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5가지 조건
NO! ‘작가’란, 언어를 이용하여 글을 짓고
각 분야의 시나리오를 창작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작가’는 그가 만들어 내는 창작물에 따라서
문학작가 │ 방송작가
시나리오작가 │ 예능작가
구성작가 │ 웹툰작가
등등 이렇게 다양하게 불리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예능 TREND 버라이어티 예/능/작/가를 만나
잘.만.든 프로그램에 빠질 수 없는 5가지의 조건과
버라이어티 예능의 대본 유무를 알아왔어요!
지금 출발합니다 =33
< 버라이어티 예능에도 대본은 존재한다? >
‘실재하는 것을 그대로 묘사한다’는 의미인 ‘버라이어티 예능’은
꾸며진 형식이 아닌 예능으로 실제 있을법한 상황을 보여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여기서 잠깐!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에는 대본이 전혀 존재하지 않을까요?
땡 ! 물론 대본은 존재합니다.
단, 전체 대본이 아닌 오프닝 대본이 있습니다. ?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시작은 해야 하므로
어디서 어떻게 시작할지 그 당시의 상황이나
간단한 오프닝 멘트가 적힌 대본이죠!
하/지/만 오프닝 이후에는 정해진 것이 없는데요.
따라서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제일 중요한 것은 기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기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요?
1. 말이 되는 기획의도
기획 의도는 프로그램의 목표와 같기 때문에
말이 되는 기획의도를 세워놓고 시작해야 합니다.
Ex) <한끼줍쇼>의 기획 의도:
다른 사람들은 저녁에 무엇을 먹을까?
그들의 저녁 시간에 뛰어 들어가 그들의 이야기를 나눠보자!
2. 한 줄로 설명되는 로그라인
기획 의도와 로그라인은 얼핏 비슷하게 느껴질수 있지만 ,
로그라인은 프로그램이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갈것이다! 라는
프로그램의 항해일지 와도 같기 때문에 한 줄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 <슈가맨>의 로그라인:
‘원히트원더’의 노래를 요즘 세대들이 얼마나 많이 알까?
이 노래를 요즘 스타일로 바꿨을 때 얼마나 호응을 얻을 수 있을까?
3. 제작진 관여없이 출연자들끼리 제어 할 수 있는 장치 혹은 아이템
프로그램에 어떤 룰이나 요소들을 설치해
제작진이 특별히 관여하지 않아도
출연자들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면 좋겠죠?
EX) 1박 2일의 복불복 게임,
한끼줍쇼에서 벨을 눌러 밥을 얻어먹어야 하는 요소
3. 제작진 관여없이 출연자들끼리 제어 할 수 있는 장치 혹은 아이템
프로그램에 어떤 룰이나 요소들을 설치해
제작진이 특별히 관여하지 않아도
출연자들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면 좋겠죠?
EX) 1박 2일의 복불복 게임,
한끼줍쇼에서 벨을 눌러 밥을 얻어먹어야 하는 요소
시청자들이 행복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5가지의 기획 조건 쏙쏙 이해 했나요?
그 외에도 예능 프로그램 기획 시 염두에 두어야 하는
체크리스트, 포맷3요소에 대한 내용은
? 에듀코카 열린강좌 ?
? 예능작가 실무 노하우?
에서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