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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세종대학교 × ㈜코믹스브이

. 컨소시엄 소개


세종대학교

- 한창완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 소장/수행책임자)


프로젝트 참여 학생
- 이시헌, 김유진, 장다예, 이나현, 임진규, 정우철, 정다은, 홍유진, 정자운, 최윤정, 김지호, 최건웅, 김철순, 이원현, 장세헌 (15, 세종대학교)


참여기관 코믹스브이
- 양병석 (대표/과제총괄 및 기획)


외부 전문가 - 담당 교육분야

- 류유희 (애니메이션학회 이사) - 사업기획

- 강은원 (캐릭터학회 이사) - 사업기획

- 이선영 (캐릭터학회 이사) - 자문

- 강태진 (웹툰가이드 대표) - 자문


II. 컨소시엄 소개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와 ()코믹스브이는 기술융합형 VR웹툰의 차세대 교육커리큘럼을 제안하며 역동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웹툰 패러다임의 다음 세대를 준비하였다.


III. 프로젝트 소개

<한국전통캐릭터(도깨비) IP개발을 통한 VR웹툰과 관광유도 지역캐릭터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본 프로젝트를 통해 16주동안 3화 분량 정도의 단편 분량으로 기술을 융합시킨 VR웹툰을 완성하였다. VR웹툰의 제작방법을 이론 및 실습으로 익히고, 지능형 웹툰의 스토리텔링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하였다. 더불어, 참여기관인 코믹스브이와 ()한국애니메이션학회, 기타 웹툰 관련 산업체들의 자문을 얻어 학생과 1:1 멘토링을 통해 심층적인 작품 진행에 집중하였다


교육성과 소개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정규교육과정

기술융합형 콘텐츠 실무제작 (3학점) - 25명

기술융합형 콘텐츠 스토리텔링 워크샵 (3학점) - 24명


비정규교육과정

토크콘서트 5회 - 200명

- 전통 도깨비 문화와 캐릭터 이미지 연구

- 문화원형과 실감형 콘텐츠 개발 사례 연구

- VR산업에 대한 이해 및 최근 언택트 트렌드와의 시너지

- 문화콘텐츠와 지역관광 사례발표

- VR웹툰 창작 메카니즘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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