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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이제는 OTT 시대, OTT 플랫폼 이야기 Hit. 4856 2021-12-01

블루오션? 레드오션!
국경 없는 OTT 전쟁에서 살아남아라

이제는 OTT 시대, OTT플랫폼 이야기

#OTT #OTT플랫폼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왓챠 #한국형OTT #K-OTT #미디어


얼마전, 글로벌 OTT 플랫폼 디즈니플러스의 한국 상륙 소식에
또 한번 국내 OTT 시장이 들썩였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에 좋아요를 누르는 이미지
K-콘텐츠의 저력도 만만치 않죠.
《오징어 게임》과 《D.P.》의 인기가 채 식기도 전에
《지옥》이 전 세계 넷플릭스 TV쇼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2021년 11월 20일 기준

우리가 OTT에 이렇게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런 글로벌 전쟁 속에서
K-OTT 플랫폼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OTT, 그것이 알고 싶다
단순한 인터넷 서비스를 넘어선 차세대 미디어
Over  The  Top
셋톱박스(Set top box)의 Top
셋톱박스를 넘어선 혹은
기존에 존재하는 미디어를 넘어선 형태의
범용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전송 서비스

차세대 미디어의 왕

 Localization
서비스되는 국가에서 제작한 인기 콘텐츠 제공
(예) 한국-강철부대, 빈센조, 스카이캐슬 등
Original
전문스튜디오가 아닌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직접 제작
(예) 하우스 오브 카드, 종이의 집, 킹덤, 오징어게임 등
190개국 진출
약 2억명의 가입자 보유
OTT 업계의 선생님

NETFLIX
혁신 포인트1
월정액 구독 섭스
혁신포인트 2
추천 서비스
혁신 포인트3
스트리밍 서비스
미디어 업계의 봉황

03 OTT광풍이 분다
10년~20년 후에 사람들은
왜 실시간 채널이 있었는지 의아해 할 것이다
-리드 헤이스팅스(넷플릭스 창업자)


2024년
구독형 OTT 가입자 > 유료방송 가입자**
**영국(2015-2024), (출처: Leichtman Research Group)
모든 연령층
VOD 중심의 영상 소비 선호
→ 노년층의 VOD, OTT 시청률 해마다 증가
넷플릭스
구독형 게임 서비스 제공, 굿즈 판매 예정
goods, 특정 브랜드나 연예인 등이 출시하는 기획 상품.(출처: 네이버)

04글로벌 미디어 전쟁에서 살아남기
한국 미디어의 발/전/방/향

유해 콘텐츠 관리
무분별한 가짜 뉴스, 불법 동영상 등
유해 콘텐츠에 대한 통제와 규제 방안 모색

과감한 도전
국내 OTT의 외국으로의 진출에 행정적 제약이 없으므로
콘텐츠 제공 기회를 선점하고 확보할 전략 마련

글로벌 OTT로의 성장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잠재력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적극적인 해외 진출 시도


지금은 한국 콘텐츠의 중흥기!
K-OTT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제는 OTT 시대, OTT 플랫폼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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