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I 서비스와 콘텐츠 강의를 맡은 KT AI사업마케팅팀 이현정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인공지능 서비스 소개와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는 인공지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전망 및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내 직업이나 사업,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AI 서비스들을 찾아보시고 직접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지금까지 선보이지 않은 재미있는 인공지능 서비스들을 상상하고 기획하시는 데 이번 강의가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인공지능 서비스 소개
인공지능 서비스가 가장 효과적으로 잘 접목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키즈 콘텐츠 분야인데요. 키즈 콘텐츠 분야에 스며들어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소개드릴 서비스는 ‘내 목소리 동화’입니다.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동화서비스인데요. PTTS라는 기술을 이용해서 엄마나 아빠가 300문장만 녹음하면 AI 스피커에서 엄마의 목소리, 아빠의 목소리로 동화를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부모는 한번만 녹음을 하면 책이 계속 추가 되도 자신의 목소리로 동화를 들려줄 수 있고 아이 입장에서는 성우의 목소리가 아닌 우리 엄마 아빠가 읽어주는 세상에 하나뿐인 동화라 더욱 특별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PTTS 기술은 Personalized-Text To Speech의 줄임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개인화 음성 합성 기술인데요. 핸드폰 앱에서 300문장을 녹음하면, 녹음된 문장으로 개인별 PTTS를 생성하고, 지정된 단말에서 개인화된 목소리로 들려주는 원리이죠. ‘개인화 음성합성 기술’은, 전문 성우들이 수개월 녹음하여 구축한 음성 데이터를 조합하여 합성하는 방식과 달리,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단 며칠 동안 수집한 음성 데이터만으로도 특정 인물의 목소리를 합성해 낼 수 있는 기술인데요. 이 기술을 활용하면, 단순히 문장을 발음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개인별 발화 패턴이나 억양까지도 학습하여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발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하면 AI가 특정 사람의 목소리를 흉내 내는, 성대모사 수준에까지 이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스피커에서 나오는 목소리를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가족 등 특정인이 오랜 시간 녹음하지 않고도 합성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서비스는 ‘소리동화’라는 서비스입니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재미있게 읽어주려면 생생한 효과음이 필요하죠. 예를 들어 호랑이 소리, 새 우는 소리, 개구리 소리 등을 흉내 내면서 동화책을 읽어주면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데요. 그 어려운 부분을 AI 스피커가 대신 해주는 겁니다. 소리동화는 부모가 자녀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면 AI 스피커가 동화책의 단어를 인식하고 이에 걸맞은 효과음을 더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예를 들어 “개구리가 노래했어요.”라는 문장을 읽으면 AI스피커가 개구리의 울음소리를 들려주고, “까치가 울어요."라는 문장을 읽으면 까치 우는 소리를 내어주는 거죠. 동화책 읽기는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재미있고 실감나게 동화책을 읽어줄 수 있어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서비스입니다.
세 번째 서비스는 ‘나는 타이니소어’ 서비스입니다.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애니메이션 ‘공룡메카드’를 주제로 AI와 증강현실(AR)을 접목한 서비스입니다. 아이들의 얼굴 표정과 움직임을 포착하여 TV속 공룡이 따라하는 서비스인데요.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재미있고 신나게 뛰면서 따라할 수 있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서비스는 세이펜 서비스입니다. 세이펜은 어린 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은 잘 아실 텐데요. 세이펜은 문자인식광학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책을 스캔하면 입력된 데이터가 영상 또는 음성으로 재생되어 입체적인 학습을 돕는 것입니다. 이런 세이펜과 AI 스피커를 연동해서 탄생한 서비스가 ‘기가지니 세이펜’인데요. 세이펜으로 책을 찍으면 AI 스피커인 기가지니에서 동화책을 들려주고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이 서비스 역시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콘텐츠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키즈와 관련된 4가지 서비스를 설명해드렸는데요. PTTS 기술을 이용한 내 목소리 동화, 단어를 인식하여 효과음을 내주는 소리동화, 증강현실과 결합한 나는 타이니소어, 그리고 세이펜과 연동된 서비스까지 말씀드렸는데요. 지금부터는 어른들도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 몇 가지를 더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첫 번째는 집비서 서비스인데요. 부동산에 관심이 많거나, 이사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우리 집 시세나, 분양 정보 등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집에서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두 번째는 노래방 서비스인데요. 집에서 AI 스피커가 들려주는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마디로 노래방을 우리 집 안에 들여온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노래방과는 달리 말로 쉽게 노래를 찾을 수 있고,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집에서 실컷 노래를 부를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노래 부르실 때 많으실 텐데요. 그 때 이용하셔도 좋고, 혼자서 노래 연습을 하실 때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이용하셔도 좋고, 명절에 가족들이 모두 모였을 때 노래자랑 대결을 할 때도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세 번째는 장보기 서비스입니다. 요즘은 핸드폰으로 쇼핑을 많이 하시죠. 그런데 때론 화면이 작아서 불편하신 적도 있으실 텐데요. TV 화면으로 이미지를 보시면서 말로 편하게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롯데슈퍼 장보기’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정의하면 말 한마디로 롯데슈퍼에서 판매하는 식료품, 생필품 등을 검색하고, 장바구니 담기 및 주문, 당일배송요청, 배송상태조회까지 가능한 인공지능 쇼핑서비스인데요. 구매이력상품, 인기상품 우선추천, 추천상품 자동 담기, 최고할인쿠폰 자동적용, 최단시간배송 자동배정, 실시간 배송조회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가령 “우유 찾아줘.”와 같이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다양한 우유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기존 구매이력에 있는 상품과 인기상품을 우선적으로 목록에 노출해 선택을 용이하게 해주죠. 또한 TV 드라마나 뉴스를 보다가도 “롯데슈퍼에 두부 2개 담아줘.”와 같이 서비스 호출어, 상품명, 구매개수를 동시에 말하면 별도 상품검색 없이 기존 구매이력 상품 또는 인기상품을 우선적으로 장바구니에 담아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장보기 서비스는 집안일과 육아로 인해 손 사용이 자유롭지 않은 가정주부와 카우치형 주문배달을 선호하는 1인 가구 고객, 외출이 어려운 가정 등에서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은 홈트레이닝 서비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 다이어트가 필요하신 분들, 연세가 있으신 노인 분들, 모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 매우 중요한데요. 바쁘다 보면 또 비용의 부담 때문에 스포츠센터에 가시는 게 어려우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럴 때 이용하시면 좋은 서비스가 홈트레이닝 서비스인데요. 말로 편리하게 복근운동 보여줘, 하체 운동 찾아줘 등 내가 원하는 신체부위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운동을 찾을 수 있고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집에서 화면을 보면서 따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남몰래 깜짝 다이어트를 준비하고 계신 분, 출산 등으로 외부에서 운동하기 힘드신 분들을 포함해 혼자서 집에서 운동하실 때 전문 트레이너의 코치를 받으면서 체계적인 운동을 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음은 종교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종교를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인데요. 집에서 불경을 들으시거나 성경, 미사 등을 음성으로 명령해 편리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야심경 들려줘, 매일 미사 들려줘, 성경 들려줘 라고 말하면 원하는 내용을 편리하게 찾아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음은 명상 서비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집에 돌아왔을 때, 마음의 안정이 필요할 때가 많으시죠? 학생의 경우, 집중력이 떨어지고, 잡념이 많이 생길 때도 있으실테고요. 그럴 때 잠깐이라도 명상을 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명상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마음별, 상황별, 명상가별 등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도 있고, 힐링 사운드, 30일 명상, 어린이 명상 등도 있어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명상 재생 시에는 국내 저명한 9명의 화가가 그린 작품들이 화면이 함께 노출되어 스트레스가 많으실 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다양한 사업으로 확대되는 인공지능
지금까지 집에서 이용하면 좋으실 인공지능 서비스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신가요? AI가 빠르게 우리의 홈 라이프 속으로 깊이 들어왔다는 것이 느껴지시나요? 이렇게 인공지능은 홈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면서 홈 라이프스타일을 주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인공지능은 이런 홈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으로 계속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그 첫 번째는 어디일까요? 바로 아파트 입니다. 홈에서의 AI 시스템을 아파트까지 확장시켰다고 볼 수 있는데요. AI 아파트는 기존 AI 시스템에 아파트 단지 공용서비스와 빌트인 시스템 그리고 IoT 가전기기를 연동해 집에서 편리하게 엘리베이터, 입출차, 택배 알림, 관리비, 방문자 알림 서비스와 냉난방제어, 조명, 가스, 문열림 감지, 냉장고 등과 같은 IoT 가전기기를 연동해 음성과 스마트폰 앱으로 조회, 제어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렇게 되면 음성명령을 통해 집안 곳곳의 상태를 한눈에 살펴보고 제어할 수도 있고, 로봇청소기, 에어컨, 세탁기, 오븐 등 집안 곳곳의 가전도 작동시키고, 조명과 냉난방을 조절할 수도 있죠. 뿐만 아니라 집안에서 엘리베이터를 호출하고, 택배도착 여부와 아파트 공지사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사무소에 요청해야 할 통신, 전기, 토목 등 보수 신청도 음성으로 간편하게 접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영역을 확대한 곳은 AI 호텔입니다. 집과 가장 유사한 공간이 어디일까요? 침실과 거실이 있는 호텔 아닐까요? 집에서 AI 서비스에 익숙한 고객들이 편안하게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호텔이라는 점에서 두 번째로 영역을 확대한 곳이 호텔입니다. 호텔에 가시면 이용 조작법이 낯선 리모콘도 여러 개 있고, 호텔마다 TV 채널은 다 다르고, 전원 버튼을 찾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리고 조명과 온도 맞추는 것도 호텔별로 다 달라서 생소하죠.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해보고자 탄생한 서비스가 바로 AI 호텔입니다. AI 호텔서비스는 음성인식뿐 아니라 터치스크린을 통해 객실에서 쉽고 빠르게 호텔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데요. 24시간 조명과 냉난방제어, 컨시어지 요청, 호텔 시설정보 및 프로모션 확인은 물론 TV제어 및 음악감상도 가능합니다. 국내 호텔에는 외국인 방문이 많은 만큼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와 일본어 등으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호텔에 가보면 타월을 가져달라거나 단순한 문의를 할 때 일일이 데스크에 전화를 걸면 미안하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하죠. AI 호텔 서비스는 이 모든 게 AI 스피커에 음성으로 요청하면 되서 매우 편리하며, 호텔 입장에서도 단순 서비스보다 더 높은 차원의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또 호텔에 가서 온도가 잘 맞지 않아 감기 걸리신 적도 있으실텐데요. 객실에서 온도 조절하는 게 어려울 때 “실내온도 20도로 맞춰줘.”라고 말만 하면 되서 매우 편리합니다.
다음으로 설명드릴 서비스는 집이나 사무실의 AI스피커로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집에서 편리하게 음성으로 차량 상태 확인은 물론 시동 걸기, 히터 및 에어컨 켜기, 도어락 및 비상등 제어가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예를 들어 집에 있는 AI스피커에 “내차 온도를 20도로 맞춰줘.”라고 말하면 차량이 스스로 시동을 걸고, 내부 온도를 조정해 운전자가 원하는 상태로 주행을 대기해줍니다. 또 반대로 차량 내에서 집안에 있는 조명, 에어컨, TV, 가스차단기 등의 홈 IoT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차량 내에서도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차 안이야 말로 손은 핸들을 잡고 있기 때문에 음성 명령이 꼭 필요한 곳이죠. ‘신나는 음악 틀어줘’, ‘뉴스 들려줘’ 등 편리하게 음성으로 명령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3. 인공지능 전말 및 발전방향
이렇게 인공지능은 아파트, 차량, 호텔 등 계속해서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치매관리 등 의료분야에서도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출판사,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도 AI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샤오미, 알리바바에서도 AI 시스템을 활용한 호텔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AI 상점, 금융, 콜센터, 노인돌보는 로봇까지 많은 영역에서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분명 우리가 유의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음성 합성 기술을 비롯한 인공지능 기술들이 오남용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 취지는 잘 유지하면서 대한민국 인공지능 발전이 계속될 수 있도록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AI 콘텐츠 소개와 발전방향’에 대한 강의를 마치려고 하는데요. 인공지능의 글로벌 동향부터 현재 국내 인공지능 시장과 서비스 그리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여러분의 라이프스타일 또는 직업/사업에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들을 많이 이용해보시고, 또 새로운 사업 기회도 찾으시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으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AI(인공지능) 서비스와 콘텐츠를 알아보고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