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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교육대상 |
스토링텔링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자,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어떤 사실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고 싶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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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스토리 텔링의 적용 분야를 말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텔링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스토리 텔링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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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
본 과정은 스토리 텔링은 무엇인가? 또한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개념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배워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은 소설이나 영화의 차원을 넘어서 게임, 광고, 만화,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교육, 경영, 경제, 정치 등의 영역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주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어떤 사실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보다 좋은 것은 없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보게하고, 의사소통 효과와 상상 효과가 뛰어난 스토리텔링과 추상적이고 과학적인 분석 방식의 장점을 서로 결합시키면 놀라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이 과정에서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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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최시한(2015),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문학과지성사
마루야마 무쿠(2015), <스토리텔링 7단계>, 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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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리스트
차시 | 강의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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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 | 왜 스토리텔링인가? | |
002 | 서사에서 말하는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 |
003 | 플롯에서 말하는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 |
004 | 스토리텔링의 변용성과 활용 전망 | |
005 | 영화의 스토리텔링 : 이야기와 이미지의 상호작용 | |
006 | 영화의 스토리텔링 : 사례분석 | |
007 | 드라마 스토리텔링, 일상의 낯선 세계 | |
008 | 게임에서 벌어지는 스토리텔링 | |
009 | 다양한 게임, 다양한 스토리텔링 | |
010 | 만화 스토리텔링(1) : 이론 | |
011 | 만화 스토리텔링(2) : 사례분석 | |
012 |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1) | |
013 |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2) | |
014 | 문화원형과 스토리텔링 | |
015 | 문화기호학의 스토리텔링 장치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