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이걸 잘 만드는 작가를 또 키워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잘 교육시키고, 또 인기있고, 능력있는 작가로 잘 만들어낼 수 있는 인력양성 직업군에는 누가 있을까요? 그리고 만화가와 애니메이션 감독들, 캐릭터 디자이너들을 더 훌륭한 작가로, 더 수익이 많은 작가로 디자인해주는 에이전트는 또 누가 있을까요? 그런 직업군 함께 만나보시죠.
자 이번 시간에는요. 만화, 애니매이션, 캐릭터 직업군에 이어서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직업군도 있다는 말씀을 드릴까합니다. 바로 그게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전문적인 인력들을 양성하는 인력양성과 관련된 직업군과 에이전트 직업군에 대한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인력양성 파트가 중요하죠. 예전에 1990년대 제가 처음 만화산업에 발을 디딜 때가 94년 95년에는 전국에 공주전문대에 만화예술과가 하나 있었습니다. 전국에서 만화를 배우고 싶은 학생들이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도 공주 산골에 있는 2년제 대학에 입학을 해서, 아주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그로부터 나온 대표적인 캐릭터가 바로 마시멜로우라는 여러분 엽기토끼 아시죠? 그 엽기토끼도 공주 전문대 학생이 만든 것이거든요. 이렇게 한국 초기의 캐릭터 산업계와 만화 산업계의 중요한 인력들을 담당했던 학과가 등장합니다. 그러면서 1995년을 정점으로 전문대가 만화과를 많이 만들기 시작하구요. 96년도에 제가 있는 세종대학교, 전라도의 순천대학교, 천안의 상명대학교가 4년제 대학교에 만화학과를 만듭니다. 그로부터 다양한 학교들이 만화학과를 만들게 되면서 지금은 전국의 80개 대학에 2년제, 3년제, 4년제 만화 애니메이션관련 학과가 만들어져 있구요. 연간 3천명정도의 학생들이 졸업을 하고,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단하죠? 어떤 분들은 그렇게 많은 학생들이 다 뭐해? 라고 생각하시는데, 만화과를 졸업한다고 다 만화만 하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다양한 직업군에 지금 소개한 직업군에 배치가 되고 있구요.
중국 같은 경우는 애니메이션 학과가 2천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1년에 20만명의 학생이 애니메이션 전공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데,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전 세계 애니메이션의 80%를 중국이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그런 시장의 활성화가 학교와 인력양성의 활성화로 연결되는게 아닐까 싶구요.
그러기 때문에 우리가 할 일이 많죠.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전공한 사람들 또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해야 할 역할 중에 하나가 이런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교를 운영하고, 교수를 하고, 강사를 하는 역할이 필요 하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중고등학교도 애니메이션 관련학과가 많죠. 경기도 교육청이 하남시에 만든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그 다음 울산에 울산애니원 고등학교가 있구요. 저기 세종시 옆에는 성남고등학교라고 있습니다. 또 게임 고등학교도 있죠. 영상 고등학교도 많습니다. 다 이런 고등학교 내에서 애니메이션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애니메이션 교사가 필요합니다.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교직과정을 이수한 다음에 선생님으로 근무하시는 분들도 대단히 늘었구요. 또 교직을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에, 자칭 전문 강사 제도를 이용해서 그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도 대단히 많습니다. 중고교에서 교사를 하는 이런 인력 양성 시스템이 있고, 또 관련 학과에서 대학 교수나 강사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구요. 특히 최근에는 직접 만화가들이, 일선의 만화가들이 대학에 가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작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화를 그리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대학교 교수도 하면서 제자도 키우고, 자기 작품 활동도 하는 이런 작가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래서 아무튼 인력양성 파트에서 가장 행복한 직업군이 작가를 하고, 만화가를 하면서, 대학교 교수를하는 이런 직업군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리고 대학교나 전문 국가기관에는 연구소가 있죠. 대학이나 국가 기관의 연구소에서 애니메이션 정책 개발을 하고, 시장 조사를 하는 전문 그룹들이 있습니다. 석박사 그룹이죠. 석박사 그룹들이 대학원 공부를 하고 나서, 만화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분석과 대안을 만드는 인력들이 또 존재를 합니다.
그리고 또 마지막으로 최근에 들어서 활성화되고 있는 작업이 바로 에이전트라는 그룹입니다. 여러분 이 에이전트는 매니지먼트와는 다릅니다. 여러분 매니져 매니져하는데, 연예인 매니져. 이 매니져와 에이전트는 다릅니다. 에이전트라는 영화도 있죠?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매니지먼트는요 만화를 그리는 만화가나 애니메이션 감독이나 내지는 연예인들이 을이 됩니다. 그리고 매니지먼트 회사가 갑이 되서, 매니지먼트 회사가 연예인이나 만화가와 계약을 맺습니다. 우리 5년동안 가자. 계약금 얼마. 그럼 그때부터 매니지먼트 회사가 시키는 일은 모두 해야 합니다. 그리기 싫은 만화도 그려야 합니다. 그래서 만화가가 회사 소속이 되서, 자기가 그리기 싫은 만화도 그려야 하고, 또 새로운 기획도 같이 해야 하고, 예능 프로나가서 사람도 웃겨야하고, 이런식에 모든 것을 기획사에 따라가는 제도가 매니지먼트 제도입니다. 그 대신에, 초기에 돈을 많이 받겠죠. 대부분 이렇게는 안씁니다. 만화가들은 에이전트 제도를 많이 선호합니다. 에이전트 제도는 뭐냐, 만화가가 갑이 되고, 회사가 을이 됩니다. 그래서 회사가 새로운 기획을 가져왔을 때, 만화가가 기분 좋으면 하고, 자기가 맞으면 하고,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거부할 수 있는게 에이전트 제도입니다. 그래서 최근 국내에 이런 에이전트가 많아져서요. 만화가를 대행해서 계약도 하고. 사실 만화가 선생님들은 만화만 그리는 것을 좋아하지, 드라마 작가나 영화 감독과 만나서 내 작품 얼마 아니면 안준다, 이렇게 계약을 하면서까지 신경쓰고, 얼굴 붉히는 것을 굉장히 싫어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렇게 힘든 일을 중간에 대행해주는 에이전트가 있구요. 그런 에이전트들이 판권 계약도 해주고 내지는 판권을 잘 모르고 있는 영화사에 가서 이런 만화가 있습니다 하고 소개도 하고, 마케팅, 영업도 하는 것이죠. 이런 역할을 해주는 에이전트가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에이전트가 활성화되다 보니까 생각지도 못했던 다른 장르를 개발해내서 CF를 찍은 만화가 선생님도 나오기도 하구요. 팬덤을 활용해서 팬그룹과 미팅을 조성하기도 하고 이런 에이전트 그룹들도 많아지고 있고,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자 이런 것들이 이제 마지막에 제가 소개해 드린 인력양성 파트와 관련된 직업군이다 이렇게 이해를 하시면서 한 가지, 한 가지 제가 사례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같은 경우는요. 학교 안에 애니메이션 반, 만화 반, 게임 반, 영상 반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데 거기마다 전문적인 만화 직종이나, 애니메이션 전공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기존에는 고등학교에서 미술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오셨는데, 최근에는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가서 고등학교 교사를 하면서 학생들과 사전에 먼저 작가적인 연대를 갖추고 아주 끈끈한 정으로 작품 활동을 많이 하고 있구요. 또 그런 전문직종에 있는 선생님들이 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니까, 최근에 애니메이션 고등학교나 부천에 있는 경기 예술고등학교나 이런 학생들이 캐나다 오타와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이나 일본 히로시마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이나, 크로아티아의 자그레오 페스티벌이나 프랑스의 안스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같은 세계 4대 국제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것들이 전문적으로 전공한 선생님들이 고등학교에서 가르쳐주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나. 그래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있다 이런 설명을 드리고 싶구요.
그 다음에 이제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와 울산 애니원고등학교 등 지방에 있는 학교들이 많죠. 지방 학생들이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 힘든데, 울산 애니원고등학교 같은 경우는 서울에서 내지는 지방에서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를 나온 졸업생들이 그 울산 특유의 지방색이나 내지는 그 학생들을 이해해가면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전문 직종 교사로 취직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또 이런 분들이 가서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고, 또 만화 애니메이션에 대한 흥미를 아주 어렸을 때부터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교사들이 많다는 것 말씀 드리구요.
대학교수 그룹에서도 여러 가지 그룹들이 있습니다 원래 회화나 조각이나 디자인을 전공하시고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 교수가 되신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최근에는 저희 세종대학교의 이현세 교수님이나 윤태호 교수님 같은 경우는 직접 일선에서 만화를 그리는 작가들입니다. 직접 만화도 그리면서 본인이 했던 시행착오를 지금 만화과에 있는 학생들에게 전달해주는,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전달해주고 있구요. 그래서 저희 학과에서 만들어진 특별한 코너가 지옥 캠프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름 방학을 6월 말에 하게 되는데 대학은, 6월 말에 지옥 캠프를 열어서 종강을 딱 하게 되면, 만화 전공 학생 40~50명이 산속으로 들어갑니다. 폐교나 연수원 같은 곳에 들어가서 9박 10일동안 밥 세끼 시간만 빼고 24시간동안 만화만 그리는 실습을 합니다. 만화는 이렇게 그리는 것이다. 하루 24시간동안 평균 20시간 이상씩 잠을 쪽잠 자면서 9박 10일동안 30 페이지 이상의 단편 만화를 만듭니다. 그러면 마지막 9일째 그 만화를 서로 감평하고, 평가하고, 또 그 만화를 감평한 날에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 만화 드로듀서가 와서 작가로 등용할 수 있는 작가를 선정하고 이런식의 9박 10일동안 캠프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은 제가 볼 때, 직접 만화를 해보신 군의 교수가 아니면 할 수가 없겠죠. 학생들을 아끼는 마음과 본인의 열정이 함께 버무려져서 이런 지옥 캠프를 저희 학교도 14년째 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중심에 ‘머털도사’를 그렸던 이두호 교수님, 그 다음 지금 이현세 교수님, 그 다음 여러분 잘 아시는 ‘미생’이나 ‘이끼’, ‘야후’를 그렸던 윤태호 선생님이 대학 교수를 하고 계시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전설의 주먹을 영화 아시죠? 전설의 주먹이라는 웹툰의 시나리오 작가를 했던 이종규 교수 같은 경우도 청강문화산업대학에서 만화과 교수를 하고 계시구요. 유명한 만화 평론가가 있죠? 여러분들 박인하 교수 같은 경우도 청강문화산업대학에서 교수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화 평론가 그룹들, 만화 시나리오 그룹들도 대학 교수로 아주 적절하게 활동하고 계신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구요.
에이전트 그룹으로 대표적인게 크릭앤리버 코리아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크릭앤리버 코리아는 허영만, 이현세, 황미나 등 걸출한 대형 작가들의 에이전트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판권 계약들, CF 계약들, 홍보 계약들 이런 것들을 통해서 작가의 수입을 극대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에이전트 그룹이 있고.
마지막으로 아까 말씀 드렸던, 전문 연구소. 대학이나 전문국가기관연구소에서 만화 정책 개발과 만화 통계조사 같은 것을 하는 석박사 연구원들이 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Q. 애니메이션과 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10분 45초)
애니메이션과 교수가 되려면 애니메이션 작품이나 제작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대한 현황이라든지,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전공지식뿐만 아니라 뉴스나 음악 또는 경제, 과학 이런 분야에도 관심을 두셔야 합니다.
보통 학교에, 애니메이션 학교에 공부하러 온 학생들은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것만 관심이 있어요.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만드는지,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 그런 것에만 관심이 있는데, 우리가 그림을 그리거나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게임을 만드는 것은 자신만이 보고 감상을 하려고 하는게 아니잖아요. 궁극적인 목적은 다른 사람과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그래서 어떻게 사회가 돌아가고 있는지 또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런 것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좋은 작가, 좋은 인력들을 양성해내는 그런 교수들은 그것보다 훨씬 많은 지식들을 가지고 있어야 되겠죠.
01. 이 강좌에 대해서
이 강좌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계 진출분야 및 연관 직업군을 알아봅니다.
직접 관련분야 실무에 진출한 선배들 현장 인터뷰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산업계의 인력을 키워내는 사람들! 그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만화가와 애니메이션 감독, 캐릭터 디자이너의 에이전트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특히 부천대학교 만화&2D영상그래픽 박세영 교수님과의 생생한 인터뷰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02. 강사 소개
한창완
03. 강사 이력
-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 - 서강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 박사 - 사단법인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편집위원장 - 전라남도 문화산업특별보좌관 등
주요 저서로는 '한국만화산업연구', '애니메이션경제학', '만화의 문화 정치와 산업' 등이 있음. 수상 경력으로는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상(2008), 디지털콘텐츠대상 연말대상 동상(2009) 등이 있음.
2008년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상 2006년 디지털콘텐츠대상 연말대상 동상 2009.07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사, 운영위원 2008.02 전라남도 도지사 문화산업정책보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