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소개
교육대상 |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이해하고 싶은 분, 드라마, 웹툰 및 다양한 작품속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기획 및 제작을 하고자 하는 분, 문화 콘텐츠 기획자가 되고자 하는 지망생 및 예비종사자 및 현업종사자 등
|
---|---|
교육목표 |
·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위한 각 단계별 포인트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장르 내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원작을 다른 미디어로 변환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법칙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 스토리텔링에 있어 캐릭터 및 정보전달, 심리표현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교육내용 |
원래 문학이나 영화, 교육학 등에서 활용되던 스토리텔링은 "스토리"와 "텔링"의 합성어로서, 이해하기 쉽고 오래 기억되며, 캐릭터 및 인물에게 새로움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기획자에게는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정에서는 어렵게 느껴지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11가지로 요약하여 관심있는 종사자 및 예비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 전반적인 내용(플롯, 캐릭터) 구성방법 및 시작과 마무리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새로운 캐릭터, 디테일한 작품, 다양한 라이벌 구성, 위기상황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작품의 재미를 더하고 지속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배운다.
|
참고문헌 |
·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 21세기 픽션을 위한 테크닉 | 앤드류 글래스너 | 커뮤니케이션북스
· 문화원형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분석 | 한교경 저 | 북코리아(Bookorea)
·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이해총서 2 | 김정희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
차시리스트
차시 | 강의주제 | |
---|---|---|
001 | 작품의 수준은 쓰기 전에 결정된다. | |
002 | 강화된 캐릭터에서 생명력을 얻는다 | |
003 | 절묘한 용병술로 캐릭터를 움직여라 | |
004 | 디테일이 살아야 작품이 산다 | |
005 | 의심스러운 화자와 다양한 라이벌로 극적 긴장을 높인다 | |
006 | 위기와 기회 동시에 불러들이기. 그리고 로맨스 | |
007 | 장르의 조건에 따라 스토리를 조정한다 | |
008 | 긴장과 이완의 반복이 계속되는 긴장보다 강하다 | |
009 | 이야기, 이미지 그리고 음악의 절묘한 조화가 있다 | |
010 | 여우처럼 교묘하고 사자처럼 강한 정보 전달, 심리 표현 방식 | |
011 | 폭발력 있는 결정적 한 컷과 새 해석이 들어간 마무리는 새로운 담화의 완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