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영: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삼대장입니다. 오늘은 콘텐츠 업로드 및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원: 오늘은 직접 콘텐츠를 직접 업로드해보는 시간을 가져 볼려고 합니다.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과정이 쉬워 보이지만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콘텐츠를 업로드하면서 맞춤 미리보기 같은 것도 설정을 하고 제목이나 내용, 그 다음에 재생 목록을 설정하고 수익 창출하는 것 까지 한 번 배워 보겠습니다 오늘. 자, 일단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인증이 조금 필요해요.
김도윤: 계정 인증?
김경원: 예, 그것도 있어야 되고, 몇 가지 작업들을 완료해야 완벽한 상태에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들어가보겠습니다. 자, 여기 들어오면 일단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들어와야 돼요.
김도윤: 여기 뭐 아무것도 없네요. 지금.
김경원: 지금 스튜디오에 아무것도 없죠. 아무것도 올린 게 없으니까. 그래서 스튜디오에서 먼저 무슨 작업을 해야되냐면 여기 좌측 메뉴 중에 채널 이거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요. 여기보시면 수익 창출도 아직 사용 안되고 있고,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도 사용이 안되고 있단 말이에요. 일반적인 콘텐츠 업로드를 함에 있어서 이거 2개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거 2개를 먼저 활성화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먼저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부터 한 번 가보겠습니다. 이거는 이러 이러한 이유로 안되고 있는데, 그래서 하기 위해서 자세히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서 여기 보시면 나와 있는 멘트들을 보면 맞춤 미리보기 기능 같은 경우에는 계정 인증 과정이 확인된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요. 그래서 계정을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어떤 사이트, 링크가 나옵니다. 여기로 가가지고 계정 확인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계정 확인 1단계 국가 선택. 한국으로 잘 되어있고요. 그 다음에 인증 코드를 받아야 돼요. 이거 같은 경우는 본인 휴대폰으로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메시지로 한 번 받아보겠습니다.
김도윤: 전화번호 입력하고.
김경원: 제출. 이러면 이제 문자가 오겠죠? 자, 그래서 문자가 왔습니다. 네, 그 다음에 바로 제출. 자, 그러면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가 바로 사용으로 되어있습니다.
김도윤: 간단하네요.
김경원: 네, 맞춤 미리보기는 이제 사용이 가능하고요. 그 다음에 여기서 두 번째로는 이제 수익 창출. 굉장히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것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근차근. 여기 보시면 이제 국가를 선택해야 된데요. 국가 선택 하라니까 한 번 하겠습니다. 클릭.
이재영: 가나로 되어있네요.
김도윤: 아까는 한국이라고 되어있더니 지금 가나네요.
김경원: 다른 부서에서 관리하나 봅니다. 하라니까 하겠습니다. 맨 밑에 한국이라고 있어요. 한국. 한국으로 하시고, 채널 키워드는 뭐.
김도윤: 교육
김경원: 교육으로 하시죠. 여기는 본인의 컨셉에 맞는 키워드로 입력하시고, 국가 선택 하시고, 바로 저장. 변경 사항이 저장 되었죠? 다시 한 번 채널. 여기로 다시 가볼게요. 갔더니 사용을 할 수 있잖아요 이제. 이걸 이제 사용을 하는 겁니다.
김도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를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거죠?
이재영: 그렇죠.
김경원: 그거는 근데 잘 모릅니다. 일단 한 번 보시죠.
김도윤: 알겠습니다. 뭐가 더 있나봐요.
김경원: 바로 사용을 일단 눌러볼게요. 그러면 뭔가 오류가 떠요. 이 기능은 현재 사용자의 국가에서 사용할 수 없데요. 어이가 없잖아요. 그러니까 자세히 알아보기가 있겠죠?
김도윤: 자세히 봐야겠네요.
김경원: 이건 무조건 자세히 봐야됩니다. 그래서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의 개요가 나와 있는데 신청 자격부터 박탈당한 상태에요 지금. 도대체 어떻게 해야 신청할 수 있는지 자세히 보겠습니다.
이재영: 광고로 수익내는게 쉬운 게 아니거든요.
김경원: 클릭을 해보면 현재 거주 국가에서 제공되는 경우에 참여를 신청할 수 있는데 공개 채널 조회수가 10,000회에 도달하면 검토가 된답니다.
이재영: 그러니까 모든 콘텐츠 조회수를 합산해서 10,000회가 돼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김경원: 그렇죠. 그렇게 돼야 신청할 자격이 생긴다는 겁니다. 그냥 아무나 막 만들자 마자 바로 그냥 수익 창출 신청을 할 수 없는거에요.
김도윤: 그래도 꽤 철저한 신청 절차를 밟아야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거네요.
김경원: 그렇죠. 그러면 수익 창출은 일단 뒷전으로 하고, 그럼 이제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업로드를 해볼까요? 자, 그래서 바로 한 번 업로드로 이제 가보겠습니다. 여기 이제 화살표 모양 이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 그래서 업로드할 파일을 여기서 선택을 해봅시다. 업로드는 한 번 저희가 예전에 사용했던 소스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업로드가 시작됩니다. 지금 업로드 현황이 나오고요. 여기에 각종 제목이라든가 내용 이런 게 뜨는데 여기다 입력을 해줘야 돼요. 제목같은 경우는 어떤 식으로 입력하는 게 유용할까요?
이재영: 제목같은 경우는 앞에다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그런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도윤: 예를 들면, 저희가 지금 올린 게 디진다 돈까스거든요? 그럴 경우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재영: 저희가 이 프로그램 이름이 삼대장 챌린저스이지 않습니까? 근데 삼대장 챌린저스를 앞에 배치해놓아봤자 몰라요.
김경원, 김도윤: 그렇죠. 모르는 사람들은 모르죠.
이재영: 개설된지도 얼마 안된 채널인데 그걸 어떻게 압니까. 그래서 이 앞에 먹으면 최소 응급실. 엠뷸런스 대기. 불타는 돈가스. 이런 식으로 앞에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키워드를 배치해 놓으면 좋습니다.
김경원: 약간의 과장을 포함해서?
이재영: 그렇죠.
김도윤: 알겠습니다. 그럼 한 번 작성해 볼까요?
김경원: 저희가 예전에 했던 거를 한 번 떠올려 봅시다. 엠뷸런스 필수. 이거였던 거 같은데요?
김도윤: 느낌표 한 개? 두 개?
이재영: 두 개! 아 센스가 부족하시네. 이 앞에 당구장 표시 무조건 넣어줘야 돼요.
김경원: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다양한 기호를 활용?
이재영: 그렇죠.
김도윤: 오케이. 그 다음에?
김경원: 먹으면 기절하는 돈가스? 이런 거 있죠.
김도윤: 먹으면 기절하는 돈가스?
이재영: 물음표, 느낌표.
김도윤: 아, 여지를 남기는 거네요.
김경원: 뭔가 궁금하잖아요. 그 다음에 이제 본 제목들 있잖아요. 이 프로그램의 제목이 뭐 삼대장 챌린저스다. 이러면 삼대장 챌린저스. 소제목.
이재영: 신대방 돈가스.
김도윤: 아, 이렇게?
김경원: 이정도 되면 제목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 이 설명 란도 굉장히 중요한데 이것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쓰는 양식을 가지고 와서 하나하나 설명을 해드리는 게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재영: 저희가 옛날에 업로드 했던 삼대장 디진다 영상.
김경원: 여기에 저희가 내용을 어떻게 썼느냐.
김도윤: 와, 굉장합니다.
이재영: 뭐가 많죠?
김경원: 굉장히 많고, 어떤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구독하라. 구독 좀 합시다. 이런 내용이 가장 먼저 들어가고요. 그리고, 본문과 같은 내용. 이러 이러한 돈가스가 있는데 먹어보러 왔습니다. 이러한 영상을 간략히 설명한 내용이 들어가고, 그 다음에 보시면 해시태그 같은 것도 많고 그런데 전체적으로 제목이나 내용에 있는 문장, 단어들이 유튜브 동영상을 검색했을 때 이 영상이 노출되도록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양의 정보들을 담는 게 좋아요. 여기 해시태그를 해가지고 다양한 단어들을 태그를 했고요. 그 다음에 밑으로 내려보시면 저희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재생목록이 있어요. 프로그램들이 되게 많죠. 그래서 각 프로그램 별로 각 링크를 달아놓았습니다. 우리의 채널에 대해서 뭔가 설명을 해주는 거죠. 굉장히 공을 들였습니다.
이재영: 다른 콘텐츠들도 굉장히 유입이 되기 쉽겠네요.
김경원: 그렇죠. 그 다음에 글로벌을 위한 영어로 이거를 번역을 해가지고 영어로된 해시태그들도 단어를 나열해 주고.
이재영: 이게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만 이런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작성하시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김경원: 그러니까 제목이랑 내용에는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담는 게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에 여기 태그 란이 있습니다. 여기도 이제 내용이나 영상에 관련된 키워드를 쓰는 란인 것 같은데 여기는 무얼 쓰는 란인가요?
김도윤: 제목이나 내용에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넣는 것도 맞는데 태그도 활용함으로써 자기의 영상을 더욱 더 많이 퍼뜨려야겠죠? 그래서 태그에도 핵심적인 단어를 쓰면서 그때 그때마다 핫한 키워드라든지 회자가 되는 그런 단어들을 많이 써주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아까 디진다 돈가스다. 그러면 디진다 돈가스를 써줘야겠죠?
김경원: 먹방 이런 걸 쓰는 거네요.
김도윤: 먹방. 이런 것도 쓰고요. 그러니까 제목과 내용에는 연관이 없는 것도 많잖아요. 사실. 그런 단어들을 여기다 많이 넣어주는 거죠. 그래서 아무튼 자신의 영상이 많이 퍼뜨려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키워드나 단어들을 여기에 많이 작성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김경원: 다음은 이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죠. 맞춤 미리보기 이미지.
이재영: 이거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김경원: 이거는 썸네일이라고 부르는데 유튜브를 딱 들어갔을 때 이 영상의 간판과 같은 그런 느낌이라고 보시면 돼요. 그래서 이 영상을 업로드 하기 전에 어떤 식으로 썸네일을 만들어야 되는지 한 번 몇 개의 예시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 같은 경우에는 포토샵의 달인을 담당하시는 분께서 설명을 해주시면 고급진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도윤: 알겠습니다. 하나하나 보겠습니다.
김경원: 이건 안 볼 수가 없다.
이재영: 꼬치 어묵 100개 챌린지.
김경원: 굉장히 기괴한 비주얼이 있으니까 클릭하고 싶어지네요.
김도윤: 비주얼을 확실히 보여줘야죠. 거의 거북선과 같은 이런 오뎅 꼬치의 향연.
이재영: 거의 거북선.
김도윤: 예 그렇죠. 이런 것들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거죠.
김경원: 굉장히 보고싶네요.
김도윤: 다음 것도 한 번 가볼게요. 이거는 뭐 이것도 안 볼 수 없겠죠.
김경원: 이 고기부분을 조금 더 확대시킴으로써 강조해줌과 동시에 굉장히 임팩트있는 단어 초대형 돈스테이크 챌린지.
김도윤: 돈스테이크 자체가 초대형이지만 그 앞에 초대형을 또 붙여주는 거죠.
김경원: 이렇게 직관적으로 보고싶게 만드는 그럼 썸네일이네요.
김도윤: 그래서 이런 식으로 채널 맞춤 미리보기를 설정하면 사람들에게 더욱 더 어필을 할 수 있는거죠.
김경원: 기본적인 내용들과 맞춤 미리보기를 설정했기 때문에 이거는 이제 업로드를 한 번 해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영상이 업로드가 됐으면 또 하나의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채널의 어떤 포맷을 갖춰야할 거 아니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내 채널로 갑니다 일단은. 재생 목록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재생목 록으로 한 번 들어가 보시면.
이재영: 비슷한 스타일의 영상들을 이제 카테고리화 하는 거죠?
김경원: 그렇죠. 생성된 재생 목록이 없기 때문에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래서 이 채널 맞춤설정으로 들어가셔가지고, 재생 목록을 클릭합니다. 여기보시면 새 재생 목록이라는 란이 있습니다. 이거를 클릭. 그러면 재생 목록을 생성할 수가 있어요. 이거를 하나 뽑아보시죠.
김도윤: 그러면 뭘로 갈까요?
김경원: 삼대장 교실로 가시죠.
김도윤: 삼대장 교실.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하면 만들어 진거에요.
김경원: 목록이 생성되었네요.
김도윤: 그렇죠. 근데 이 재생 목록에 아직 동영상이 없어요. 그래서 여기에 추가를 시켜줘야 됩니다. 수정을 일단 눌러주시고요. 여기 보시면 동영상 추가가 있습니다. 이걸 눌러주세요. 그런 다음에 내 YouTube 동영상.
김경원: 내가 올렸던 영상들.
김도윤: 그러면 뜨죠?
이재영: 올린 게 뜨네요.
김도윤: 이걸 클릭해 주시고 추가를 합니다. 자, 그럼 재생 목록에 이렇게 추가가 된거에요. 그러면 이제 삼대장 교실이라는 재생목록이 생성이 된거에요. 이렇게 재생목록 까지 마치고, 사실 아까 수익 창출이 안돼가지고 많은 분들이 모르실 거 아니에요. 그래서 저희가 저희 계정으로 접속을 해서 수익 창출이 어떻게 되는 건지 알려드릴게요.
이재영: 자, 아까는 없던 카테고리가 있네요.
김경원: 수익 창출.
김도윤: 그렇죠. 여기 수익 창출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거를 클릭 해보시면.
이재영: 많은 종류들의 광고가 있습니다.
김경원: 동영상들에 들어갈 광고들이죠 이게.
김도윤: 이 기능마다 광고가 제각각 노출되게 되는데 사실 주로 사용하는 건 이렇게 3개입니다.
이재영: 밑에껀 이제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그러니까 스킵이 안된다는 거죠.
김경원: 보는 입장에서는 짜증나겠네요.
이재영: 그래서 밑에 이렇게 쓰여져 있습니다. 모든 기기 시청자 이탈이 증가할 수 있음.
김도윤: 그렇죠.
김경원: 진짜 증가할 것 같아요.
이재영: 시청자가 이탈할 수 있다는 거죠.
김도윤: 그렇죠. 그래서 주로 이렇게 3개를 이용하시고, 사실 근데 자기 영상에 저작권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소지가 있다. 그랬을 때는 수익 창출을 꺼놓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수익 창출을 꺼놓는 방법은 사용 정책에서 이렇게 Track in all countries. 이걸 클릭하시면 수익 창출이 꺼지는 거에요.
김경원: 아, 광고가 안 붙는 영상이 되는 군요.
김도윤: 그렇죠. 저작권 같은 문제를 많이 받게 되면 계정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럴 경우는 아예 사전에 이렇게 차단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재영: 자, 이렇게 콘텐츠 업로드 및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과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김경원: 가장 베이직한 그런 코스들을 밟아 보았는데 나중에 채널이 성장하고 많은 콘텐츠가 업로드 되다 보면 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요. 그거는 유튜브에서 잘 설명이 되어있으니까 그때 한 번 잘 알아보시고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재영: 자, 그럼 오늘의 강의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콘텐츠의 썸네일 제작부터 효과적인 제목 선정, 재생목록 관리법, 최종화면 설정 팁, 수익 창출에 대한 방법까지 완성된 콘텐츠의 업로드 및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살펴봅니다.
02. 강사 소개
삼대장 (크리에이터)
03. 강사 이력
-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학 전공 - '2016 디지털 크리에이터 & PD 공모전’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