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차의과학대학교 × 경기콘텐츠진흥원 × (주)알쥐비메이커스 × (주)이모꼭 차상담심리센터 |
---|
Ⅰ. 컨소시엄 소개 차의과학대학교 - 박노일 (차의과학대학교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수행책임자) 프로젝트 참여 학생 김수민, 임수민, 공건동, 박형빈, 이예찬, 이정현, 이지혜, 최준혁, 황영건, 강수지 참여기관 경기콘텐츠진흥원 × (주)알쥐비메이커스 × (주)이모꼭 차상담심리센터 - 김태원 (대표이사/ 총괄) - 윤정혜 (대표/ 사이언스 교육, 연구) 외부 전문가 - 담당 교육분야 - 최태규 (차병원 정신건광의학과 교수) - 정신건강 자문 - 정의철 (상지대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교수) - 헬스커뮤니케이션 - 안상정 (카톨릭 관동대 국제성모병원 병리과 교수) - 의료정보 자문 - 이윤채 (엔씨소프트 시스템디자이너) - 게임 콘텐츠 기획 - 김세일 (U of South Carolina 교수) - 국제네트워크 II. 컨소시엄 소개 가상혼합현실(VR/AR/MR) 기술 등을 활용하여 인간의 심리적 안녕(Wellbeing)을 촉진하고 산업화를 선도하는 헬스케어 창의융 합과제 도전과 관련 인재 양성 기회가 부족하다. 따라서 본 사업은 대학 캠퍼스를 거점으로 최신 테크놀로지의 인간 심리치료 응 용 사업화 모형 개발과 창의적인 힐링 콘텐츠 제작 학습의 장(Healing Planet)을 구축함으로써 스마트 헬스케어 응용콘텐츠 분야 의 특화된 전문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III. 프로젝트 및 교육과정 소개 교육과정 : 임상심리, 헬스커뮤니케이션, 창의콘텐츠 제작 정규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학술적 검증이 가능한 실무응용 콘텐츠를 산업계와 학 계 전문 강사진이 참여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의료행위의 심리치료가 아닌 놀이이자 건강증진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 법을 활용한 산업화·응용 가능성 촉진을 위한 창의융복합 비정규 교과 과정울 추가 운영한다. 프로젝트 : 힐링 플래닛(Healing Planet) 구축과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 전문인재 양성(2020.05 ~ 2021.02)
환자발생에 따른 사후적 의료행위가 아닌 평상시의 일반인에게 심리적 탄력성(근육)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정신건 강 클럽(mental health club) 구축하고, 평소 인간의 삶에서 정서적 안녕 촉진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인터렉티브 형식의 감성 적 놀이형식의 장(healing playground)를 제공함으로서 첨단기술 응용 콘텐츠의 사회적 가치를 구체화한다. IV. 교육과정 예상 산출 결과 : 정규과정은 총 5건으로 개발/운영 되어 80명의 정규과정 수혜자를 목표로 하고 비정규과정은 총 8건으로 개발/운영되어 290 명 이상의 양성인력을 배출한다. 또한, 융합교과 개발과정에서 교육학 전공자의 자문을 통한 교과목 설계, 혁신교수법 도입, 전 공 교육 인증을 통한 교과목을 운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