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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경희대학교 × ㈜알마로꼬

Ⅰ. 컨소시엄 소개


경희대학교

김혜경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교수/수행책임자)


프로젝트 참여 학생 
- 김연희, 최원겸, 박설하, 마예진, 길도현, 김민영, 김채운, 김혜연, 나타샤, 남유정, 박규리, 박희진, 서영롱, 안예진, 유은지, 

  유혜진, 윤정민, 이다은, 장정원, 정서영, 최민주, 황은지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참여기관 (주)알마로꼬
박호열 (대표/참여기관 총괄책임자)


외부 전문가 - 담당 교육분야

이진형 (국립항공박물관 선임학예사) - 인문학

하의성 (이노션 월드와이드 팀장) - 마케팅브랜딩

안서윤 (춘천 KBS/ 한국언론진흥재단 아나운서) - 미디어 리터러시

백윤철 (세종대학교 박사) - 인터렉티브 네트워크

변수영 (수바니 스튜디오 대표) - 캐릭터디자인

박태준 (핸즈인팩토리 대표) - 아트토이제작

이재헌 (핸즈인팩토리 디자이너) - 아트토이기획


II. 컨소시엄 소개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는 약 20여 년간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왔으며, ()알마로꼬는 센서기반 인터렉티브 콘텐츠, AR/VR/홀로그램 콘텐츠, Firmware기반 하드웨어 및 메카트로닉스 기획, 설계, 연구, 개발을 해왔다.


III. 프로젝트 소개

<인문, 과학, 예술이 만나는 XR기반 융복합 콘텐츠 창의인재 교육>

인문학, 예술,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융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창의인재 교육을 시행하였다. 경희대학교 혜정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지도를 주제로 신화, 역사, 고지도와 관련된 인문학적 교육을 바탕으로 여러 소재를 발굴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였다. 스토리텔링, 캐릭터디자인, 아트토이, 3D그래픽, VR교육 등을 통해 상상 동물의 캐릭터 디자인, 디지털 카툰, 애니메이션, 아트토이, 이모티콘, 보드게임, XR 콘텐츠 등 다양한 OSMU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관련 아트 상품을 제작하였다.


과제성과 소개

2020년 경희대학교 × ㈜알마로꼬 성과소개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정규교육과정 : 8개 교과

미디어디자인 프로젝트2 (3학점) : 48

애니메니션 프로젝트2 (3학점) : 54

3D애니메이션/분반1 (3학점) : 31

3D애니메이션/분반2 (3학점) : 32

앱개발기초(3학점) : 15

가상현실콘텐츠실무의 이해(3학점) : 14

3D모션그래픽스/분반1(3학점) : 33

3D모션그래픽스/분반2(3학점) : 30


비정규교육과정 : 워크숍 14/ 18

고지도에서 읽는 역사와 문화, 가치관과 지식에따른 상상동물과 변화, 상상동물과 캐릭터, 캐릭터 디자인 실습, 스토리텔링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의 OSMU활용, 아트토이 기획, 아트토이 제작, VR로 배우는 가상 스페이스 디자인, VR제작 실습, AR콘텐츠/인터랙티브 기획 프로세스 : 체험형 콘텐츠 기획, 디지털 융복합 콘텐츠 활용 및 캠페인 전략, 아두이노로 언터랙티브 하드웨어 만들어보기, 체험형 인터랙티브 조명 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