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I 서비스와 콘텐츠 강의를 맡은 KT AI사업마케팅팀 이현정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인공지능의 정의와 시장 트렌드, 그리고 국내 인공지능 시장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인공지능의 정의
요즘 뉴스에서 보면 AI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요. AI는 Artificial Intelligence, 번역하면 인공지능입니다. 포괄적으로는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이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모방 등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지금 이 시간에서의 AI는 음성을 인식하여 원하는 결과나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영역으로 조금 한정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상 AI 하면 나와는 거리가 멀게 느끼는 분도 계실테고, 또 단순히 음성으로 불러서 음악을 듣는 스피커라고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실제 AI는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국내외 시장에서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고 있고, 그래서 아마도 알게 모르게 지금 이 강의를 들으시는 여러분도 AI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라도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또 AI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와 디바이스도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이번 강의를 통해 국내 AI 스피커 시작 단계부터 현재 서비스, 그리고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된 AI 사례들을 보시면서 각자의 영역에서 어떻게 AI를 활용할 수 있을 지 상상해보시는 좋은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2. 인공지능시장 트렌드
다음으로 인공지능 글로벌 시장을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이미 미국 성인 18%가 AI스피커 1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고, 2020년까지는 약 AI 스피커만 2.2억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한국도 급속도로 발전하여 2018년말 기준 5위까지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8년말까지 한국과 미국에서 출시된 인공지능 디바이스들입니다. 참 많죠? 2019년에도 계속 디바이스가 출시되었으니, 아마 지금은 더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앞에서도 보셨듯이 가장 처음 AI서비스를 시작하고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미국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와 약 2년 정도의 GAP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워낙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그 격차는 계속 좁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처음 출시된 AI 스피커는 SK에서 선보인 누구입니다. 2016년 말에 출시되었죠. 그리고 이어서 KT가 2017년 1월에 기가지니를 출시했는데요. 계속 그 뒤를 이어서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사에서도 AI 스피커를 경쟁적으로 출시합니다. 그리고 작년 9월에 드디어 구글도 우리나라 시장에 들어오는 데요. 이러면서 대한민국의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정말 뜨겁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됩니다.
다음은 알파 세대의 등장입니다. 다들 알파세대라고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2011년부터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및 AI 환경 속에서 자라는 세대를 말합니다. 국내에서도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엄마 뱃속에서부터 AI 스피커와 익숙하고, 그리고 태어나면서부터 AI 스피커와 자연스럽게 놀면서 자라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바로 이 세대가 바로 알파 세대입니다. 알파 세대의 특징은 휴대폰, 패드 등 터치에도 익숙하지만 특히 기계와의 대화가 자연스럽습니다. 지니 누나, 지니야 라고 서슴없이 부르는 것부터 AI 스피커에 먼저 말을 걸기도 하고, 대답이 예상한 내용이 아니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 나갑니다.
이러한 알파세대의 등장으로 AI 스피커는 아이들이 이용하면 좋을 교육 서비스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더불어 아이들의 음성인식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많이 진행되고 있죠. 혹시 집에서 AI 스피커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이러한 서비스들을 많이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 팀에는 AI 를 이용해서 아이를 키우는 직원이 있습니다. 바로 이 사진의 아이의 엄마인데요. AI스피커로 동화책을 읽어주고, 아이 기저귀를 주문하고, 아이와 노래를 부르면서 즐거운 육아를 해나가는 있는 육아맘입니다. 이런 모습을 봤을 때 이 아이들이 컸을 때 AI 시장은 얼마나 발전되어 있을지, 또 얼마나 많은 상상할 수 없는 서비스들이 탄생할 수 있을 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3. 국내 인공지능 시장의 성장
그럼 본격적으로 국내 AI 스피커 시장을 얘기해보겠습니다. 인공지능 시장이 국내에서 불붙기 시작한 것은 KT가 SK에 이어서 인공지능TV ‘기가지니’를 2017년 1월에 출시하면서부터 입니다. 국내 최대 통신사 두 곳이 경쟁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하죠. 거기에 네이버, 카카오까지 합류하면서 이 시장은 치열한 접전이 벌어집니다. 디자인, 기능, 서비스, 다른 업종과 확장성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경쟁이 일어나는데요.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한 SK 누구입니다. 아리아, 팅커벨, 레베카 등 이색적인 호출어와 함께 심플한 디자인, 그리고 은은한 무드등이 결합된 AI 스피커를 선보였습니다. 뮤직 뿐만 아니라 피자와 치킨 까지 주문할 수 있는 재미있는 서비스를 선보였죠.
후발주자로 나선 KT는 SK와는 전혀 다른 전략을 선보입니다. 이 페이지는 KT가 기가지니 출시 기자간담회 서두에서 발표한 PPT인데요. 이 페이지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아서 보여드립니다. KT는 인공지능 시대가 오고 있는데 과연 당신의 집에서는 체감하고 있냐는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고 KT가 집에서 인공지능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하죠. KT가 구사한 전략은 바로 KT가 강점이었던 IPTV를 AI와 결합시킨 것입니다. KT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IPTV 셋톱박스를 탑재하고, 화면과 연동시킵니다. 그리고 인터넷전화와 홈캠, 홈IOT 까지 결합해, 사실상 kt의 인프라를 활용해 집 거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와 연결시키죠. 하만카돈 스피커까지 탑재하여 사운드라는 스피커의 본질은 지키는 전략을 보여줍니다. 이 전략은 바로 시장에서 반응이 오기 시작하죠. TV를 안보는 집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이왕 하는 TV면 AI가 결합된 제품을 선택하는 거죠. 또 화면이 있기 때문에 시청각적인 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은 3rd 파트너사들까지 이 시장에 관심을 갖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제 국내 포털사도 합류를 합니다. 바로 네이버 클로바인데요. 기가지니가 KT의 강점인 TV와 통신, 스마트홈으로 차별화를 했다면 네이버는 포털사 답게 검색으로 차별화를 합니다. 그리고 ?은 세대들을 타깃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선보이죠. 이 캐릭터 스피커가 나오자 마자 캐릭터 마케팅에 강세를 보이고 있는 카카오 역시 AI 스피커를 출시하면서 정말 대한민국의 AI 시장은 뜨겁게 달아오릅니다. 여기에 2018년 9월, 드디어 구글까지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죠. 그러면서 기가지니, 누구, 네이버, 카카오, 구글까지 많은 인공지능스피커들이 저마다의 강점을 차별화하면서 이 시장을 성장시켜 나갑니다.
지금까지 말씀 드린 인공지능 스피커는 주로 와이파이 기반의 실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시장에 LTE 망을 이용해 야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만든 인공지능스피커가 등장하죠. 바로 kt 기가지니LTE 인데요. LTE가 되는 곳 어디에서라도 사용할 수 있다는 커버리지를 차별화 했습니다.
이렇게 2018년말까지 출시된 디바이스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제 2019년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2019년에는 새로운 형태의 디바이스가 등장합니다. 바로 화면 일체형 인공지능인데요. 유플러스 TV 프리, 누구 네모, 기가지니 테이블TV 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동안 인공지능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이지 않았던 유플러스가 먼저 출시합니다. 이어서 SK 누구와 KT의 기가지니가 선보이죠. 화면 일체형 인공지능 디바이스는 집 안 어디에서나 시청각 정보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방, 아이방, 서재 등에서 나만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T의 경우 기가지니가 거실에서 가족이 함께 이용하는 인공지능이었다면 기가지니테이블TV는 아이방, 주방, 서재 등에서 TV를 보거나 공부를 하는 등 나만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인공지능 서비스 소개
그러면 지금부터는 인공지능(AI)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서비스는 “음성으로 편리하게 TV와 음악을 즐기면서, 내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날씨와 일정 등을 관리해주는 개인비서기능은 물론, 홈IOT와 연계하여 다양한 가전까지 제어할 수 있는 최첨단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여기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보아야 할 단어는 바로 음성입니다. 기존까지는 터치가 강세였다면 이제 서서히 음성의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어가 맞춤형 정보 제공입니다. 바로 가장 인공지능과 가까운 단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빅데이터를 기본으로 내가 필요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알아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내가 보고 싶은 VOD, 듣고 싶은 음악, 알고 싶은 정보 등을 말만하면 알아서 제공하는 점이 AI 스피커의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서비스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가정에서 가전과 결합한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리모콘과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편리하게 TV를 끄고 켤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TV채널을 바꾸고 내게 맞는 VOD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TV의 전원 제어는 물론 볼륨, 채널 조정까지 가능한 시대입니다. 특정 채널을 지정하여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시청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채널번호를 다 기억하기 어렵고, 또 집집마다, 지역마다 채널번호가 다 다를 경우에 이렇게 채널명만 말하면 되서 매우 편리하겠죠? 또 나에게 맞는 VOD를 추천해 주기도 합니다. 리모콘으로 VOD 명을 입력하다 보면 정말 번거로울 때가 있는데요. 특히 제목이 길거나 이중모음이 많은 경우 더더욱 힘들죠. 무슨 무슨 영화 찾아줘. 또는 영화배우 누가 나오는 영화 찾아줘, 액션 영화 찾아줘, 최신 영화 찾아줘 등의 서비스가 가능해 쉽고 편리하게 VOD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이 보시는 유튜브도 결합하여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홈 IOT 기능도 우리 생활에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 준 서비스인데요. 다양한 가전기기와 연동시켜 놓고, 음성으로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거실 조명 켜줘, 가스밸브 잠가줘, 에어컨 켜줘 등 처럼 집 안의 가전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이 유형의 서비스의 특징은 한번 설정만 해놓으면 이 서비스만으로도 인공지능을 선택한 것에 대해 후회가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여러분 계실 만큼 편리한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여름밤에 자다가 너무 더워서 에어컨 선풍기를 켜야 할 때 직접 일어나서 하지 않고 음성으로 에어컨 켜줘, 선풍기 켜줘 라고 말만 하면 되니 여름에도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죠.
다음으로는 개개인의 생활에 스며들어 가는 인공지능 서비스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TV와 양대 산맥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뮤직 서비스입니다. 단순히 곡명으로 음악을 찾는 것 외에 파티와 어울리는 음악 들려줘. 바람소리와 어울리는 음악 들려줘. 신나는 음악 들려줘. 송가인 노래 들려줘.. 등 이렇게 가수명이나 상황에 맞게 또는 내 기분에 맞게 음악을 추천 받아서 들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육아하시는 분들 손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 많은데요. 아이 재우시면서 또는 아이와 함께 놀아주면서 음악 들으실 때 내가 원하는 음악을 말로 해서 들으시면 생활이 매우 편리해 지겠죠. 또 어르신들의 경우 곡명을 다 모르실 때 패키김 노래 들려줘. 조용필 노래 들려줘. 이문세 노래 들려줘, 이렇게 이용하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혼자 사시는 분이나 가끔씩 집에 혼자 있을 때 AI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나름 재미가 쏠쏠합니다. 음악을 들으실 수도 있지만 나 심심해, 재미있는 얘기해줘 하면 퀴즈도 내주고, 아재 개그도 해주고, 또 심심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추천해줍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날씨, 알람, 타이머, 일정 조회 등 생활편의 서비스도 있는데요. 요즘 미세먼지에 민감하시죠? 날씨정보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수치까지 알려주고요. 타이머 기능도 알고 보면 매우 유용한데요. 주로 손이 불편할 때가 요리하실 때죠. 라면을 끓이시거나 계란을 삶으실 때 3분 타이머, 10분 타이머 등등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고요. 또 특징 있는 서비스로 콕콕 114와 연동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개드리는데요. 현재 문 연 병원, 영업 중인 마트, 음식점 등등을 알려줘서 아이가 갑자기 주말에 아플 때 문 연 병원 등을 알아본다거나, 주말에 막상 밥 해 먹기 귀찮을 때 근처 주위 음식점 등을 찾을 때도 매우 편리합니다.
여기까지 인공지능의 정의부터 시작해 시장 트렌드, 시장의 성장, 일반적인 서비스까지 소개를 드렸는데요. 인공지능 시장은 최첨단 영역이지만 젊은이들만의 소유는 아닙니다. KT 기가지니 서비스의 경우 음악 서비스에 대한 이용 패턴을 보면 모바일의 경우에는 주 연령층이 10-20대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인공지능스피커의 경우 30-40대 사용이 50%를 넘고 있고요. 많이 들으시는 음악의 분야도 인기차트에 집중되지 않고 키즈, 팝송, 클래식 등 다양한 분야로 넓혀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출퇴근/등하교 등의 특정 시간대에 이용이 집중되지 않고 고른 분포를 보인다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었지만 한국 시장도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는 점. 알파 세대가 등장하였고, 여러 인공지능스피커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 드리고 싶고요. 2018년부터 19년까지 국내에서 출시된 인공지능 디바이스들의 서비스와 내용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01. 이 강좌에 대해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AI(인공지능)의 정의와 AI(인공지능) 서비스 트렌드를 소개한다.