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기] 2016 크라우드펀딩 스쿨_1회_오마이컴퍼니 한송이 이사 Hit. 15190 2017-01-02 |
---|
'크라우드펀딩의 이해부터 기획까지 성공하는 방법'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강연은 2016년 12월 27일 역삼역에 근처에 위치한 마루180에서 진행되었고, 많은 청중분들로 자리가 채워졌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crowd)로부터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직접 자금을 모으는 활동을 뜻하는데, 이번 강연은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독립영화 뿐 아니라 많은 대중영화들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제작되는 사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의 유형별로 다양한 성향 또한 파악할 수 있었고 세계 투자시장의 유형을 살펴보며 최근 몇년전부터 크라우드펀딩의 지속적인 상승세를 통해 관심도가 꾸준히 지속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앞으로는 더 많은 크라우드 펀딩시장이 확장될 것을 예측할 수 있는거죠! 오마이컴퍼니의 경우 INDIEGOGO의 한국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며 <사회적기업,협동조합,기업,개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과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으로는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적극 지지층 확대와 펀딩 성공으로 언론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예약 구매자 확보로 신규 프로젝트 추진 비용 중 일부를 자금으로 모집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킥스타터와 인디고의 프로젝트의 실패사례를 살펴보며 플랫폼의 트래픽이 펀딩 성공을 보장하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스토리/리워드/지인권유를 보고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펀딩을 하기 위해서는 스토리/리워드/지인권유 이 3요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각 프로젝트 마다 이러한 요소는 각기 다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텍스트로 만드는 스토리는 프로젝트 컨셉에 맞는 스토리텔링으로 디자인해야하고, 기획이 무르익어야만 많은 투자자들을 만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한송이이사님과의 질의응답시간은 가지며 본 강연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