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현장
현장스토리 게시판 뷰 페이지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생이 되고 싶다면? 창의인재동반사업의 A to Z, 그것을 알려드립니다! 위탁 : 전유빈 / 담당 : 김지현 2020-03-25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생이 되고 싶다면?

창의인재동반사업의 A to Z, 그것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인재캠퍼스 외관



콘텐츠 창작 분야의 진출을 꿈꾸는 예비창작자에게 해당 분야의 고급전문가를 매칭해 멘토링을 받는 것과 동시에 현장 프로젝트 참여 기회까지 주어지는 창의인재동반사업!


저는 창의인재동반사업의 8기 창의교육생이며 2019년 4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공지사항을 통해 창의인재동반사업을 알게 되었는데요. 평소 캐릭터 창작에 대해 공부하고 싶기도 했고 현장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다른 창작자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창의인재동반사업은 교육생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하는 사업인 만큼 매년 경쟁이 치열해서 합격을 위한 준비를 열심히 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제 주변에는 창의인재동반사업을 참여한 분들이 없었기 때문에 합격까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연하고 부담스러웠죠.


누군가의 조언을 간절히 얻고 싶었던 당시의 저를 생각하면서 오늘은 지원 과정, 교육 프로그램, 성과발표회까지 앞으로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지원하실 예비창작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우선 창의인재동반사업의 교육생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다만 아래 절차는 2019년 내용이고, 2020년 창의인재동반사업에서는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주세요!


온라인(이메일)으로 신청서를 접수 ▶서류 합격(1차) 후 면접진행(2차)

▶최종선정 및 협약체결▶창의교육생 활동시작(약 6개월 진행)


위의 절차를 거치고 통과해야만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생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되는데요. 글로만 보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상상이 잘 안 가실 것 같아요. 우선 신청서 접수부터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1. 창의인재동반사업의 교육생이 되려면? 지원부터 합격까지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지원하려면 창의교육생 참여신청서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합니다. 2020년 모집공고는 아직 뜨지 않았지만, 창의인재동반사업 지원을 미리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2019년 공고에 첨부된 창의교육생 참여신청서와 자기소개서 양식을 다운로드해서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해요.


창의교육생 참여신청서는 본인이 지원할 분야에 맞게 플랫폼기관과 멘토 리스트를 확인하여 작성해줍니다. 자신을 어필해 줄 수 있는 경력사항도 적어주면 좋겠죠?


자기소개서의 경우 저는 성장과정 등의 일반적인 사항과 함께 창의인재동반사업이 저에게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는 명확한 주제목적과 함께 산만하지 않은 심플한 레이아웃을 사용해 콘텐츠가 집중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작업했고, 첨부한 작품들을 연도별로 분류해 저의 노력과 발전을 보여주고자 노력했습니다.



캐릭터와 코스메틱을 주제로 만든 포트폴리오.

캐릭터와 코스메틱을 주제로 만든 포트폴리오.

구체적인 제작목적과 매력적인 캐릭터를 동시에 보여 주기위해 노력했다.



필요한 서류들을 모두 작성한 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플랫폼기관의 이메일로 제출하시면 1차 준비는 끝났습니다.


서류전형에서 통과하게 되면 플랫폼기관에서 면접을 보게 됩니다. 제가 소속되었던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은 멘토분들이 모인 자리에서 약 5분 정도 면접을 보았는데요. 저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창의인재동반사업을 통해 제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창작자로서 앞으로의 계획을 자세히 말씀드렸어요. 멘토분들 모두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주신 덕에 부담 없이,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말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까지 통과하게 되면 최종합격으로, 최종 합격을 한 지원자는 창의인재동반사업 플랫폼기관 소속으로 창의인재교육생 활동 즉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2.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한 6개월간의 창의교육생 생활



이대한 멘티의 캐릭터로 만든 굿즈

이대한 멘티의 캐릭터로 만든 굿즈



“창의인재동반사업은 유익한 멘토링 수업과 함께

여러 멘티들과의 친목을 다질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 동료 교육생 이대한 멘티



저는 약 6개월 동안 강원정보문화진흥원 관계자 여러분과 알리몰리 스튜디오 허용국 멘토님의 도움을 받아 캐릭터 제작을 위한 체계적인 기획에 대한 공부를 했어요. 창의인재동반사업에 참여하기 전에는 예쁜 캐릭터가 성공을 이끌고 대중의 시선을 끌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교육을 통해 캐릭터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외관이 아닌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친근함과 기획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분야에서 함께 공부하는 다른 멘티와의 교류로 창작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었고, 부산에서 개최하는 넥스트콘텐츠페어에서는 부스 전시를 통해 대중들에게 어필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창작자가 취해야 할 자세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소중한 경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약 6개월간의 멘토링과 교육, 현장 프로젝트가 진행된 뒤 만들어진 결과물은 성과발표회를 통해 대중들에게 선보이게 됩니다.


성과발표회에서는 게임, 애니메이션 뮤지컬, 웹툰, 웹소설,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멘티들의 노력이 담긴 결과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창작자 여러분들이 한자리에 모여 보여준 노력과 열정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3. 소중한 인연과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곳, 창의인재동반사업



이대한 멘티의 캐릭터로 만든 굿즈



“혼자 하는 창작에 지칠 때면 다른 멘토와 멘티를 보며

나 혼자 고군분투하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닫고 힘을 얻게 되는 점,

주기적인 금전·교육지원으로 창작에 전념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창의인재동반사업은 큰 도움이 되었어요.”

- 동료 교육생 조은효 멘티



개인 프로젝트 개발과 함께 다양한 현장 프로젝트에 참여를 넘어 창작의 장을 넓힐 수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인재동반사업은 예비창작자들에게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창의인재동반사업을 통해 소중한 인연을 얻게 된 것은 물론 부끄러움이 많아 늘 숨기만 했던 예전과 달리 자신 있게 작품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용기도 얻게 되었어요. 혼자서는 할 수 없었던 소중한 경험과 용기를 준 허용국 멘토님, 강원정보문화진흥원과 창의인재동반사업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창작이라는 길을 걷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비창작자 분들이 계신다면 창의인재동반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2019년창의인재동반사업 재단법인 강원정보문화진흥원 소속(캐릭터 기반 스마트토이 콘텐츠크리에이터 양성 사업)  창의교육생 / editor 장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