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기] 콘텐츠플러스 1인미디어 전성시대! 크리에이터 탐구생활 -기획편 Hit. 14423 2017-12-04 |
---|
11월 28일 오후 2시, 홍릉 콘텐츠 인재캠퍼스에서, "1부 <멀티 플랫폼 시대, 콘텐츠 제작자의 도전과 과제>" 임성희 멘토는 본인의 콘텐츠와 플랫폼을 넘나드는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강연에 참석한 미래의 크리에이터 분들이 콘텐츠 사업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및 다양한 콘텐츠 채널 과거에는 영화사에 들어가거나, 방송사 공채를 뚫어야 가능했던 콘텐츠 제작, 배급이 오늘날에는 다양한 채널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변했습니다. 임성의 멘토는 이러한 접근성의 확대에 따른 콘텐츠 제작, 콘텐츠 수입 모델들과, 가장 대표적인 수입모델인 광고의 플랫폼에 따른 여러 형태에 대해서도 실제 기업의 예시와 함께 설명했습니다. 무너진 방송시장의 과점 구조,
이어서 예전에는 기존 방송사업자가 정부의 규제에 따라 승인, 신고절차를 거쳐야 했는데 현재는 다양한 OTT영상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방송 산업이 국가규제 바깥에 존재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 상황이며, 이러한 환경에서 등장한 다양한 회사들의 사례와 현황에 대한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사례분석과 함께 플랫폼의 대표적인 인기 크리에이터들의 공통점은 콘텐츠도 콘텐츠이지만 ‘여러 가지 최적화된 채널 경로를 찾은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강의가 끝나갈 즈음, 임성희 멘토는 모든 참석자에게 과제를 하나 냈습니다. 1부 Q&A 질문시간
강연이 끝난 뒤 많은 분들의 질문이 이어졌는데요,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시의성, 수익모델, 콘텐츠의 방향성 등 그 다양한 물음들에 대한 멘토님의 답변은 결국 하나로 이어졌습니다. 바로 ‘내 영상을 좋아할 사람들(타켓)을 확보할 것!’ 또한 그러기 위해서는 뭐부터 해야 하지 하며 고민부터 할 것이 아니라, 당장 하나라도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 하는 실천력이 중요하다는 것. 콘텐츠의 구체적인 방향성, 수익모델 등등은 모두 어느 정도의 팬들을 모아 둔 다음에, 다양한 시도를 해보며 정리하고 분석해 나가는 것이 좋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2부 <사람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채널 활용 방법, 다양한 팁들!>" 씬님은 현재 필드에서 활동하는 뷰티 크리에이터로서 실제 현장에서 보고 느낀, 저는 유튜버, 스타, 프로듀서, 작가, 디자이너,
카메라맨, 오디오감독 그리고 인플루언서입니다!
디바이스와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라!
씬님은 콘텐츠시장의 카테고리별 특징과 현황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이와 함께 점점 확대되고 있는 인도, 동남아 지역의 크리에이터로서의 블루오션 영역과,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인프라가 잘 되어있는 미국, 남미, 일본 지역에서 콘텐츠 시장의 구조에 대해 설명해주며, 실제 일반 영상에 자막을 다는 것만으로도 해외 구독자가 많이 늘어난다는 꿀팁도 전해주었습니다. 플랜 B, C, D까지 철저하게 준비할 것!
씬님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일에 대해, 회사를 다니는 것과는 확연히 다른 불안정한 분야이다 보니, 당장 기획한 콘텐츠의 제작 진행이 펑크 났을 때부터, 장기적으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수명이 다했을 때를 대비한 여러 차선책들을 세워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생각들이 스스로에게 안정감도 주고, 하고 있는 일에도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에 있어서 남들과 비교하며 목표를 세우는 것 보다는 스스로의 기준을 세우고 계획을 진행하는 것이 불안감과 슬럼프를 극복하는 것에 효과적이었다는 크리에이터로서의 솔직한 경험까지 공유했습니다.
2부 Q&A 질문시간 다양한 꿀팁부터 실제 발생하는 수익과 같은 솔직한 이야기까지! 알찬 정보로 꽉꽉 채운 강연이 끝난 뒤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는데요, 실제 필드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를 향한 질문들답게 그 범위가 다양했습니다. 질문자 분들은 광고 활용방법, 콘텐츠의 저작권과 직접적인 수입에 대한 내용부터,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얻는지, 가장 뿌듯한 순간은 언제인지 등의 개인적인 질문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씬님은 가장 뿌듯한 순간이 언제인지에 대한 물음에 ‘팬들에게 콘텐츠에 대한 좋은 반응을 얻었을 때’라는 답을, 영감을 어디서 얻는지에 대한 물음에 ‘크리에이터로서의 감각은, 하면 할수록 늘고 쉬면 쉴수록 줄어드는 것 같다’라는 답을 해주셨는데요, 국내에서 가장 핫한 뷰티 크리에이터 다운 열정을 엿볼 수 있었던 순간이었습니다.
이날, 1인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많은 분들이 강연을 듣고자 참석해주셨는데요, 강연 내내 엄청난 집중력을 보여 주셨을 뿐만 아니라, 강연이 끝나고 나서도 여기저기 쏟아져 나오는 질문들을 듣다보니, 참석하신 분들의 열정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날 강연은, 경험이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미래의 크리에이터들에게 1인 미디어시대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전략을 알려주는 뜻깊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