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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교육대상 |
문화콘텐츠 및 문화 분야 전공 학생 및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 종사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의 업무를 수행하거나 기획하고 있는 콘텐츠 산업 분야 종사자,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개인/기업/공공기관의 담당자 및 관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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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
· 소셜네트워크의 의미와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소셜네트워크 시대의 사람과의 관계와 사회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셜시대가 가져다 주는 집단지성, 참여, 문화 및 정치 등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개인/기업/공공부문에서의 소셜네트워크의 활용사례를 통해 이를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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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발전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
문화콘텐츠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이를 활용한 성공 및 실패사례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본 과정에서는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이고 올바로 이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소셜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의 기본적인 의미와 역사, 하이퍼문화 시대의 소셜네트워크 및 사람과의 관계 변화에 대해 다루고, 소셜 네트워크가 가져오는 정치, 사회, 문화 및 개인의 삶까지를 폭넓게 다루었으며, 이를 활용한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해 올바르게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소셜의 가장 큰 장점인 집단지성과 참여문화에 대해 다루어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깊이있게 구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소셜네트워크의 미래를 전망함으로써 나아갈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insight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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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소셜네트워크 분석 / 곽기영 / 도서출판 청람
고객이 열성 주인이 되는 소셜네트워크 시대 / 조나단 프릇킨 / 골든어페어
소셜 네트워크 분석 / 존 스콧 /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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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시리스트
차시 | 강의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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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 | 소셜네트워크의 의미와 역사 | |
002 | 쉬운 웹과 소셜네트워크의 관계 | |
003 | 하이퍼문화시대의 소셜네트워크 | |
004 | 사람과 관계는 변화중 | |
005 |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겹치는 시대 | |
006 | 집단지성의 구조와 창발 | |
007 | 인지형 참여가 바꾸는 세상 | |
008 | 소셜미디어와 문화 | |
009 | 뉴미디어의 선두주자 소셜미디어 | |
010 | 소셜미디어가 바꾼 정치와 권력 | |
011 | 소셜쇼핑과 미래의 홈쇼핑 | |
012 | 그라운드스웰과 기업의 위기관리 | |
013 |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법 | |
014 |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활용 | |
015 | 소셜네트워크 경제의 미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