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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터이야기] 미디어 공룡들의 OTT 진출 Hit. 21132 2020-12-07

미디어 산업은 코로나 19와 맞물려 격변하고 있다.

미디어 공룡들의 전투장인 미국 OTT업계를 살펴보자.


미디어 공룡들의 OTT 진출 넷플릭스의 2020년 2/4분기 가입자는 1억 9,200만 명을 넘어섰다. 2019년 11월 미디어 산업의 공룡인 애플과 디즈니가 OTT 시장에 진출하였다. 애플TV와 디즈니플러스를 선보인 것이다. 미디어 산업은 코로나 19와 맞물려 격변하고 있다. 미디어 공룡들의 전투장인 미국 OTT업계를 살펴보자. 넷플릭스, 프라임비디오 로고 가입자수 1위는 넷플릭스 !   2위는 ? 인터넷(NET)과 영화(flicks)에서 유래한 넷플릭스(Netflix)는 190여 개국에서 1억 9,2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가입자수 1위의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로, 1997년 온라인 DVD 대여 서비스를 시작으로 2007년부터는 PC로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바로 볼 수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했고, 2013년 <하우스 오브 카드 />등 최초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했다. 가입자수 2위는 2004년에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시작해서 17개국에서 가입자 1억5,000만 명을 확보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이다. 글로벌 인기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넷플릭스에 이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지털 원작이 12.4%(2019년 3분기)로 2위를 차지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OTT 시장에 뒤늦게 진출했지만, 2020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70억 달러를 투입할 정도로 의욕을 보이는 OTT의 숨은 강자이다.진짜 강자들이 나타났다 !!디즈니 , 애플티비플러스 로고 첫 번째 강자는, 2020년 8월 기준으로 6,05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월트디즈니의 OTT 서비스, 디즈니플러스이다. 디즈니플러스에서는 디즈니, 마블, 픽사, 21세기폭스, 내셔널지오그래픽 등이 보유한 콘텐츠 8,000여 편을 온라인 서비스하며, ‘어벤져스’ ‘아바타’ ‘타이타닉’ ‘스타워즈’ 등 세계 역대 흥행 영화를 비롯해 ‘겨울왕국’ ‘심슨 가족’ 등 글로벌 히트작을 한 달 이용료 6.99달러(약 8150원)로 이용할 수 있다.두 번째 강자는, 미국 거대 통신 미디어 복합회사 AT&T-워너그룹의 HBO맥스이다. 2019년 5월 출범한 HBO맥스는 미국 기준 월 14.99 달러로 월 6.99 달러인 디즈니플러스보다 2배 이상 비싼 수준이지만, ‘섹스 앤 더 시티’와 ‘소프라노’ ‘왕좌의 게임’ ‘프렌즈’시리즈와 ‘배트맨’ 등 DC코믹스 원작 영화와 드라마 판권 등을 보유하고 있어서 풍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peacock HBO맥스 로고 세 번째 강자는, 애플사에서 2019년 11월 출시한 ‘애플TV플러스’이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1980년대 인기 SF 드라마 ‘어메이징 스토리’를 제작하고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와 TV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독점 콘텐츠 제작에 정성을 쏟고 있다. 네 번째 강자는, 2019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미디어 공룡 NBC유니버설의 ‘피콕’이다. 피콕은 NBC유니버설이 보유한 영화, 드라마 등 2만 시간 분량의 방대한 콘텐츠와 광고 시청을 허용하는 대가로 이용료를 낮춘 점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한(2020.08.24) 비디오 스트리밍의 절대 강자, 넷플릭스, 테크월드뉴스 노창희(2020). 스트리밍으로 인한 미디어 생태계의 수렴과 분화, 방송트렌드&인사이 트 24호 안희권(2020.05.24.) 아마존은 OTT 시장의 '숨은 강자', 아이뉴스24 한국경제용어사전(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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