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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콘텐츠 에이펙스 일본 도쿄 연수 프로그램

신청 기간 : 2025-08-04~2025-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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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에이펙스
일본 도쿄 연수 프로그램
「글로벌 IP 융합 전략과 선진 콘텐츠 생태계 벤치마킹」

모집기간 2025년 8월 4일(월) ~ 8월 21일(목) 14:00

합격자 발표 2025년 8월 28일(목) *개별 안내

연수기간 2025년 9월 15일(월) ~ 9월 19일(금)

과정안내
01 교육인원 : 15명 내외
02 교육대상 : 콘텐츠 IP 확장을 위해 글로벌 진출을 추진 중인 국내 콘텐츠 기업의 경영진 및 리더급 실무자 15명 내외
(자격)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등 실무 경험 4년 이상이거나 산업 특성(신생분야, 해외 수상 실적, 산업계 기여 등)에 따라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되는자 
(우대) 콘텐츠 IP의 OSMU 전개 경험이 있거나 향후 장르 간 확장 계획을 보유한 기업의 담당자
(우대) 자사 보유 IP의 해외 진출 실적이 있거나 글로벌 진출을 구체적으로 검토 중인 기업의 담당자
(우대) 해외 플랫폼과의 계약 체결 경험을 보유했거나 협상 진행중이며 일본어 또는 영어 기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자
03 교육목표
- 일본형 IP 밸류체인 구조 이해 및 팬덤 중심 수익화 전략 분석
- 한국 IP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전략 수립 
- 일본 콘텐츠 기업과의 네트워킹을 통한 실질적 협력 관계 구축				 

꼭 읽어주세요!

지원내용 : 교육비, 숙박(2인 1실), 식사(1일 3식), 왕복 항공료(전체금액의 30% 지원), 현지 교통비 등
자부담 : 왕복 항공료(전체금액의 70% 자부담), 개별 여행자보험(기초단체보험 제공), 비자 수수료, 개인 경비 등
- 연수생은 반드시 지정된 항공 일정 및 숙박 시설을 이용해야하며, 개별 동선/일정을 달리할 수 없음
- 정확한 자부담 비용/여행사 담당자 정보는 연수단 확정 후, 개별통보 예정
- 등록기간: 합격자 발표 이후 9월 2일(화)까지 연수생 부담금 완납 시 최종 등록 완료 (해당 기간 동안 미등록 시 예비 참가자에게 자동적으로 기회 양도)
- 등록취소: 취소를 희망할 경우 진흥원에 의사표명 후 여행사를 통해 환불절차 진행(취소 수수료 개인 부담)

일정		

1일차 9월 15일(월)
한국 출국 및 현지(도쿄) 도착 
OT 및 현지 프로그램 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 CKL 도쿄 센터 방문 및 OT 진행

[한국 콘텐츠 IP의 일본 시장 확산 전략]
현지기업 ‘Rocket Staff’ 전문가 초청 강연
- 주제: ‘유통, 굿즈, 플랫폼을 아우르는 실전 OSMU 실행 사례’

2일차 9월 16일(화)
[글로벌 게임 IP의 문화 적응 전략과 OSMU 확장 가능성]
현지기업 ‘Active Gaming Media’ 전문가 초청 강연
- 주제: ‘로컬라이징을 넘어 퍼블리싱과 미디어로’

[방송 콘텐츠 IP의 이종 산업 연계 전략]
현지기업 ‘Nippon TV(Gyokuro Studio)’ 방문
- 주제: ‘예능 및 애니메이션 IP의 글로벌 팬덤 전환과 OSMU 확장 사례’

[글로벌 콘텐츠 유통의 데이터 기반 전략]
현지기업 ‘Nippon TV(콘텐츠 전략팀)’ 방문
- 주제: ‘AI 시대 일본 콘텐츠의 글로벌 확산과 데이터 드리븐 유통 전략’

3일차 9월 17일(수)
[IP 기반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확장 전략] 
현지기업 ‘Bandai Namco Entertainment’ 방문
- 주제: ‘게임, 애니메이션, 머천다이징을 아우르는 OSMU 구조와 투자 관점에서의 산업 연계 사례’

[글로벌 플랫폼에서의 음악 IP 확장 전략] 
현지기업 ‘Amazon Music Japan’ 전문가 초청 강연
- 주제: ‘큐레이션, 팬덤, 로컬 콘텐츠를 중심으로 본 일본 음악 시장의 구조와 진출 기회’

[애니메이션 기반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운영 전략] 
현지기업 ‘KLab’ 방문
- 주제: ‘팬덤 중심의 콘텐츠 수익화와 OSMU 확장 모델’

4일차 9월 18일(목)
[게임을 중심으로 캐릭터 IP의 글로벌 확장 전략] 
현지기업 ‘Cygames’ 방문
- 주제: ‘미디어 믹스를 통한 OSMU 기반 팬덤 형성과 이종 산업 연계 전략’

[IP 중심으로 멀티디지털 생태계 전략] 
현지기업 ‘DeNA’ 방문
- 주제: ‘게임, 스포츠, 콘텐츠 플랫폼을 연결하는 OSMU형 확장 사례’

[IP 콘텐츠 이종 산업 확장 전략과 콘텐츠 IP 협력 전략] 
현지기업 ‘MIXI’ 방문
- 주제: ‘게임, 애니메이션 기반 OSMU 확장 전략 및 IP 콘텐츠 투자 전략’

5일차 9월 19일(금)
[IP 콘텐츠의 신사업 발굴, 확장 전략 및 콘텐츠 IP 협력 전략]
현지기업 ‘Shochiku’ 방문
- 주제: ‘Shochiku의 신사업 발굴 및 글로벌 콘텐츠 기업과의 OSMU 협업 사례’

[게임 IP의 OSMU 확장 전략]
현지기업 ‘GREE Entertainment’ 전문가 초청 강연
- 주제: ‘모바일 게임에서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로: IP 다각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수익 모델 구축’

[랩업 세션]
현지 프로그램 랩업 및 연수소감 공유

도쿄 출국 및 한국 도착

*위 일정은 현지 사정 및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 공정한 해외연수 기회 제공을 위해 24년 콘텐츠 에이펙스 (미국/일본) 참가자 지원 불가
- 등록 완료 후 오리엔테이션(9월 5일, 금요일) 필수 참석
- 연수 중 개별일정은 일체 금지되어 있으며, 개별일정으로 발생한 모든 사고에 대해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운영사가 책임지지 않음


연수생 선발 방법
에듀코카 홈페이지 → 사업 안내 → 콘텐츠 에이펙스 → “공고문 내 신청배너 클릭”
*한국콘텐츠아카데미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경로(메일, 우편 등) 지원서류 접수 불가
*지원서 제출 사항, 선발 기준 등 공고문 참조 

문의
콘텐츠에이펙스 운영사무국
070-4681-0074
kocca2025@besuccess.com		

KOCCA 인재양성팀
061-900-6383
jinman5057@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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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