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카데미이야기 게시판 뷰 페이지
[튜터이야기]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과 특징 Hit. 10556 2021-08-04

이것만은 알고가자~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과 특징,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

5G콘텐츠와 비즈니스 모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t)의 합성어를 메타버스(Metaverse)라고 한다.
그럼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플랫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과 주요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01 
로블록스(Roblox)
레고블록처럼 단순한 비주얼에 이용자가 쉽게 게임 제작과 유통이 가능 하다.
5500만개의 다양한 게임이 유통중인 거대한 
플랫폼으로 운영되는 형태이며
가상화폐 '로벅스'를 사용해 사용자간 생산, 
판매 거래가 활성화 되었다.

#02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게임이자 게임 플랫폼이다. 
모든 것이 네모 블록으로 구성된 가상 세계에서 적을 피하며
생존하는 게임으로 이용자가 블록을 쌓아 쉽게 원하는 세상을 건설하고 
명령어를 이용해 직접 게임 제작도 가능하다.

#03 
모여봐요 동물의숲(Animal crossing)
숲 속 마을로 이사해서 동물들과 함께 교류하며 가상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고 온라인
으로 현실 친구와도 소통할 수 있고, 
현실 세계와 같은 계절, 일자, 시간이 적용되어 생활 환경이 바뀐다. 
‘슬로우 라이프’라는 컨셉에 따라 미션이나 
목표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용자의 성향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자유롭게 정해진다. 
미국 대통령 조바이든이 대선 후보시절 ‘동물의 숲’을 선거에 활용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04 
포트나이트(Fortnite)
3인칭 슈팅 게임으로 최후의 1인이 남는 배틀로얄, 협동 서바이벌(세이브 더 월드), 건축(크리에이티브)등 세가지 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10~17세 청소년들이 여가의 21%를 보낸다고 하니 특히 10대들에게 인기가 대단하다. 
역대 게임 중 가장 높은 매출 기록을 달성 하며 역사상 최다 동시 접속자 기록하였고, 엔터테인먼트를 접목하여 포트나이트 내 파티로열에서 BTS ‘다이너마이트’ 안무버전이 단독 공개 되기도 하였다. 또한 트래비스 스캇 공연은 1200만 동시 관람한 예도 있다.

#05 제페토
얼굴인식 기술로 사진을 올리면 이용자를 꼭 닮은 3D 아바타를 생성한다. 
월드맵을 기반으로 가상 현실을 경험, 친구들의 사진과 아이템을 공유하는 소셜네트워킹에 초점을 두고, 블랙핑크 가상 팬사인회를 열어 K-pop한류 엔터테인먼트 이벤트가 활성화되었다. 해외 이용자 비중이 90%일 정도로 글로벌 사용자가 많다.

#06 
호라이즌(Facebook Horizon)
페이스북을 가상 공간으로 옮겨온 VR 기반의 소셜 플랫폼이며,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의 현실판이다.  
아바타로 가상세계 ‘호라이즌’에 접속해 음성으로 대화를 주고 받고 유저들과 함께 영화나 게임 등의 액티비티를 공유할 수 있다. 
‘월드빌더’ 기능을 이용해 유저가 직접 가상공간을 꾸미고, 게임을 창작할 수 있다.

#07 
메시(Mesh)
물리적으로 떨어진 사용자들이 가상의 공간에서 본인의 형상이나 아바타로 만나 다양한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업용 툴이다. 
홀로렌즈2를 이용해 몰입감 있는 혼합현실 경험, 사용자의 손동작이나 음성으로 디지털
사물을 조작하고, 멀리 떨어진 사용자들이 동시에 상호작용하며 구체적인 지식과 콘텐츠를 교류할 수 있다.

메타 버스 플랫폼과 주요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열린강좌]
5G 시대 콘텐츠 트렌드 및 BM-5G 콘텐츠와 비즈니스 모델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