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SHORT-FORM CONTENTS, TV방송과 온라인을 넘나들다. Hit. 2174 2020-08-31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즐길  있는 숏폼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자.


TV방송과 온라인을 넘나드는 숏폼 SHORT-FORM 콘텐츠

01 숏폼콘텐츠란?
숏폼콘텐츠(short-form contents)란 1~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즐기는 대중들의 소비 형태를 반영한 트렌드이다.
틱톡/유튜브/넷플릭스 등 OTT(Over-the top)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중심으로 활성화 된 영상 콘텐츠 이며, 모바일을 넘어 TV 방송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다. 

02 웹 콘텐츠란?
웹 콘텐츠(Web Contents)라는 용어의 경우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용어이며, 해외에서는 디지털콘텐츠, 온라인콘텐츠, 모바일콘텐츠, 스마트콘텐츠 등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사용된다. 웹툰, 웹드라마, 웹소설 등 다양한 유형의 웹 콘텐츠는 짧은 시간 (10분 내외)동안 즐길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연결을 통해 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한 디지털 형태의 텍스트, 이미지, 소리, 동영상 등으로 제작된 모든 콘텐츠로 정의할 수 있다. 

03 숏폼콘텐츠와 웹 콘텐츠 의 공통점 과 차이점은?
숏폼콘텐츠와 웹 콘텐츠 모두 길이가 짧다는 공통점이 있다. 차이점의 경우 숏폼콘텐츠는 영상 콘텐츠의 형식으로 제작 가능하나 웹 콘텐츠는 영상 뿐만 아니라 문자 텍스트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04 TV에서 볼 수 있는 숏폼콘텐츠는?
노동, 요리, 과학, 미술, 여행, 스포츠 등 각기 다른 소재의 6개 숏폼 콘텐츠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된 <금요일금요일밤에>로   방송되었다.
또한, 다양한 숏폼드라마로 구성되어 웹툰, 드라마, 예능, 음악 등 여러 장르와의 콜래보레이션을 선보이는 <장르만 코미디>가 방송  되면서, TV예능에서 숏폼 콘텐츠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최근의 예능 숏폼 콘텐츠의 특성은 플랫폼의 확장성이다. 기존 TV 예능 프로그램이 공개 방송 형식이 확장성의 최대치라면, 최근 숏폼콘텐츠는 방송과 온라인을 넘나들면서 편성의 틀을 깨고 있다. 예능 숏폼콘텐츠인 <라끼남>의 경우 TV로는 전체 분량  가운데 일부만 편집하여 6분 동안 방송되었으며, TV 방송 종료 후 유튜브를 통해 전체 분량을 공개하는 전략을 선보이기도 했다. 플랫폼의 확장성과 예능 콘텐츠의 유연성은 TV 예능 프로그램이   숏폼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이자, 새로운 생존 전략이다.
 
참고문헌
은지향. ‘디지털 오리지널 숏폼 콘텐츠-메이드 인 방송사, 방송문화VOL421.  2020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층이슈보고서 : 웹콘텐츠>.  2015
pmg 지식엔진연구소.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2020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정규과정을 참고해주세요!


[정규과정] PD만의 시선, 예능프로그램에 맞는 접근법이란

▼▼▼

https://url.kr/ZpNk8v


#한국콘텐츠아카데미 #한국콘텐츠진흥원 #온라인교육 #무료교육 #숏폼콘텐츠 #short_form_contents #틱톡 #유튜브 #넷필릭스 #OTT #웹콘텐츠 #온라인콘텐츠

#금요일금요일밤에 #라끼남 #TV #방송 #예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