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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교육대상 |
문화콘텐츠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자, 문화콘텐츠에서 왜 스토리텔링이 필요한지 알고싶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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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를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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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
본 과정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문화콘텐츠에서 왜 스토리텔링이 필요한가를 알려주는 강의입니다.
학습 키워드로 스토리텔링, 서사, 상호작용성, 비선형성, 정보의 복합성, 네트워크성, 원천콘텐츠/거점콘텐츠, 거시콘텐츠/미시콘텐츠가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문화콘텐츠가 왜 스토리텔링인가? 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문화콘텐츠에 관심있는 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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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최시한(2015),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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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리스트
차시 | 강의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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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 | 문화콘텐츠, 왜 스토리텔링인가? | |
002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문제는 향유다. | |
003 | 스토리텔링과 One Source Multi Use | |
004 | 스토리텔링, 캐릭터가 반이다 | |
005 | 플롯과 시/공간의 성격화 | |
006 | 콘텐츠 리터러시, 읽어야 보인다 | |
007 |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특성 | |
008 |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힘 | |
009 | 라이선싱 시장에 있어 소통의 힘 “이야기” : 특강 윤주 | |
010 | 만화, 모든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은 내게서 시작한다 | |
011 | 만화 스토리텔링을 끌고가는 힘 | |
012 | 만화 스토리텔링의 트렌드 분석 :특강 박인하 | |
013 | <개그콘서트>, 학습과 캐릭터를 위한 개방적 스토리텔링 | |
014 | <웃찾사>, 마디 반복과 변주의 힘 | |
015 | <웃찾사>를 통해 본 개그 스토리텔링 : 특강 심성민 | |
016 |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특성 | |
017 |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 |
018 | 일본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은 전략이다 | |
019 | 한국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부터 시작하자 | |
020 | 영화 스토리텔링의 대중화 전략 | |
021 | 스토리텔링의 유연한 통합 | |
022 | <말아톤>를 통해 본 영화 스토리텔링 : 특강 윤진호 | |
023 | 게임 스토리텔링 : 게임학(Ludology)의 탄생과 재미이론(Fun Theory) | |
024 | 디지털 게임의 다변수적 서사 (Multivariant Narratives of Digital Games) | |
025 | 게임의 스토리텔링: 논픽션의 감동 | |
026 | <가을동화>가 <겨울연가>를 넘어설 수 없는 이유 | |
027 | <대장금>과 <다모> 그리고 <발리에서 생긴 일>에게서 배운 스토리텔링 | |
028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이 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