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3DS MAX 오브젝트 정보값 확인하는 방법 Hit. 4711 2020-09-28
3DS MAX 프로그램에는 좌표,회전,스케일,볼륨 등의 정보값이 있다.
자신이 만든 오브젝트를 통하여 정보값들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3DS MAX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만드는 오브젝트들은 각각 자신만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좌표, 회전, 스케일, 볼륨 등의 정보값이 있는데 자신이 만든 오브젝트를 통하여 정보값들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01 예제로 사용할 오브젝트 생성
우선은 맥스에서 예제로 사용할 사각형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한다.

02 좌표값 : Select and Move / 키보드 W
좌표값의 확인은 기본 UI에서 왼쪽에 있는 십자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 ‘Select and Move‘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W를 누르면 선택되는 ‘이동’ 상태에서 F12를 누르면 좌표값 정보창이 나타나서 확인 할 수 있다. 좌표값 정보창을 나타나게 하는 다른 방법으로 Select and Move 버튼 위에서 우클릭을 하는 것이 있다.

03 회전값 : Select and Rotate / 키보드 E
회전값의 확인은 기본 UI에서 왼쪽에 있는 회전하는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 ‘Select and Rotate‘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E를 누르면 선택되는 ‘회전’ 상태에서 F12를 누르면 회전값 정보창이 나타나서 확인 할 수 있다. 회전값 정보창을 나타나게 하는 다른 방법으로 Select and Rotate 버튼위에서 우클릭을 하는 것이 있다.

04 스케일값 : Select and Scale / 키보드 R
스케일값의 확인은 기본 UI에서 왼쪽에 있는 커지는 사각형 모양의 아이콘 ‘Select and Scale‘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R를 누르면 선택되는 ‘스케일’ 상태에서 F12를 누르면 스케일값 정보창이 나타나서 확인 할 수 있다. 스케일값 정보창을 나타나게 하는 다른 방법으로 Select and Scale 버튼 위에서 우클릭을 하는 것이 있다.

05 볼륨 측정 : Measure  A . Utilities-Configure-Button-Sets
비교적 확인하기가 쉬운 위의 좌표, 회전, 스케일 값 이외에도 3DS Max에서는 오브젝트의 볼륨을확인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우선 기본UI에서 우측의 Utilities 탭을 누르고 Configure-Button-Sets 버튼을 눌러서 버튼을 설정하는 창이 나타나도록 해서 해당 기능 Measure를 좌측 목록에서 찾고 우측의 즐겨찾기 목록 중에 하나로 드래그하여 등록한다.

06 볼륨 측정 : Measure B . 오브젝트 클릭
그렇게 하면 오른쪽에 Measure라는 버튼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오브젝트의 볼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각형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상태로 두고, Measure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쪽으로 오브젝트의 정보값들이 나타난다. 각각은 해당 오브젝트의 X, Y, Z 길이를 의미한다.

07 볼륨 측정 : Measure B . XYZ 부피 변경
이 기능은 오브젝트의 형태를 바꾸면 즉각적으로 달라진 정보값을 알려준다. X, Y, Z 각 축의 길이를 변화시키면서 달라진 길이가 잘 표시되는지를 확인한 모습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을 참고해주세요!


[정규과정] 3D STUDIO MAX를 이용한 그래픽 실습
▼▼▼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한국콘텐츠진흥원 #온라인교육 #무료교육
#3DSMAX #오브젝트 #좌표 #그래픽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