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시네마4D,바디페인터 사용자 환경설정 Hit. 22081 2020-12-14

'손맵' 스타일의 프로젝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바디페인터에 대해 알아보자.


시네마 4d 바디페인터 사용자 환경설정
바디페인터는 드로잉 위주의 작업으로 텍스처를 제작하는 '손맵' 스타일의 프로젝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으로는 시네마4D라는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 형태를 갖고 있다. 지금은 다른 여러가지 툴에서도 가능한 일이지만, 예전부터 3D상에서 오브젝트를 움직이고 회전시켜가면서 직관적으로 매핑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많은 사용자층을 갖고 있다.
기본화면 우측상단 Layout 에서 BodyPaint 3D Menu 선택
크게 Cinema4D Menu라는 것과 둘로 구분되는데 선택하는 것에 따라 기본 화면 상단의 기본 메뉴 구성이 달라지게 된다.
BodyPaint 3D Menu를 선택하게 되면 BodyPaint 사용과 관련 있는 메뉴들로 구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화면 우측상단 Layout 에서 BP - 3D Paint 선택
이전과 마찬가지로 Layout에 들어가서 이번에는 BP - 3D Paint라는 항목을 선택한다. 이전은 기본 화면 상단의 메뉴에 관한 구성이라면, 이번 것은 프로그램 전체의 레이아웃에 관한 구성을 고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네마4D가 모델링, 리깅, 애니메이션 등 다루는 부문이 많기 때문에 BP - 3D Paint로 레이아웃을 설정해야 가장 적합한 구성으로 바디페인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레이아웃 항목의 이동 방법
뷰포트나 메터리얼, 컬러와 같은 조정 항목 등 모든 메뉴들은 각 메뉴의 좌측상단에 세개의 가로줄로 된 모양의 아이콘 버튼이 있다. 해당 메뉴를 다른곳으로 옮기고 싶을 때에는 가로줄 아이콘을 드래그하면 회색의 두꺼운 안내선이 나타나면서 예상 배치 될 곳을 알려주는데 그 상태에서 마우스버튼을 떼면 해당 위치로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램들과 달리 메뉴들을 포개어 놓는 방식이 다른데, 이 경우에는 가로줄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포개어 놓고자 하는 메뉴의 가로줄 아이콘 위로 내려놓아야 메뉴들이 포개어진다. 그리고 메뉴들이 여러개 포개어진 경우에 해당 메뉴의 가로줄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옮기려고 하는 메뉴 항목들의 인덱스 위치로 내려놓으면 포개어진 메뉴들간에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다.
Save Layout as
현재의 레이아웃 설정을 별도의 이름으로 저장하는 기능이다. 앞에서 이미 기본적인 구성을 바디페인트 위주로 설정하였지만, 거기서 개별 환경에 맞게 추가적인 레이아웃 변경을 한 경우, 이 방법으로 환경을 저장할 수 있다.
Save as Startup Layout
이 기능은 현재의 레이아웃 환경을 다음 번 프로그램 시작 시에 기본값으로 저장시키는 기능이다. 앞에서처럼 별도 이름으로 저장도 하고, 재시작 시에 구성으로도 저장하여 사용 할 수 있다.
Save as Default Scene
Save as Startup Layout과 유사한 기능으로, 현재 상태의 씬 구성을 앞으로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으로 저장시키는 것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에듀코카 정규과정을 참고해주세요!


[정규과정] 게임 배경그래픽 기초

▼▼▼

https://bit.ly/3jb2mb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