 나와있는지, 왜 그런 완구를 좋아하는지에 대해서 소비자를 중심으로 분석해야 하고 변신 매카닉 완구에 있어서 가장 핵심 경쟁요소는 무엇인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기획자들이 아이템을 자신을 좋아하는 아이템을 미리 선택해놓고 소비자들은 이런 것을 좋아할거야라고 무턱대고 기획을 밀어붙이는 경우가 지금까지 굉장히 많이 있어왔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연구하고 조사해서 소비자들의 기호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한 후에 그 기획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변화무쌍한 소비자들의 소비성향과 기호를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을 직접 대면해서 조사하는 것이 원칙적으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로 경쟁 환경입니다. 기본적으로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기획 제작함에 있어서 운 좋게도 지금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면 좋겠지만 보통 일반적으로 상업용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은 대체적으로 경쟁자가 이미 시장에 있는, 확고히 자리잡고 있던 시장에 들어가는 후발 주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만든 애니메이션이 시장에 노출됐을 때 어떠한 경쟁자가 있는지를 꼭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차별화 요소입니다. 최근에 아동용 애니메이션 시장을 보면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가장 큰 경쟁자는 애니메이션이라기 보다는 게임 콘텐츠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애니메이션 콘텐츠만으로 게임과 경쟁해서 승산이 없다고 판단이 되면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결합한 콘텐츠 혹은 부가적으로 하나의 플랫폼을 더 더해서 소비자에게 친숙한 콘텐츠를 결합한 멀티 플랫폼 콘텐츠로 경쟁을 벌이는 것이 훨씬 나을 수도 있습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만들게 되는 애니메이션이 철저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경쟁자,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어떤 경쟁자들과 경쟁하게 될지 그리고 그 경쟁자에 대한 확실한 경쟁 우위점을 우리가 가지고 있는지를 사전에 꼭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수익성입니다. 대체적으로 상업용 애니메이션의 경우 티비 애니메이션을 보면 첫 번째 시리즈를 제작하는데 있어서 대략 한 몇 십억원의 제작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기획함에 있어서 막대한 적자를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핵심 아이템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 핵심 아이템은 경쟁자가 가지고 있는 것일수도 있고 경쟁자가 갖고 있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경쟁자가 가지지 못한 새로운 아이템이라면 정말로 다행이겠지만 전혀 새로운 아이템이 반드시 좋은 것만으로도 볼 수 없습니다. 이 얘기는 그만큼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장될 가능성도 동시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핵심 아이템은 기존에 인기있었던 아이템에다가 최근에 트렌드에 합쳐진 새로운 것들을 결합해서 새롭게 선보이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진 역량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데로 확실한 타겟 그리고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장르, 그리고 경쟁자를 누를 수 있는 확실한 아이템 그 아이템이 수익을 창출하는 어떤 그런 콘텐츠를 기획한다고 하더라도 그 기획안을 만들어내고 시장에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도의 체크 포인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이 기획이 투자자를 유치할 가능성이 있는가? 두 번째로는 기획 제작에 있어서 이 콘텐츠의 특성에 부합하는 스텝진을 갖추고 있는가? 그리고 세 번째로 마케팅에 있어서 콘텐츠에 부합하는 어떤 매체 전략이 있는가? 대략 세 가지 정도의 체크 포인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기획하고 콘텐츠 사업을 수행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제작진을 구성하고 운영하여서 차질 없이 기획에 부합되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완성해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콘텐츠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애니메이션 사업에 있어서 총책임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애니메이션이 개인적인 취향에 의해서 개인의 재산으로 만든다면 어떻게 하든지 상관이 없겠지만 대체적으로 상업용 애니메이션은 반드시 투자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는 반드시 애니메이션을 통해서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 할 막중한 책임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자 그러면 애니메이션 프로듀서에게 있어서 어떤 점이 필요할까요? 첫 번째로는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지식이라고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특징 그리고 표현상 장점, 또는 표현상의 어떤 한계 이런 것들을 알아야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시장 분석력입니다.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는지, 그리고 산업 환경에 변화에 있어서 핵심 요소는 무엇인지를 반드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네트워크입니다. 사업적으로, 인적으로, 투자를 유치함에 있어서, 그리고 제작진을 구성함에 있어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행함에 있어서 어떤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가가 그 애니메이션 기획 및 사업에 있어서 큰 파워가 낼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네 번째 예산 관리입니다.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는 제작 마케팅 예산을 수립해서 그것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께 수행함으로 예산 관리에 있어서는 특히 숫자를 보는 능력은 꼭 반드시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저작권 관련된 지식입니다. 최근에 저작권 관련된 분쟁이 많아지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는 반드시 이런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에 대한 어떤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면서, 이 분쟁이 생겨났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되는가 그런 능력도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질문: 애니메이션 프로듀서가 갖춰야 할 가장 큰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자막) ㈜아이코닉스 콘텐츠 개발팀 이우진 팀장(9분 54초)
이 질문 같은 경우에 굉장히 자주 받는 질문인데요. 저 같은 경우에 애니메이션 기획 피디로서 핵심 역량을 이야기 할 때 육하원칙을 이야기 하곤 합니다. 기획자로서 갖추어야 될 것들, 가장 중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육하원칙에 보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라고 되어 있는데 누가를 기획자로 봤을 때, 무엇을을 프로젝트로 봤을 때, 어떻게라는 것은 전략이 될 수 있겠고, 언제 어디서는 트렌드라든지 시장이 될 수 있을텐데요. 저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이야기 하는거는 왜라고 이야기 합니다.
왜라고 하는 것은 이 프로젝트를 기획자 스스로 왜 해야되는지 스스로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가 분명히 있어야 되겠고 그 부분들은 분명히 시장적인 측면이랑 전략적인 측면이 뒷받침 되어야 될 것 같고요. 당연히 이것은 회사를 설득할 때도 있을테고 공동제작사나 투자자들을 설득해야 될 때도 있을텐데 그런 대상이나 업체를 설득할 때도 이 왜라는 질문에 대해서 분명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논리력과 분석력을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질문: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로서 가장 힘들 때와 보람 있을 때는 언제인가?(11분 1초)
힘들 때는 당연히 기획했던 프로젝트나 기획했던 방향이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가 가장 힘들고요. 보람을 느낄 때는 반대로 내가 생각했던 데로, 내가 설계했던 데로, 내가 의도했던 데로 어떤 관객의 반응이라든지 상대의 반응이 바로바로 올 때 보람을 가장 느끼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에는 작품을 만드는 동안에는 굉장히 힘든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설득하는 과정이 고난스럽기도 하지만 작품을 다 만들고 나서 마지막에 관객을 만날 때는 특히나 그 관객들이 좋아해주는 모습을 봤을 때는 굉장히 기분이 좋고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질문: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로서 성공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11분 47초)
이거는 조금 대답하기가 난감한 질문인데 제가 아직 성공한지도 모르겠고,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해야 할지는 사실 저도 아직 잘 몰라서 다만 성공하기 위해서라기보다 작품을 만들면서 프로젝트를 꾸리면서 스스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잊지 않으려고 하는 부분은 어떻게 보면 꼼꼼함, 하나라도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처음 제가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을 때, 그리고 기회를 만났을 때 그 때 어떤 마음을 잃지 않고 지금까지 유지하려고, 그런 어떤 초심을 계속 잃지 않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 현재 프로듀싱 중인 작품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면?(12분 32초)
지금은 아이코닉스에서 제가 몸담고 있으면서 아이코닉스에서 만들고 있는 모든 작품을 총괄하고 있고요. 뽀로로나 꼬마버스 타요를 계속 프로듀싱하고 있고, 지금 특별하게 준비하고 있는거는 이후에 진행 할 여자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여아용 마법소녀물을 하나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왠 남자피디가 마법소녀냐 했을 수도 있는데 관심이 좀 많기도 했고 좀 재미있게 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시장에서도 여러 가지 니즈가 있는 것들이 보여서 그 작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를 꿈꾸는 희망자 혹은 취업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은?(13분 13초)
많이들 들으셨겠지만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현장에서 일하는 것들은 힘듭니다. 굉장히 힘듭니다. 사실 그렇게 업계가 크지도 않고 그렇게 기반이 탄탄하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 힘들고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그러한 과정을 좀 거쳐왔고. 그런데 지금 새로 들어오는 분들한테는 제가 이렇게 이야기 하면 조금 꼰대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전보다는 점점 나아지고 있고요. 저도 그런 부분에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힘들어도 본인이 원하고 좋아하는 일로 선택을 했다라고 하면 포기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포기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좋은 일이 생길거고요. 또 그 일을 통해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도 생기고 다른 사람에게 보람을 느끼게 해줄 수 있는 기회들도 가지게 되는 것 같아요. 저도 십 년 전의 제 모습과 지금의 제 모습을 생각하면 많이 달라졌는데 분명히 여러분도 포기하지 않는다면 여러분도 그런 기회를 가지고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CG 애니메이션 제작과정(14분 16초)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에 있어서는 클레이, 퍼핏, 모레, 2D, 3D 등 다양한 제작방법이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CG 기법을 많이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대표적인 상업용 애니메이션인 티비 애니메이션과 극장용 애니메이션 모두 최근에 많은 애니메이션들이 CG 기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이 많이 보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본 강좌에 서는 CG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에 필요한 지식을 주로 알아보고 그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은 프리 프로덕션, 메인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 이렇게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는 기획과 컨셉 계발하는 첫 번째 단계, 기획된 컨셉에 의한 시놉시스 단계, 시놉시스에서 주어진 어떤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컨셉 디자인, 이 컨셉 디자인에는 캐릭터, 배경, 소품 등의 디자인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시나리오, 그리고 보조 캐릭터, 배경, 소품 디자인이 완성됩니다. 다음으로는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의 밑 그림을 그리는 기초 공사에 해당하는 스토리보드 단계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단계가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프리프로덕션 단계입니다. CG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메인 프로덕션 단계는 모델링, 그리고 매핑과 텍스처링, 세팅, 리딩의 단계 그리고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모션 캡쳐 등의 애니메이션 단계,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조명을 더하는 라이팅과 쉐이딩 단계, 그리고 그림을 실제적으로 컴퓨터로 연산해내는 랜더링 단계, 특수효과 합성단계, 이와 같은 단계가 CG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메인 프로덕션 단계라고 하겠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편집하는 편집, 그리고 음악, 음향효과, 더빙, 이렇게 사운드를 입히는 과정, 그리고 만들어진 사운드를 하나로 묶어서 듣기 좋은 어떤 파이널 사운드를 만드는 믹싱 과정을 거쳐 마지막으로 완성되게 됩니다. 이 부분이 포스트 프로덕션이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모델링, 매핑, 텍스쳐링, 리깅, 모션 설정, 그리고 애니메이션, 라이팅, 랜더링, 특수효과 합성 등의 메인 프로덕션 과정이 CG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다른 애니메이션과 다른 차별화된 제작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이 과정은 애니메이션 기획과 프로듀서의 역할, 그리고 3D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노하우를 소개하는 과정입니다.
하나의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애니메이션 기획.
이번 강좌에서는 상업용 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전반적인 과정과 더불어, 전 과정에 걸쳐서 애니메이션 프로듀서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이와 함께 컴퓨터 제너레이티드 에니메이션의 제작과정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봅니다.
02. 강사 소개
신창환
03. 강사 이력
[신창환] - ㈜스튜디오게일 대표이사 - 전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컨텐츠기획본부 이사 - 전 ㈜ 금강기획 애니메이션 기획 PD
작품으로는 '뽀롱뽀롱 뽀로로 3,4,5기', '똑똑박사 에디 1,2기', '요리공주 루피'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